윤종규 KB금융 회장 3연임 확정… 회추위 "코로나19 위기 속 지속성장 위한 선정"
윤종규 KB금융 회장 3연임 확정… 회추위 "코로나19 위기 속 지속성장 위한 선정"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9.16 15:31
  • 최종수정 2020.09.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 사진=KB금융지주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연임이 확정되며 3년의 임기를 더 이어간다.

KB금융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이하 회추위)는 16일 회의를 열고, 윤 회장을 차기 회장 최종 후보자로 선정했다.

이날 인터뷰에는 지난달 28일 회추위에서 회장 최종 후보자군(Short List)으로 선정된 김병호, 윤종규, 이동철, 허인 후보자가 모두 참여했으며, 후보자의 모두 발언과 회추위원과 후보자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됐다.

회추위원들은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전략적 과제, 플랫폼 기업과의 경쟁 우위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글로벌 진출 방안, 고객, 주주, 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 구축 방안, ESG 추진 전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을 통해 후보자들을 심층 평가했다. 이후 실시된 투표 결과 윤종규 회장이 차기 회장 후보자로 선정됐다.

선우석호 회추위원장은 “모든 후보자들을 동일한 기준으로 제로 베이스에서 심사하고 평가했다”며 “인터뷰에 참가한 4명 모두 차기 KB 회장으로 손색이 없으나 윤 회장은 지난 6년간 조직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KB를 리딩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 시켰다”고 이번 회추위 결과 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윤 회장은 비은행과 글로벌 부문에서 성공적인 M&A를 통해 수익 다변화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훌륭한 성과를 보여줬다”면서 “디지털 금융혁신 등을 통해 그룹의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했고 ESG에 대해서도 남다른 철학과 소신을 보유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속 위기가 일상화된 시대에 KB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윤 회장이 조직을 3년간 더 이끌어야 한다는 데 회추위원들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사회 관계자는 “그동안 독립적인 회추위는 회장 후보자 추천 프로세스를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장기간에 걸친 프로젝트로 인식하고 제도를 마련하여 실행해왔다”며 “특히 내/외부 후보자군의 상시 관리, 내부 후보자 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공정한 절차 운영의 기반을 마련해 지난 한달 반 동안 진행된 이번 회장 후보자 추천 절차에서 회추위원들이 가장 역점을 둔 부분이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회추위의 독립성이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윤종규 차기 회장 후보자는 관계 법령 등에서 정한 임원 자격요건 심사를 거쳐 이사회에 회장 후보자로 추천되며 11월 20일 개최 예정인 임시주주총회에서 임기 3년의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