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12 경제써머리] `숏머니 2380조…자산시장 흔든다' 외 경제뉴스
[0812 경제써머리] `숏머니 2380조…자산시장 흔든다'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8.12 10:22
  • 최종수정 2020.08.1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숏머니` 2380자산시장 흔든다

코로나19가 촉발한 초저금리, 유동성 과잉 현상이 금융시장을 초단기자금이 득세하는 `숏머니` 장세로 바꾸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따르면 시중에 풀린 광의통화 중에서도 정해진 예치 기간이 없거나 1년 미만의 초단기인 부동자금 규모가 23873152억원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상반기 재정적자 110'역대 최악

올 상반기 나라살림 적자가 11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상반기 기준 사상 최대입니다. 만약 4차 추경까지 현실이 되면 올해 적자 규모는 120~130조원까지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토부 산하에 '부동산 감독원' 유력

문재인 대통령이 설치 검토를 지시한지 하루 만에 정부가 부동산 시장 감독기구에 대해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정부는 금감원처럼 부동산감독원을 설립해 국토부 산하게 두는 방안을 염두해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월부터 지방 광역시 아파트 분양권 전매 금지

다음 달부터 지방 광역시의 도시지역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 분양권 전매가 금지됩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14일 규제개혁위원회 전체회의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비행기로 떠나는 국내여행최근 한 달 국내항공 120% '껑충

국내여행으로 수요가 집중되며 국내선 수요가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인터파크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 국내항공 수요가 전년 동기대비 120%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그룹-앱티브, 합작법인 신규 사명 '모셔널' 발표

현대차그룹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합작법인이 11일 신규 사명으로 '모셔널'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모셔널은 모든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레벨4 수준의 자율 주행기술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완전자율주행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위메이드, 2Q 영업손실 32억원적자전환

위메이드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손실이 32억원으로 적자로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6% 줄었고, 당기순손실은 52억원입니다.

 

OECD "한국 부동산 시장에 너무 많은 돈 몰려있어

경제협력개발기구가 한국의 부동산 시장에 유동성이 과도하게 유입된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또한 한국의 노동 생산성은 여전히 낮고 지나친 규제가 생산성 향상을 저해하며, 첨단기술 확산을 막고 있다고도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주가 오르는데하락에 베팅한 개미들

코로나19 반등장 이후 개인투자자의 주식투자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순매수 1위 종목으로 지수가 하락해야 돈을 벌 수 있는 인버스 펀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코스피가 연일 고공행진하며 인버스 투자자들은 상당한 손실을 본 것으로 파악됩니다.

 

K조선, 선박 수주 글로벌 1

국내 조선사들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수주가 재개된 영향이 컸으며, 한국이 1위를 기록한 것은 올 들어 처음입니다.

 

포스코, 내달 강재값 올린다철광석값 상승에 원가 부담

철광석 가격이 올해 들어 최고 수준으로 오르면서 원가 부담이 커진 철강업체들이 강재 가격 인상을 추진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열연강판 가격을 t2만원, 후판과 냉연강판 가격 역시 t1만원씩 올렸습니다. 포스코는 오는 9월에도 가격을 올릴 계획입니다.

 

SK하이닉스, 메모리·파운드리로 확장 가속

SK하이닉스가 서버·PC·모바일용 메모리 반도체에 집중된 사업 구조에서 벗어나 차량용 메모리 반도체와 파운드리 등 차세대 사업을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 블록체인 업체 DSRV LABS에 투자

기술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네이버의 자회사 D2SF가 블록체인 업체인 DSRV LABS에 투자했다고 11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에는 테라, 블록크래프터스 등 블록체인 기업 및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참여했습니다.

 

이제는 대륙이다동학개미, 올해 주식 1.8조원 샀다

올 들어 국내 투자자들은 중국 증시에서 총 18000억원어치의 주식을 순매수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전체 순매수액의 세 배가 넘는 규모입니다.

 

푸틴, 러시아 코로나19 백신 공식 등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가 세계 최초로 코로나 19 백신 스푸트니크 V가 공식 등록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이름을 따서 지었는데 3상 임상을 마치기도 전에 승인해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강하게 지적되고 있습니다.

 

ESG 펀드, 사상 처음 1조 달러 돌파

ESG 펀드 규모가 사상 처음으로 1조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자금 유입이 711억 달러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 19로 인해 지속가능한 펀드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기 때문이며 대부분 정부가 코로나 19 환경에도 그린 회복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들, 실적 호조에도 영구 해고 논의 중

미국 기업들이 실적 호전에도 불구하고 임시 해고한 직원들은 영구 해고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CNBC가 보도했습니다. 기업들이 전문가 예상보다 더 극적인 비용 절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실적은 개선될 것이나 영구 해고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