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중국에 "韓 기업인 원활한 이동 협조해달라"
성윤모 장관, 중국에 "韓 기업인 원활한 이동 협조해달라"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4.17 12:54
  • 최종수정 2020.04.17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상무부와 유선회의…통상협력 '교역‧투자 촉진' 논의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자료사진=산업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자료사진=산업부)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6일 중국에 "양국 기업인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협력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성 장관은 이날 중국 상무부 중산(鐘山) 부장과의 유선회의에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3' 정상회의에서 기업인 등 필수인력의 이동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원활화하기로 합의됐다"고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양국의 중앙·지방정부, 기업인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산업 측면에의 공급망을 견고하게 유지해온 점을 강조하며 "시급한 출장 수요를 지닌 중소·중견기업의 중국 입국이 보장될 수 있게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양측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글로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기반을 확충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현재 진행 중인 통상 협상을 진전시키는데 협력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의 타결은 역내 교역·투자를 촉진하고 글로벌 경제 회복을 견인할 수 있어 연내 서명이 이뤄지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 협상을 진전해 양국 간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교역·투자를 촉진하는 데도 합의했다.

성 장관은 "한중 양국이 엄중한 방역 활동 속에서도 의료물자 기부 등을 통해 코로나19에 공동으로 대응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양국의 우호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인적·물적 교류 원활화를 위한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