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3 경제써머리] 금통위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응"외 경제뉴스
[0313 경제써머리] 금통위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응"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3.13 11:16
  • 최종수정 2020.03.1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응할 것"…한은, 내달 금리인하 방침 시사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일 의결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충격으로 각국 중앙은행이 금리 인하를 단행하는 가운데 한국은행도 통화정책 공조 차원에서 기준금리를 인하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코스피 사이드카, 코스닥 서킷브레이크 발동

13일 코스피와 코스닥시장 지수가 동반 폭락하면서 시장 매매가 일시 중단됐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이날 오전 9시4분 1초에 전일 종가대비 8% 이상 하락이 계속되면서 킷브레이크가 발동됐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전 9시6분 2초에 매도 사이드카가 발동됐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장 초반 8% 폭락세가 계속 됐습니다. 

 

▲오늘 부터 부동산 탈법 모니터링…부동산 시장은 '한파'

정부의 부동산 시장 불법행위 대응팀의 활동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오늘부터는 시행되는 '부동산거래 신고등에 관한법률 개정안'에 따라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에서는 3억원 이상 주택거래를 하면 실거래 신고와 함께 자금조달계획서를 내야 합니다. 투기과열지구에서 9억원이 넘는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계획서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예금잔액증명서 등 증빙서류도 내야 합니다. 

 

▲ 셀트리온 “6개월내 코로나19 치료제 만들겠다.”

셀트리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나섰습니다. 셀트리온은 200억원을 투입해 5월부터 항체 치료제를 시험 생산하고 6개월 내 환자들에게 투여할 수 있게 준비할 계획입니다.

 

▲ KCGI, 한진칼 의결권행사금지 가처분 신청

조원태 한진 그룹 회장 측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한진칼 ‘3자 주주연합’이 12일 법원에 조 회장 측 우호 지분 3.8%의 의결권 행사를 금지해 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냈습니다.

 

▲ NS홈쇼핑, 5월 예정했던 'NS 쿡페스트' 하반기로 연기

NS홈쇼핑은 5월 개최할 예정이었던 식품문화축제인 'NS 쿡페스트 2020' 행사를 코로나 확산 방지와 안전한 대회 운영을 위해 하반기로 연기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 롯데카드 대표 전격교체…조좌진 前 현대캐피탈아메리카 대표

롯데카드가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대표이사 사장에 조좌진 전 현대캐피탈아메리카 대표를 추천했다고 밝혔습니다. 조 후보자는 1967년생으로 현대카드 마케팅총괄본부장, 전략본부장, 올리버 와이만 한국대표, 현대캐피탈아메리카 대표이사 등을 지냈습니다. 현재는 JCMC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 롯데지주, 주총서 신동빈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 처리한다

롯데지주가 오는 27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처리한다고 지난 12일 공시했습니다. 롯데지주는 주총에서 신 회장과 황각규 부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하고 송용덕 부회장과 윤종민 경영전략실장을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할 예정입니다.

 

▲ 서울의료원에 코로나19 지원로봇 도입

서울의료원이 지난 12일부터 시민 발열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음압병실을 살균하고 의료폐기물을 운송하는 '의료지원 로봇'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3종 로봇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로봇 전문기업이 코로나19 종식시점까지 무상으로 임대하기로 했습니다.

 

▲ 카카오 시총, '금융 대장주' 신한지주 턱밑 추격

국내 증시가 요동치는 가운데 ‘테크핀’ 선두주자인 카카오가 시가총액 순위에서 금융지주사를 하나둘 제치고 있습니다. 이는 증권 보험 등 금융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면서 기업 가치의 성장 여력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CJ ENM, OTT 합작법인 설립 채비…'티빙' 사업부문 분할

CJ ENM이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을 담당하는 사업 부문을 분할한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분할 방식은 CJ ENM이 신설회사 발행 주식의 100%를 보유하는 물적 분할 방식이며, 분할기일은 오는 6월 1일입니다.

 

▲ 국내 2위 車부품사 만도마저 대규모 감원…업계 "생존 자체가 목표"

한라그룹 계열의 자동차 부품업체 만도가 전 생산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순환휴직을 추진합니다. 생산 및 판매 급감으로 한국 자동차산업이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까지 터지자 인력 구조조정에 나섰다는 분석입니다.

 

▲ 제네시스 G90, 美서 '최고 안전한 車'…IIHS 충돌 시험 최고점

제네시스의 대형 세단인 G90이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인정받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의 충돌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받았습니다.

 

▲ 대림산업 전문경영인 체제 강화.. 이해욱 회장, 사내이사 물러난다.

이해욱 대림산업 회장이 전문경영인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사내이사에서 물러나기로 했습니다. 대림 이사회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결정하고 내부거래위원회도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투명 경영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ECB. 채권매입 규모 확대.. 1천 200억 유로의 장기대출 프로그램 도입 언급..

ECB는 통화정책회의에서 예금금리를 동결하는 대신 채권매입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한시적으로 1천 200억 유로를 추가하겠다고 밝히며 새로운 장기대출 프로그램 도입도 언급했습니다. 또 TLTRO의 조건도 오는 6월부터 내년 6월까지 더 완화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 ECB 총재 재정정책 최우선시 되야.

라가르드 ECB 총재는 금리보다 재정정책이 최우선시되어야 한다며 각국 정부에 이를 촉구했습니다. 금리보다 QE를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밝히며 유로를 신경쓰고 있지만 환율이 정책을 결정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 유럽 입국제한 기간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에 대한 입국 제한 기간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민주당이 마련한 코로나19 대책에 대해서는 관계없는 내용이 들어갔다며 반대했고 코로나 19로 비상사태를 선언할 것인지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올림픽 연기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