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센터 15회] 엠씨넥스, 5G폰에도 자율주행차에도 카메라가 부족하다!
[리서치센터 15회] 엠씨넥스, 5G폰에도 자율주행차에도 카메라가 부족하다!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0.03.13 16:30
  • 최종수정 2020.03.13 16: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안녕하십니까 박명석입니다.

국내 증시의 알짜 중소형주를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시간, 리서치센터 오늘은 엠씨넥스입니다.

엠씨넥스의 기업 개요부터 분석해보겠습니다.

자료 : SK증권
엠씨넥스 주요제품, 자료 : SK증권

엠씨넥스는 카메라 모듈 전문 업체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초소형 카메라 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차량용 카메라모듈과 블랙박스, 생체인식 등 기타 모듈을 생산합니다.

자료 : SK증권
주요 고객사, 자료 : SK증권

대표적인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입니다. 국내외 모두를 아우르는 글로벌 기업으로, 엠씨넥스의 가장 큰 매출처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LG전자, Kyocera 등 국내/외 휴대폰 업체와 현대모비스, S&T 모티브 등 자동차 관련 업체 등이 있습니다.

자료 : 유진투자증권
삼성전자향 카메라 추이, 자료 : 유진투자증권

매출 전망은 밝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경쟁 양상이 카메라를 중심으로 치열하게 나타나면서, 트리플 카메라, 쿼드러플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가장 최근에 출시된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0 Ultra 모델의 카메라 부품 원가가 스마트폰 내 가장 비싼 부품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자료 : 현대차증권
TOF카메라 구조와 추이 및 전망, 자료 : 현대차증권

향후에는 카메라 모듈의 양적인 측면을 넘어서 질적인 측면에서도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3D 센싱 카메라의 시장 규모와 채용률이 점진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엠씨넥스 역시 대표적인 장비인 ToF 카메라에 대한 비중을 조금씩 늘리고 있습니다.

자료 : 인포스탁
자료 : 인포스탁

IT 부품 업종 안에서도 엠씨넥스의 주가는 최근 들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섹터 내에서 주도주로 인식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특히 최근 약세장 속에서도 시장이 반등할 때마다 가장 돋보이는 탄력을 보여왔습니다.

자료 : 인포스탁, FnGuide
자료 : 인포스탁, FnGuide

파트론, 세코닉스 등 섹터 내 종목들과 함께 비교해 보겠습니다. 실적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주가 역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PBR이 높아졌지만, 그만큼 2020년 예상되는 ROE 수준이 높아 여전히 추가 반등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엠씨넥스를 좀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우선 강점은 간단합니다.

주요 고객사가 국내 최고의 기업인 삼성전자이며, 삼성전자의 1차 벤더라는 엠씨넥스의 시장 지위가 곧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근 폴더블폰을 필두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함께 엠씨넥스의 가치도 더욱 올라갈 것이라는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약점은 영업마진의 구조적 한계입니다.

벤더사라는 특성 상 마진을 계산하는 데 있어 구조적인 한계를 띌 수밖에 없다는 부분이 약점으로 지적됩니다.

기회는 삼성전자의 출하량 확대와, 카메라 모듈 사용 분야의 확대 기대감입니다.

삼성전자는 S시리즈를 비롯해 노트, 폴더블 모델 등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고, A시리즈와 같은 중저가 모델에도 카메라 모듈 탑재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또한 전장 사업의 활성화로 인해 스마트폰 외에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기대감이 큽니다.

마지막으로 위협은 간단히 말하면 경쟁 심화입니다.

엠씨넥스가 아직까지는 섹터 내 주도주로 인식되고 있지만, 기타 제조사들의 기술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경쟁 구도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Q&A로 엠씨넥스의 실적과 전망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지난해 4분기 엠씨넥스는 고화소 카메라의 공급을 통한 수익률 개선, 베트남 공장의 수율 개선 등에 힘입어 호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1분기에도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면 호실적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올해에는 트리플 카메라와 쿼드 카메라를 탑재한 스마트폰 모델들이 삼성전자의 매출을 이끌 것으로 예상돼, 작년 8.9억개에서 올해 11.1억개로 고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A시리즈, 중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카메라 스펙을 높일 것이라고 발표했고, 미국의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 수혜 역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한편 3분기 보고서에 나타난 채무의 증가세는 매입채무의 증가가 나타났는데, 이는 재고자산의 증가와 함께 나타났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영업활동의 증가로 인한 영향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인포스탁, FnGuide
자료 : 인포스탁, FnGuide

마지막으로 재무제표 확인해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성장세가 꾸준하게 나타나고 있고, 자산 총계 역시 부채와 자본의 안정적인 비율이 유지되면서 긍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재무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돌아섰지만, 투자 증가로 인한 영향으로 보이고, 영업현금흐름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재무 상태는 양호하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리서치센터는 카메라 모듈 제조 업체 엠씨넥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 탑재량 증가에 따라 안정적인 실적을 내고 있으며, 전장 사업과 같은 새로운 분야에도 기대가 큰 기업입니다. 안정적인 재무 상태까지 고려해 볼 때, 향후 시장이 안정된다면 비교적 강하게 반등할 수 있는 종목중에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포스탁데일리 홈페이지, 리서치센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동재생 2020-05-03 18:26:18
자동재생 좀 꺼주면 좋겠네요. 깜짝 놀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