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20 경제써머리 ] 정몽구.. 21년만에 이사회 의장 물러나 외 경제뉴스
[ 0220 경제써머리 ] 정몽구.. 21년만에 이사회 의장 물러나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2.20 10:47
  • 최종수정 2020.02.2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정몽구, 21년만에 이사회 의장 물러나.. 회장직은 유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1년 만에 현대차 이사회 의장에서 물러납니다. 다만 미등기 임원은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해 현대차 대표이사로 선임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역할이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 반도건설, 한진칼 지분 4% 더 샀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연합한 반도건설이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 주식을 추가로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분율은 4% 정도로 추산되는데, 이렇게 되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측보다 지분율이 높아집니다.

 

▲ 신동빈 회장, 호텔롯데 대표이사 사임…“책임경영 강화”

호텔롯데는 신동빈 회장이 지난해 12월 31일자로 대표이사직에서 사임했다고 19일 공시했습니다. 신 회장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호텔롯데 대표이사를 맡았다. 이에 따라 호텔롯데는 신동빈, 송용덕, 김정환, 박동기, 이갑 등 5인 대표체제에서 이봉철, 김현식, 최홍훈, 이갑 등 4인 대표체제로 변경됐습니다.

 

▲ SK하이닉스, ‘코로나19’ 의심자 발생..자가격리 800명까지 늘어

지난 19일 SK하이닉스 경기 이천 사업장에서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심자가 2명 발생한 가운데 SK하이닉스가 자가격리자를 280여명에서 800여명으로 확대했습니다.

 

▲ 자산관리 플랫폼 에임(AIM), 누적 사용자 40만 돌파

핀테크 자산관리 플랫폼 에임은 지난 15일 기준 누적 사용자 수 4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18년 1월 유료 서비스 론칭 이후 3년 만에 누적 사용자 30만명을 돌파한 지 한 달만입니다. 누적 관리자산도 지난 1월 1천억원에 이어 한달 사이 1천 5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롯대百, ‘엘롯데온 라이브’서 마스크 3만장 판매

롯데백화점이 모바일 앱을 통해 마스크 3만장을 추가 판매합니다. 롯데백화점은 20일 오후 3시부터 엘롯데 모바일 앱 내 커머스 채널인 ‘엘롯데온 라이브’에서 KF94마스크를 1세트당 2만 8900원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에 소비부진 직격탄 식품업계, '착한 증량'으로 안간힘

코로나19에 소비가 부진해지면서 식품 및 요식업계가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해태제과는 지난달 초코바 '자유시간'의 크기와 무게를 늘린 신제품 '자유시간 빅'을 내놨고, 오리온은 초코파이, 포카칩을 비롯해 마켓오 리얼 브라운 등 17개 제품을 가격변동 없이 증량했습니다.

 

▲ `GS그룹 4세` 잇단 지분 매입

GS그룹 4세인 허세홍 GS칼텍스 사장과 허서홍 GS에너지 전무가 최근 (주)GS 주식을 잇달아 매입했습니다. 매입 금액은 각각 약 11억원, 약 27억원에 달하며, 허 사장 지분율은 1.60%에서 1.62%로, 허 전무 지분율도 1.59%에서 1.65%로 상승했습니다.

 

▲ 삼성전자 이르면 21일 이사회…차기 의장 윤곽 나올까 `관심`

삼성전자가 이르면 21일 이사회를 열고 주주총회 안건 등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특히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의 사내이사 사임으로 공석이 된 이사회 의장 자리에 대한 논의도 일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개설…국내 시장 공략 본격화

구글이 국내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며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구글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서울 리전‘을 개설했고, GCP서울 리전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8번째입니다.

 

▲ 대신자산신탁, 리츠 도전장…리츠 AMC 본인가 취득

대신자산신탁이 부동산투자회사법상 부동산투자회사, 자산관리회사 겸영인가를 국토교통부로부터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신자산신탁은 리츠 AMC 본인가를 계기로 종합부동산 금융서비스 제공에 본격 나설 계획이며, 이번 본인가 취득은 지난해 9월 예비인가를 신청한 이후 약 5개월 만입니다.

 

▲ 헬릭스미스, 800억 규모 CB 발행

신약 개발업체 헬릭스미스가 8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합니다. 이는 기존 CB 투자자들 중 일부에게 차환발행하는 형식이며. 헬릭스미스의 CB를 보유하고 있던 라임자산운용은 이번 차환발행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 中.. 코로나 19 사태에 효율적 대응위해 IT 산업 최대한 활용.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코로나19와 관련된 효율적 대응을 위해 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등 IT산업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라고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또 인터넷 플랫폼을 활용해 의료기기의 생산과 할당 관리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연준.. “ 미국 경제 안정적.. ” 인플레 대칭적 목표 강조..

연준은 1월 의사록에서 코로나 19가 새 위험으로 부상하고 무역합의 불확실성이 높지만 미국 경제는 강한 고용을 바탕으로 여전히 안정적이라며 인플레의 대칭적 목표를 강조헀습니다.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도 상향했고 스탠딩 레포 논의도 재개할 가능성을 비치며 금융안정과 위험 감소를 위한 통화정책 사용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 무디스.. “코로나 19 확산 지속시 연말에 경기 회복 예상..”

무디스는 코로나19가 중국내 확산으로 그치게 되면 경기부양에 힘입어 빠르게 회복하겠지만 동남아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면 연말이나 되서야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확신 심화 시나리오의 확률은 20%로 전망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