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단기 해법 힘들어… 6월까지 기다려야”
“북한 비핵화, 단기 해법 힘들어… 6월까지 기다려야”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19.03.05 08:25
  • 최종수정 2019.03.05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flickr/(stephan)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베트남에서 한 차례 어그러진 북미 정상회담의 향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최소 오는 6월까지 벌어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관측이 제시됐다.

5일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팟캐스트 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 출연해 “정상회담이 결렬된 만큼 조기에 입장이 전환하기엔 어려울 것이며, 문재인 정부도 중재자 역할을 하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실무협상이 재개되기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최 고문은 “오는 6월까지 큰 스케쥴을 보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남한 답방과 시진핑의 방북, 오는 6월 말 G20 회의 등이 놓여져 있다”며 “정부가 여기까지 차분히 준비하고 실무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을 보며 액션을 취하는 게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향후 북미 간 협상이 지난해고 지루하게 진행될텐데, 현 정부가 섣불리 남북 경협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건 좋지 않다”며 “북미 간 협상의 ‘최저점’이 나온 상황에서 양국 정상이 또 한 번 결단을 내리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이라 지적했다.

최 고문은 대북 관련 주식의 모멘텀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내놨다. 북한의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따른 변화가 수반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예외적 돌발변수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이다. 그는 “모멘텀 회복이 쉽지 않은 만큼 대북주 투자 시 탄탄히 버틸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 참여한 최경철 매일신문 정경부장은 “북한의 정치 체계는 쉽게 안 바뀌고 가능성도 낮지만 경제는 자본주의 형태로 변화한 상황”이라며 “2016~2017년 발효된 대북제재의 효과가 발휘된다면 내년쯤 북한 경제가 임계점 다다르리라 본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세 차례에 걸쳐 만나며 설득 과정을 거쳤지만, 김정은은 핵을 포기하면 본인이 정권을 놓칠 수 있다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현 정부가 설득을 하던 미국이나 중국이 대신 하던 김정은 위원장이 가진 불안감을 해소하는 게 중요할 것”이라 강조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