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모더나(MRNA), 코로나 수혜 끝났나? 백신, 아직 끝나지 않았다!
[미주탐구] 모더나(MRNA), 코로나 수혜 끝났나? 백신, 아직 끝나지 않았다!
  • 이실아 기자
  • 승인 2022.03.17 17:06
  • 최종수정 2022.03.1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실아 기자]

※ 모더나 Moderna Inc (MRNA) NASDAQ

1 어떤 회사인가요?

미국의 백신 전문 바이오 업체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코로나19 백신을 만들어낸 기업 중 하나입니다. 티커에서도 알 수 있듯이, mRNA 백신 기술력이 뛰어나고, 모더나라는 이름도 ModeRNA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신약 개발, 의약품 개발, mRNA 전용 백신 기술 개발 등입니다. 세계적으로 모더나의 mRNA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일순간에 글로벌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지난해 6월 모더나코리아주식회사라는 이름으로 지사를 설립했습니다.

2 현재 주가는 어떤가요?

지난해 9월까지는 세계 최고의 주식 중 하나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세계가 기다렸던 코로나19 백신 개발로 인해서 모더나의 실적이 급증했고, 주가 역시 불과 1년 전까지 100달러도 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최고 500달러 부근까지 치솟았습니다.

다만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서 기존 백신의 효능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졌고, 모더나의 주가 역시 조정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리오프닝 기조로 인해서 백신보다 치료제 수요가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만큼, 주가는 어느새 150달러 부근까지 내려와 있습니다.

 

3 지난 4분기 실적은 어떻게 나왔나요?

2021 회계연도 4분기 조정 EPS는 11.29달러로 시장 추정치를 2.39달러 상회했습니다. 분기 매출 역시 72억 달러로 시장 추정치를 4억2,000만 달러 상회했습니다.

이외에 4분기 순이익은 49억 달러를 기록했고, 2021 회계연도 코로나19 백신의 총 매출은 177억 달러, 판매량은 8억700만개로 집계됐습니다.

4 코로나19 백신 이미 많이 보급됐는데, 여전히 이 부분에 대해 매출이 잘 나올까요?

모더나 CEO 스테판 반셀은 어닝스 콜을 통해 2022년 코로나19 백신 매출이 최소 19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심지어 190억 달러 백신 매출 추정치는 이미 계약된 구매만을 반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 정부는 아직까지 2022 회계연도 코로나19 백신 사전 구매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매출은 더욱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반셀 CEO는 오미크론 추이가 꺾이면서 전세계가 코로나19 대유행 국면을 벗어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50세 이상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올 가을에 부스터 접종이 필요하다고 CNBC와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백신이 일반 시장에 보급되면 가격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백신 가격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5 그렇다면 전세계 코로나 상황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에서는 16일 기준으로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만여명에 이르면서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4명 중 1명이 한국에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를 제외하면 대부분 확진자 증가세가 안정되고 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국에서도 확진자가 조금씩 나오고 있고, 아직 백신 접종률이 낮은 국가들도 많기 때문에 안심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모건스탠리에서는 코로나19가 엔데믹이 된다고 해도 종식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백신을 필요로 하는 ‘장기 시장’이 생겨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6 모더나가 최근 CMV 바이러스 임상 3상을 시작했다고 하더라구요?

최근 임신부가 아기에게 전염시킬 수 있는 기형아 유발 바이러스 CMV를 예방하기 위한 백신 임상 3상을 시작했습니다. 당초 CMV 백신은 코로나19가 발발되기 전에 모더나의 첫 상용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했던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HIV와 단핵세포증, 인후통이나 림프절 비대로 나타나는 EBV 등 다른 잠복 바이러스들을 치료하기 위한 초기 임상에도 돌입했고, 인플루엔자와 RSV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한 백신의 다양한 임상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상승모멘텀으로,현재 mRNA 기술을 활용한 독감 백신 개발에 한창입니다. 만약 성공한다면 mRNA를 활용한 첫 독감 백신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암과 희귀 유전질환처럼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들을 치료하기 위해 mRNA 치료법을 적용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조만간 개인 맞춤형 암 백신의 임상 2상을 시작할 계획이며 심혈관계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대한 초기 임상도 진행 중입니다.

모더나 (MRNA) 52주 주가차트 (출처: 인베스팅닷컴)

7 투자포인트 정리해주세요.

최근 주가 조정이 지속되면서 놀랍게도 PER 기준 5배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백신 관련 매출이 감소할 수밖에 없는 구간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가 되는 주가이기도 합니다.

모더나는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서 막대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매출이 지속될 것이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주가가 조정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해 벌어들인 자금이 분명히 향후에 요긴하게 쓰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mRNA 백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 만큼, 앞으로 모더나는 더욱 많은 백신과 신약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며, 주가 역시 현재 레벨에 머물러 있기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최근 시장의 분위기가 실적을 중시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은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실아 기자 instdaily.lsa@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