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 경영진단, DS부문 전현직 경영진 정조준..파운드리 최첨단 공정 수율 속였나?
[단독] 삼성 경영진단, DS부문 전현직 경영진 정조준..파운드리 최첨단 공정 수율 속였나?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2.02.21 15:24
  • 최종수정 2022.02.21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15라인 내부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화성 반도체 내부 전경. 사진=삼성전자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삼성전자가 삼성반도체 파운드리 최첨단 수율 허위보고 문제에 이어 수율확보를 이유로 집행된 자금의 행방에 대해서도 확대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인포스탁데일리 취재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삼성전자 DS부문에 대한 경영진단은 비메모리 3나노와 4나노에 이어 5나노 확보수율도 함께 들여다보고 있다.

삼성전자 내부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최근 밀려드는 파운드리 수주물량보다 생산되는 물량이 적어 납기에 애를 먹고 있다는 점에서 확보됐다던 비메모리 최첨단 공정 수율에 의구심을 갖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DS부문 전현직 경영진이 거액을 들여 확보한 수율이 허위가 아닌지 여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의 경영진단은 DS부문 전현직 경영진이 최고위 그룹에 보고한 최첨단 공정의 수율이 허위일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경영진단은 삼성전자 파운드리 부문을 넘어 최첨단 공정 수율 확보에 들어간 투자금이 제대로 쓰였는지 여부도 함께 조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조호진 타키온월드 대표는 “삼성전자가 최첨단 공정 수율확보에 대한 허위보고를 비롯해 재무이슈도 살펴보면서 그룹을 다잡는 계기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삼성전자 경영진단 이슈는 TSMC도 3나노나 4나노에서 헤매고 있는 것과 더불어 최첨단 공정 경쟁이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사고 다발구간으로 진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삼성전자 투자자들은 경영진단 문제가 해소될 시점까지 상황을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측은 "경영진단은 상시적으로 이뤄지는 부분으로, 현재 거론되는 (경영진단과 관련) 상세 일정이나 내용 및 결과 등 여부에 대해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