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력 높은 '먼데이닷컴(MNDY)', 매출↑·판관비↓..."향후 전망 낙관적"
잠재력 높은 '먼데이닷컴(MNDY)', 매출↑·판관비↓..."향후 전망 낙관적"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1.09.16 07:17
  • 최종수정 2021.11.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지선 기자] 리빙스톤 인베스트먼트는 '먼데이 닷컴(MNDY)'의 잠재적 시장 규모가 상당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매출이 늘어나고 판관비용의 절감으로 운영 레버러지가 개선돼 향후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평가했다. 

먼데이 닷컴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작업 관리 도구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이스라엘에 본사를 두고 있다.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CRM, 비즈니스 개발, 컨설팅 및 기타 분야에 사용되는 모듈형 빌딩 블록으로 구성된 클라우드 기반 업무 운영 체제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시가 총액은 160억 달러를 상회한다. 

지난 6월10일 상장을 한 먼데이 닷컴의 주식은 100% 이상 올랐지만, 잠재력이 고갈된 것은 아니다. 먼데이 닷컴은 경쟁사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높은 고객 유치율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리빙스톤 인베스트먼트는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커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경쟁력과 입지를 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사의 주요 고객사로는 ▲옥시덴탈 페트롤리엄(OXY) ▲펠로턴 인터액티브(PTON) ▲라이트스피드 POS(LSPD) ▲미국 프로 아이스 하키 리그(National Hockey League) ▲BBC 스튜디오 등 이며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운영하고 있다.  

먼데이 닷컴 가격 모델. 출처=Company's Presentation

현재 뉴욕에 본사를 둔 벤처 캐피털이자 사모 자본 회사인 인사이트 벤처가 먼데이 닷컴의 지분 37%를 소유하고 있으며, 설립자이자 공동 CEO인 로이 만은 13.5%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세일즈포스 벤쳐(CRM)와 줌비디오 커뮤니케이션(ZM)은 약 2.5%의 지분을 일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이고 고객사의 밸류체인에 포함되어 있어 먼데이 닷컴의 잠재적 시장 규모를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쉽지는 않다. 하지만 동사는 시장 규모를 560억 달러로 보고 있으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IDC의 전 세계 연래 보고서에 의하면 먼데이 닷컴의 잠재적 시장 규모는 2024년에 87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는 예상을 했다.  

광범위 하며 성장하고 있는 시장 기회, 출처=Company's Presentation

글로벌 온라인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은 2020년에 50억 달러로 추산되고 있으며 2027년에는 59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동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은 7.9%에 달할 것이다. 대기업 사업 부문은 연평균 9.1%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다. 현재 전 세계 온라인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대기업 부문 매출이 49.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리빙스톤 인베스트먼트는 "먼데이 닷컴은 빠른 속도로 연간 반복 매출(Annual Recurring Revenue: ARR)이 5만 달러되는 고객사를 경쟁사들 보다 유치하고 있어 성장하고 있는 시장의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순 달러 보유율(net dollar retention rate)은 2019년 116%, 2020년 119%, 2021년 2분기 125%로 매우 높다. 

먼데이 닷컴의 시장의 잠재적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리빙스톤 인베스트먼트는 "기업형 고객을 적극 유치하면서 ARR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면서 "여러가지 수치를 볼때 고객사들의 만족도가 높아 신규 고객 유치에서 타사에 비해 유리한 입장에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8년 이후 먼데이 닷컴의 매출의 연평균 성장률이 무려 124%에 달한다. 2021년 1분기와 2분기에 매출은 전년 대비 각각 85%와 94% 증가했다. 경영진은 2021년 총 매출이 2억8000만 달러에서 2억8200만 달러 사이가 될 것으로 보고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매출 성장세. 출처=Company's Presentation

먼데이 닷컴의 특징 중 하나는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총 마진도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미 여러 Saas 업체들이 이러한 추세를 보여왔고, 동사 또한 비슷한 패턴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의 운영 레버리지의 개선되고 있어 영업 손익분기점에 곧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판관 비용이 효율적 운영을 통해 감소하고 매출은 계속 늘어나 영업 마진률이 늘어나고 있다. 빠르면 2022년 1분기에 운영수익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리빙스톤 인베스트먼트는 "먼데이 닷컴은 시장 잠재력과 유망한 사업 모델을 통해 장기간 동안 고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시장의 성장 가능성도 매우 높으며 기업형 고객 유치를 성공적으로 하면서 ARR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운영 레버러지의 개선으로 곧 손익분기를 달성할 것"이라고 평가하며 투자 의견을 낙관적으로 냈다. 

이지선 기자 stockmk202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