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1퇴근길]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공동 인수 '사실무근' 외 경제금융뉴스
[0521퇴근길]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공동 인수 '사실무근' 외 경제금융뉴스
  • 원세영 기자
  • 승인 2021.05.21 16:52
  • 최종수정 2021.05.21 16: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인포스탁데일리가 전해드리는 5월 21일 퇴근길 써머리입니다.

▲코스피 3156.42 마감 (-0.19%)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19% 하락한 3156.42에 마쳤고, 코스닥 지수는 0.57% 내린 965.63에 마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5.0원 내려간 1127.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공동 인수 '사실무근'

네이버와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공동으로 참여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인포스탁데일리 단독 보도에 따르면 네이버가 신세계와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 자체에 대해 검토해본적이 없으며, 인수 참여도 사실무근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호황 메모리 반도체, 내년엔 '초호황'…2023년 정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이 주도하고 있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올해 호황기에 진입해 내년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는 “세계 메모리 반도체 전체 매출액이 내년 1804억 달러(약 204조원)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현대차그룹 사무직 노조 본격 행보…정의선 회장에 상견례 요청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중심으로 한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조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상견례를 요청했습니다. 지난달 사무노조가 출범한 이후 첫 공식 행보입니다.  올해 임단협 교섭에 참여하지 못 하는 사무직 노조가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56억 상당 ‘불법 짝퉁 車부품’ 적발…현대모비스 “갈수록 교묘하고 대담해진다”

자동차 모조부품 불법 생산과 해외유통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모비스가 관세청 대구본부세관과 합동 단속을 벌여 ‘짝퉁(모조품)’ 자동차 AS부품을 제조해 해외로 수출한 업체를 적발했습니다. 모두 15만점 규모로, 정품으로 환산하면 56억 원 상당의 물량에 해당합니다. 

▲DL이앤씨, 분할 후 첫 회사채 발행…ESG 채권 최대 1500억 규모

DL이앤씨가 분할 후 첫 회사채를 ESG 채권으로 발행합니다. 3년물 1500억원과 5년물 500억원 규모입니다. DL이앤씨는 조달한 자금을 친환경 건축물 공사와 협력사 자금 지원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엘앤케이바이오, 美 보훈병원 납품 계약 체결

엘앤케이바이오메드가 미국 보훈부(U.S. DEPARTMENT OF VETERANS AFFAIR) 산하의 보훈병원과 납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수출단가와 물량이 상당해 판매가 이뤄지면 하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시장 공급물량 확보를 위해 6월부터 공장 가동율도 100%로 올릴 계획입니다.

▲모더나 최종 허가…국내 4번째 코로나19 백신

미국 제약 회사 모더나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품목 허가를 받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에 이어 국내에서 쓸 수 있는 네 번째 백신입니다. 단 허가 후 임상시험 최종결과보고서 등을 내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습니다.

▲우리·국민은행, 백신휴가 도입…은행권 확산

올해 하반기부터 직장인들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가운데, 은행권이 속속 코로나19 백신 휴가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은 백신 휴가를 시행 중이고, 신한, 하나, NH농협은행도 백신 휴가 도입을 검토 중입니다. 

▲KT-LGU+, 코로나19 백신휴가 도입…SKT “검토중”

KT와 LG유플러스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임직원을 위한 ‘백신휴가’를 도입했습니다.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비하기 위해서입니다. SK텔레콤은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NH농협은행, '키움그린뉴딜인프라펀드'에 1000억원 투자

NH농협은행이 키움투자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키움그린뉴딜인프라펀드'에 앵커투자자로 참여합니다. 키움그린뉴딜인프라 펀드는 국내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는 약 3000억원 규모의 블라인드펀드입니다. 농협은행은 이중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했습니다. 

▲우리은행,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 구축…"데이터사업화 선두"

우리은행이 국내 초대형 민간 ‘금융데이터댐’을 구축하고 데이터 사업화를 가속화합니다. 우리카드, 교보생명, 미래에셋증권, 한화손보, NICE평가정보사 등이 참여해 금융트렌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각 사의 금융데이터를 공유해 고객 맞춤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입니다. 

▲금융권도 ‘이익공유’해야 한다…5년간 ‘1조’ 서민금융에 출연해야

상호금융조합과 저축은행이 납부하던 서민금융 관련 재원의 출연 대상이 가계대출을 취급하는 전 금융권으로 확대됩니다. 국회가 이런 내용을 담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금융권은 향후 5년 동안 매년 2000억원을 서민금융에 출연해야 하는 만큼 ‘금융판 이익공유제’가 현실화한 셈입니다.

▲주식 시세조종하면 종잣돈까지 몰수, 자본시장법 국회 통과

앞으로 주식 시세조종을 하다 발각되면 부당이익뿐 아니라 종잣돈까지 모조리 몰수할 수 있게 됐습니다. 국회는 오늘(21일) 본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은 시세조종 행위에 대한 처벌을 크게 강화했고, 또 불법 계좌대여 알선 및 중개에 대한 처벌 근거 조항도 담겼습니다. 

▲예탁원, '옵티머스' 재발방지…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 6월 오픈

한국예탁결제원이 제2의 '옵티머스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비시장성자산 투자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음 달 28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모펀드 전체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사모펀드의 본래 취지인 모험자산육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됐습니다.

▲GS수퍼마켓, 지자체와 '아이스팩 선순환 캠페인' 전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수퍼마켓(GS더프레시)가 자원 순환과 환경 보호를 위해 '아이스팩 선순환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아이스팩을 재활용 하고 있는 지자체를 통해 아이스팩을 공급 받아 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재활용하는 활동입니다. 

▲넷마블 북미 자회사 잼시티, 스팩 DPCM과 합병 후 美 상장 추진

넷마블 북미 자회사 잼시티(Jam City)가 미국에 상장을 추진합니다. 스팩(SPAC, 기업인수목적회사) DPCM(DPCM Capital Inc.)과 합병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잼시티는 이번 합병을 통해 확보되는 약 4억달러(한화 약 4508억원)의 자금 중 일부는 캐나다 모바일 게임 개발사 '루디아(Ludia Inc.)' 인수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네이버백신과 라인백신, PC와 모바일 모두 '네이버백신'으로 통합

네이버가 PC와 모바일에서 각각 별도 브랜드로 운영되던 '네이버백신'과 '라인백신'을 '네이버백신'으로 브랜드명을 통합합니다. 브랜드 통합에 따라 네이버백신은 업그레이드 된 로고를 새로 적용했고 국내 라인백신은 '네이버백신 모바일'로 바꿨습니다. 단 일본, 미국, 스페인 등 해외 '라인백신'은 기존 브랜드명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한컴그룹-LIG넥스원, 스마트 국방 사업 협력

한글과컴퓨터그룹과 LIG넥스원이 스마트 국방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위성 및 드론 운용·관제, 영상분석, 드론체계 등 우주·항공 분야를 접목한 첨단무기체계 개발 및 기술 협력에 나섭니다. 

▲韓 4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코인 피자데이 맞아 "피자 쏩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오는 22일 이른바 ‘비트코인 피자데이’를 맞아 피자 할인권이나 교환권을 나눠주는 이벤트를 벌입니다. 피자데이는 지난 2010년 5월22일, 미국의 한 프로그래머가 1만 비트코인으로 피자 2판을 사먹어 처음으로 비트코인이 결제 수단으로 쓰인 날입니다.

▲올해 1분기도 서학개미 열풍…대외금융자산 역대 최대

지난해부터 시작된 서학개미 열풍이 올해 1분기에도 지속되는 모양새입니다. 지난 1분기말 기준 대외금융자산은 전분기말 대비 256억달러 증가한 1조9884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한은이 지난 1994년 통계를 작성한 이래 최대 규모입니다. 

▲2040년 전국 주요 도시 2시간대 이동…출퇴근 시간 30분대로

앞으로 GTX역 30개와 도시철도·버스 등 도심 내로 연결하는 교통수단을 공급해 전국의 이동시간을 단축합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21∼2040)' 에 따르면 기존 노선 고속화와 신규 고속철도 노선 공급으로 전국 2시간대 이동이 목표입니다. 전국의 평균 통근시간도 40분대에서 30분대 초반으로 단축될 전망입니다.

▲"BXA 상장 사기와 무관"…실소유주 혐의 선 그은 빗썸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실소유주가 사기 혐의로 검찰 송치된 것과 관련해, 해당 사건과 빗썸은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이외에도 서비스 운영의 안정성을 높이는 등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시행에 따른 가상자산사업자 신고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5월 21일 퇴근길 써머리였습니다.

원세영 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복주머니 2021-05-24 10:19:06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