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비트코인 결제 허용한 팔란티어(PLTR.N), 시장에 굴하지 않는 성장성
[미주탐구] 비트코인 결제 허용한 팔란티어(PLTR.N), 시장에 굴하지 않는 성장성
  • 원세영 에디터
  • 승인 2021.05.18 15:45
  • 최종수정 2021.05.1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에디터]

※ 팔란티어 Palantir Technologies Inc (PLTR.N)

1   어떤 기업

2004년 페이팔 공동창업자로 알려진 피터 틸의 주도로 설립된 빅데이터 분석 기업입니다. 지난해 상장했으며, 서학 개미들의 큰 사랑을 받은 종목으로도 유명합니다.
주요 제품은 정부용 고담(Gotham)과 상업용 파운드리(Foundry)로 나뉘며, 영상 분석부터 생산 및 재고관리 데이터 분석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팔란티어의 핵심 사업은 페이팔이 사용하던 금융사기 방지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CIA, FBI, NSA 등을 비롯한 미국 정보계 인사 및 연방기관과 협업하면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오사마 빈 라덴 제거작전 유럽 IS 테러사건 등에도 투입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최근 이슈

비트코인 결제를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팔란티어는 올해 1분기 실적 보고 설명회를 통해 "우리는 고객이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것을 받아들인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비트코인 결제와 관련해 시장에 혼란을 야기하면서 비판을 받고 있는데, 팔란티어는 반대로 비트코인 결제를 오히려 허용하겠다고 밝혀 화제가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대차대조표에 가상화폐를 (자산으로) 추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에 직접 투자할 수도 있다는 의중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다만 여느 성장주가 그렇듯이 최근 시장의 분위기가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주가는 최근 들어 조정을 받았고, 최고 45달러 선에서 20달러 초반까지 밀려났습니다.

3   실적은 어떤가

2021년 1분기 총 매출은 전년 대비 49% 오른 3억 4100만 달러를 기록했고, 기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72% 올랐습니다. 특히 정부 사업부문 매출이 전년 대비 83% 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정된 영업 현금 흐름은 1억1700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4억400만 달러 올랐고 마진율은 34%를 기록하는 등 강한 실적을 이어갔습니다. 그리고 경영진은 올해 매출이 30% 이상 늘어날 것이며 이 같은 추세는 향후 4년간도 이같은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고, 2025년까지 매출을 40억 달러로 증가시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4   정부 사업부문이 눈에 띄는데, 성장 배경은?

팔란티어는 정부 사업부문에서 성공을 거듭하면서 회사 총 매출의 64%를 차지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미국 정부에 정보, 운영 및 데이터 제공을 위한 단일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면서 다른 서방 국가들에게 손쉽게 동사의 플랫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부문에서 전년 대비 76%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게다가 총 매출이 전년 대비 83% 증가했는데, 이는 정부 사업부문에 의해 견인된 것으로 보입니다.

5   호실적임에도 주가가 횡보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라 시장이 성장성은 높지만, 수익성이 떨어지는 이른바 IT, 소프트웨어 등 성장주 섹터에 대한 차익 매물을 지속적으로 출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팔란티어의 실적과 펀더멘털이 긍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기업들 전반적으로 봐도 눈에 띄는 상황입니다.
팔란티어 CFO에 따르면, 최근 분기 매출 증가율에 전년도 수익률을 더해 40%보다 크면 기업의 가치가 있음을 나타낸다는 ‘40의 법칙’의 관점에서 봐도 9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aaS 기업들 중 선두권 그룹이 50% 수준에 머무른다는 측면에서 팔란티어의 주가 횡보는 억울한 부분도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   앞으로 예상되는 성장 모멘텀이  있다면?

경영진이 가장 기대하는 부분은 Edge AI용 아폴로 개발입니다. 대규모 AI를 운영하는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고객이 독립적으로 버전이 지정된 여러 체인 모델을 쉽게 학습하고, 관리와 배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수익성 개선에 가장 큰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Fortune 500대 기업 중 팔란티어의 고객은 여전히 소수에 불과하며, 중소기업 향 영업 확대는 이제 시작이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받고 있습니다.

7   투자 포인트

팔란티어(PLTR.N)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팔란티어(PLTR.N)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시장이 성장주를 받아주지 못하고 있지만, 성장주가 잘못한 게 아니라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최근 투자 심리가 악화되면서 팔란티어와 같은 종목들도 부침을 겪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기저에는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이 깔려 있습니다. 하지만 팔란티어가 실적을 발표한 뒤 주가가 반등했던 것처럼, 의구심을 지울 수 있는 종목들은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편입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시장 분위기 상 적극적인 매수는 어렵겠으나, 성장주에게 부여되는 PSR로 봐도 25.7배로 피어 그룹보다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계속 긍정적으로 볼 만한 종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원세영 에디터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