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탐구] 코로나19 백신 개발? 제약사 오큐젠(OCGN.O)에 주목하는 이유
[미주탐구] 코로나19 백신 개발? 제약사 오큐젠(OCGN.O)에 주목하는 이유
  • 원세영 에디터
  • 승인 2021.05.06 15:39
  • 최종수정 2021.05.0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에디터]

※ 오큐젠 Ocugen, Inc (OCGN.O)

1   어떤 기업
오큐젠은 임상 실험 단계의 제약 회사로, 실명과 관련된 질병 치료제를 개발중인 바이오 테크 기업입니다. 오큐젠은 연령관련 황반변성, 황반부종 등의 망막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유전자 치료 플랫폼을 개발하면서 이름을 알렸습니다. 최근에는 ‘코백신(Covaxin)’이라는 새로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뛰어들면서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   최근 이슈
오큐젠의 주가는 올해 초 1차 랠리를 보인 이후 소규모 바이오 테크 회사들의 전형적인 하락세를 유지해 왔습니다. 그런데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샹카 무수누리주가 ‘코백신’으로 알려진 코로나19 백신을 미국 FDA에 긴급 사용허가를 요청하겠다고 밝힌 이후 최근 주가가 50% 가까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큐젠이 백신을 처음부터 개발한 것은 아닙니다. 바라트 바이오 테크라는 인도의 제약 회사와 계약을 맺고, 공동 개발에 나선 이후, 최근 미국 내에서 생산과 유통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21일, 바라트 바이오 테크가 코백신의 인도 내 임상시험에서 78%의 효과를 보였다는 중간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지난 3월 코백신이 81%의 효과를 보였다는 첫 번째 중간결과 발표에 이어 두 번째 발표입니다. 특히 중증 감염의 경우에는 100%의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최근 인도 발 변이 바이러스 우려가 확대되는 가운데, 코백신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오큐젠 주가를 동시에 자극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코백신만의 차별점은?
코백신은 기존의 방식보다 개선된 베로셀 제조 플랫폼을 이용해 개발했다고 합니다. 현재 오큐젠이 타깃으로 삼고 있는 연령층이 12세와 16세 사이의 중고등학생들인데, 해당 연령대에 적합한 백신이 출시되지 않아 긴급 사용 승인을 받게 된다면 성공이 보장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인도에서 12세 이상에게 접종할 수 있도록 승인을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에 따라 백신의 운송과 보관에 큰 비용이 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도의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미국으로의 수출이 상당기간 지연될 수 있는 리스크가 있다는 것도 유념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실적은 어떤가
오큐젠은 현재 세 가지의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실험 단계는 아닙니다. 조만간 유전자 치료제 후보에 대한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상용화된 약품이 없어 2020 회계연도에는 1650만 달러의 적자를 냈습니다. 이에 따라 코백신의 판매 수익 확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코백신이 FDA의 승인을 받을 경우, 오큐젠은 미국 백신 판매 수익의 45%를 가져가게 됩니다. 오큐젠은 올해 2분기, 미국 시장에 1억회 분량의 코백신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추정치는 5억8300만 달러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는 코백신 승인 결과에 따라 흑자 전환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리스크는?
리스크가 작지는 않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FDA의 신약 허가 과정은 상당히 길고 까다롭습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펜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긴급 승인을 통해 여러 백신의 사용을 허가해 왔습니다. 다만 현재 미국만큼은 백신이 부족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FDA가 인도산 백신에 대해 허가할지에 대해서는 냉정한 판단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만 인도의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져 있기 때문에, FDA가 선제적인 판단을 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6   투자시 유의점

오큐젠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오큐젠 52주 주가차트 (출처:인베스팅닷컴)

오큐젠은 기존 안구 질환과 관련된 신약 개발 모멘텀에 백신 포트폴리오가 더해지면서 시장의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백신이 실제로 수익을 낸다면 주가는 두배 이상 오를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의 개발이 지연되거나 판매가 부진하다면 주가는 크게 하락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백신 기업도 바이오 기업이라고 본다면, 바이오 기업은 언제나 변동성을 내재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원세영 에디터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