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03 퇴근길] `셧다운 여파` 쌍용차, 4월 4381대 판매‥전년比 35.7% 감소 외 경제금융뉴스
[0503 퇴근길] `셧다운 여파` 쌍용차, 4월 4381대 판매‥전년比 35.7% 감소 외 경제금융뉴스
  • 원세영 기자
  • 승인 2021.05.03 16:57
  • 최종수정 2021.05.0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전환’ 두산重, 청정수소 생산·수소 터빈 개발 본격화
현대차, 반도체 수급난에 울산 포터 생산라인 일시 휴업
퇴근길 써머리
퇴근길 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인포스탁데일리가 전해드리는 5월 3일 퇴근길 써머리입니다.

▲코스닥 961.81 마감 (-2.20%)

공매도 재개 첫날인 오늘 1조원을 넘는 공매도 물량이 출회하며 코스닥지수가 급락하고 코스피도 하락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66% 하락한 3127.20에 마쳤고, 코스닥 지수는 2.20% 떨어진 961.81에 마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11.7원 오른 1124.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공매도, 재개 첫날 1.1조 쏟아졌다…외국인이 93% 차지

공매도 재개 첫 날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을 합쳐 1조930억원의 공매도 물량이 쏟아졌습니다. 이 가운데 외국인의 공매도 물량이 전체의 93%에 달했습니다. 공매도 잔고비중이 높았던 케이엠더블유, 에이치엘비와 셀트리온, 씨젠 등 바이오 종목들이 약세를 보였고,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2차전지주 역시 조정을 받았습니다.

▲현대차, 반도체 수급난에 울산 포터 생산라인 일시 휴업

현대자동차가 울산공장 포터 생산라인을 일시 휴업합니다. 현대차는 포터에 들어가는 일부 반도체 부품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오는 6일과 7일 이틀간 포터 생산라인인 울산 4공장 2라인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친환경 전환’ 두산重, 청정수소 생산·수소 터빈 개발 본격화

두산중공업이 블루·그린수소 등 청정수소 생산과 수소 가스터빈 개발을 본격화하며 수소 사업 다각화에 나섰습니다. 지난달 두산 그룹이 수소 태스크포스팀(TFT)을 출범시킨 후 각 계열사의 수소 사업 로드맵이 구체화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셧다운 여파` 쌍용차, 4월 4381대 판매‥전년比 35.7% 감소

쌍용자동차가 지난 4월 총 4381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35.7%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과 기업회생절차로 인한 부품 협력사 납품거부로 12일간 공장가동이 중단한 결과입니다. 구체적으로 같은 기간 내수는 3318대로 44.9% 감소했고, 해외판매 1063대로 33.5% 증가했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샤오미 첫 폴더블폰에 CPI필름 공급

중국 샤오미의 첫 폴더블폰 '미믹스폴드(Mi Mix Fold)' 커버윈도우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자체 개발한 투명PI필름인 CPI필름이 적용됐습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CPI필름은 샤오미 등 중국 내 스마트폰·노트북 폴더블 디스플레이용 소재 시장에서 점유율 90%를 기록 중입니다.

▲"한국 뛰었지만 중국은 날았다"…中 약진에 K-배터리 입지 위축

올해 1분기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47.8GWh)은 지난해 1분기보다 127% 증가했습니다. 중국 업체가 크게 약진하며 5개 중국업체의 글로벌 배터리 시장 점유율 합계는 44%에 달합니다. 중국산 배터리가 우수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면서 K-배터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구본준 LX그룹 초대 회장 “1등 DNA로 뿌리내리자”

LG에서 인적 분할해 설립된 신규 지주회사 (주)LX홀딩스가 창립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LX그룹의 초대 회장으로 선임된 구본준 회장은 그룹 출범사에서 “1등 DNA를 LX 전체에 뿌리내리자”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 맞춤형 레시피 추천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출시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냉장고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푸드AI’ 기술이 특징으로, 푸드AI를 통해 냉장고 안에 담긴 식품을 인식하고 ‘푸드 리스트’에 추가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적·재무구조 개선' 한라, 신용등급 BBB+ 한 단계 상향

한라의 신용등급이 'BBB+'로 한 단계 상향됐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또 기업어음 및 전자단기사채 등급도 A3에서 A3+로 높였습니다. 한기평은 한라가 양질의 수주물량 확보로 안정적인 영업실적을 시현했고, 현금 흐름 확대와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효성티앤씨, '젝시믹스'와 손잡고 국내 최대 섬유 전시회 참가

효성티앤씨가 젝시믹스 등과 손잡고 국내 최대 섬유 전시회인 PID(Preview In Daegu) 에 공동으로 참가합니다. 이번 전시회에 효성티앤씨는 크레오라 액티핏(creora ActiFit) 등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친환경 섬유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금호석유화학과 '재결합'한 금호리조트…을지로 본사 입주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지난 2일 계열사 금호리조트가 을지로 시그니쳐타워 건물로 입주를 모두 완료하며 그룹 일원으로 새롭게 출발할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금호리조트는 5년여 만에 금호석유화학과 동일 기업집단으로 재결합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고객 해외주식 자산 20조 돌파

미래에셋증권은 자사 고객의 해외주식 자산이 지난달 29일 기준 20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1월 1조원을 달성한 이후 4년 만에 20배로 성장한 것으로 올들어서 4조3천억원이 늘었습니다. 연금 자산도 지난달 2일 2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신협, 창립 61주년 맞으며 자산 110조 돌파

신협은 지난해 총자산 110조9000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8.3%(8조5000억원)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3831억원을 기록하며 19년 연속 흑자를 유지했습니다. 신협은 올해 디지털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불가리스 논란’ 남양유업…대표 물러나고 회장은 사과

남양유업 대표가 자사 유제품에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고 홍보한 ‘불가리스 논란’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했습니다. 남양유업 회장은 같은 이유로 대국민 사과에 나설 예정입니다. 불가리스 논란 후 위기를 맞은 남양유업의 후속조치로 풀이됩니다.

▲7일부터 편의점에서도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판매 시작

약국에 이어 편의점에서도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를 살 수 있게 됩니다. 이번에 판매되는 제품은 휴마시스의 '휴마스시 코비드-19 홈테스트'로, 세븐일레븐과 GS25는 오는 7일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판매를 시작합니다. CU도 이르면 7일부터 자가검사키트를 판매할 예정입니다.

▲컴투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출시 사흘 만에 50억 매출

모바일 게임 기업 컴투스의 신작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출시 사흘 만에 누적 매출 5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고른 흥행 성적을 올린 가운데 북미와 유럽 등 해외 매출 비중이 80%를 넘었습니다.

▲스마일게이트, 경력 개발자 500명 공채…"창사 이래 최대"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경력 게임 개발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이번 공채에서는 총 500명을 뽑을 예정으로, 이는 창립 이래 최대 규모입니다. 이번 공개 채용 이후에도 상시 채용을 이어갈 계획으로, 개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입니다. 

▲카카오도 판매자 확보 본격 가세… 전국서 톡스토어 창업 교육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가 2021 카카오 클래스-톡스토어 판매자 양성과정을 진행합니다. 특히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 클래스의 전국 확대를 위해 전국 6개 지역의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 클래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쿠팡, 소상공인 판매 돕는다 '서울쏠쏠마켓'

쿠팡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매를 돕기 위해 서울 지역 소상공인 우수상품을 한 곳에 모은 '서울쏠쏠마켓'을 엽니다. 온라인 판매에 경험이 많지 않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과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로켓설치로 타이어 장착하세요" 쿠팡-넥센타이어 파트너십 체결

넥센타이어가 온라인 쇼핑 전문기업인 쿠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온라인 유통 채널 및 판매 강화에 나섭니다. 쿠팡은 전문기사 방문서비스인 '로켓설치'를 통해 넥센타이어의 '넥스트레벨 GO' 판매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韓주도 블록체인 기술, ITU 공식 표준안 채택

우리나가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결제 기술과 온라인 투표 기술이 국제전기표준연합(ITU)의 공식 국제 표준안으로 채택됐습니다.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이 세계 표준기술로 채택되는 교두보를 확보한 것입니다. 국제기구 연구반의 의장단 3석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쌍끌이...가상자산 상승장 다시 오나

가상자산 시장 대장주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이 동시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지난달 21일 이후 12일 만에 7천만 원을 넘겼고, 시총 2위인 이더리움은 375만4000원까지 오르며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더리움 글로벌 시세는 연일 최고가를 경신한 끝에 마침내 오늘(3일) 3000달러마저 돌파했습니다. 

 지금까지 5월 3일 퇴근길 써머리였습니다.

원세영 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