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피엘엑스 에너지, '사업 안정성·재무 건전성' 부각..."낙관적 전망"
엠피엘엑스 에너지, '사업 안정성·재무 건전성' 부각..."낙관적 전망"
  • 이지선 기자
  • 승인 2021.04.21 10:23
  • 최종수정 2021.04.2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시카고)이지선 기자] 유명 주식 블로거인 니콜라스 시스마니스는 엠피엘엑스 에너지 (MPLX 이하 엠피엘엑스 )은 높은 품질과 업계 최고 수준의 EBITDA 창출 능력, 높은 자본 수익률, 낮은 밸류에이션으로 인해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평가했다. 

엠피엘엑스는 마라톤 페트롤리엄에 의해 2012년에 설립돼 유한 파트너쉽 회사로 에너지 인프라 자산을 소유, 운영, 개발 및 취득하는 회사다. 동사는 천연가스 운반, 분율(fractionation), 저장 및 마케팅을 하며 원유의 정제, 운송, 저장 및 유통을 하는 회사다. 현재 시가 총액은 약 276억 달러이다. 

Source: Google Finance
MPLX 주가 추이, 출처: Google Finance

MPLX의 주식은 작년 3월 저점대비 250%이상 증가했으며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주식은 다음의 네가지 요인으로 인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1) 현금흐름 탄력성

엠피엘엑스가 동종 업계의 타사와 차별화되는 점은 우량 자산을 통해 어느 정도의 물량 약정을 기반으로 한 수수료로 일정한 현금흐름을 창출한다. 그래서 재무지표의 변화가 크게 없다는 강점이 있다. 그래서 2020년 상반기에 조정된 EBITDA는 코로나19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변화가 거의 없었으며 동사의 현금흐름의 탄력성을 보여주었다. 동사의 2020년 총 EBITDA는 52억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1억달러 늘어난 수치이다. 니콜라스 시스마니스는 "코로나19가 전세계에 무서운 속도로 번질때 동종업계의 타 기업들이 비관적인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있을때에 엠피엘엑스의 실적은 대단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Source: Investor Presentation
2020년 분기별 조정된 EBITDA, 출처: Investor Presentation

주요 기업들이 잇따라 배당을 줄인 1년 동안 엠피엘엑스는 총 자본투자와 배당금을 지급하고도 2억6600만 달러의 초과현금을 조달했다. 게다가 동사는 1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4분기에 3300만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시행했다. 동사의 EBITDA 성장률은 업계 최고 수준이다. 현금 흐름 탄력성을 보이면서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을 지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주식의 수익률은 가장 높은 수준이다.  

2) 현금 지급 범위

엠피엘엑스의 지급 가능한 현금흐름은 한 해 동안 눈에 띄게 증가해 지급 범위가 1.44임을 나타내며 4분기엔 1.58이었다. 더욱이 지급 가능한 현금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이자 비용을 점차 축소해 나가고 있다. 예를 들어 작년 12월 2025년 만기 예정인 5.25%이율의 시니어 부채를 상환한다고 발표했다. 니콜라스 시스마니스는 "이는 동사의 현금 보유액이 많거나 낮은 이자율에 부채를 변환 시킬수 있음을 시사한다"면서 "이로인해 동사의 대출 상환 비용에 대한 부담은 크게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Source: Investor Presentation
엠피엘엑스 재무재표 출처: Investor Presentation

더욱이 앞에서 언급한 자사주 매입은 엠피엘엑스의 향후 현금 지급 범위를 확대 시켜줬다. 자사주 매입은 배당금 지급 의무를 줄일수 있지만, 엠피엘엑스의 잠재적 자본 수익률이 감소할 수 있어 자사주 매입만 확대할 수 없다. 배당금을 일정 수준 지급해야 한다.  

3) 가치평가

엠피엘엑스는 부채를 줄이고 자사주를 10%+수익률로 매입하면서 견조한 EBITDA를 기록하고 있다. 동사는 코로나19동안에도 뛰어난 실적을 냈고 높은 자본수익률을 기록했지만, 주식은 여전히 저평가 됐다. 현재 동사의 주식은 선행 EV/EBITDA 멀티플의 9.6배에 거래되고 있으며, 안전 마진율을 제공하고 있다. 니콜라스 시스마니스는 "현 시점에서 엠피엘엑스의 상당한 자본 수익률을 감안하면 추가적인 주가 하락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4) 지속가능성

위에서 언급한 세가지 요점은 엠피엘엑스가 동종업계 경쟁업체에 비해  현금흐름 탄력성에서 얼마나 뛰어난 실적을 냈는지를 나타낸다. 동사의 주식은 고정 수입을 원하는 가치 투자자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이다. 관건은 동사의 사업모델의 지속 가능성이다. 재생 에너지 사업의 열풀과 에너지 부문의 고전으로 인해 석유 및 천연가스 사업이 사양길을 걷고 있음을 공식화 했다. 하지만 이러한 시각은 아직 이른감이 없지 않다. 재생 에너지 산업은 시대의 큰 흐름이나 재생 에너지로의 변환이 당장 일어날 수는 없다. 석유 및 가스의 수요는 향 후 수십년간 견고하게 유지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에 의하면 액화 연료의 소비량이 2022년에 코로나19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니콜라스 시스마니스는 "엠피엘엑스는 에너지 산업 주식 중에서 보유해야 할 가지가 가장 높은 주식중 하나"라면서 "동사는 높은 배당금 지급하고 탄탄한 재무적 건전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자사주 매입을 통해 보충 자본 수익을 제공하고, 매출은 매우 안정적이나 주식은 여전히 저평가되어 보인다"고 평가하며 투자 의견을 낙관적으로 냈다.  

이지선 기자 stockmk2020@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