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6 퇴근길] 현대차·기아-SK이노 협력…하이브리드車 배터리 개발 외 경제금융뉴스
[0416 퇴근길] 현대차·기아-SK이노 협력…하이브리드車 배터리 개발 외 경제금융뉴스
  • 원세영 에디터
  • 승인 2021.04.16 16:54
  • 최종수정 2021.04.16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싼타크루즈’ 공개…SUV·픽업트럭 장점 섞었다
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 기업과 합작 관계 종료 결정
종근당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 3상 승인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에디터]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인포스탁데일리가 전해드리는 4월 16일 퇴근길 써머리입니다.

▲코스피 3198.62 마감 (+0.13%)

코스피지수는 전일보다 0.13% 오른 3198.62에 마쳤고, 코스닥지수는 0.76% 상승한 1021.62에 마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1.3원 내려간 1116.3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현대차·기아-SK이노 협력…하이브리드車 배터리 개발

현대차·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같이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SK가 강점을 지난 파우치형 배터리로 앞으로 출시할 차량 특성에 맞는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설계단계부터 제품 평가, 성능 개선에 이르기까지 긴밀히 손발을 맞추기로 했습니다. 

▲역대 배당금 푸는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오늘(16일) 주주에게 배당금 13조원을 지급합니다.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지난해 배당금 2조4000억원 대비 10조원 이상 늘어났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한 개인투자자인 '동학개미'는 1인당 평균 35만원가량 받을 예정입니다. 

▲포스코강판, 미얀마 군부 기업과 합작 관계 종료 결정

포스코강판이 미얀마 군부 기업인 미얀마경제지주사(MEHL)와의 합작 관계를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포스코가 합작 투자 사업을 통해 미얀마 군부 정권에 자금을 대고 있다는 논란이 일자 군부 관련 기업과 사업을 이어가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위치관리 돕는 '갤럭시 스마트태그 플러스' 출시… ‘애플태그’에 기선제압

삼성전자가 초광대역통신(UWB) 기반 위치 관리 액세서리를 새롭게 내놨습니다. 위치 관리 액세서리‘갤럭시 스마트태그(Galaxy SmartTag)’를 업그레이드한 ‘갤럭시 스마트태그+’입니다. 오는 21일 ‘애플태그’ 공개가 예상되는 가운데 기선제압에 나선 모습입니다.

▲현대차 ‘싼타크루즈’ 공개…SUV·픽업트럭 장점 섞었다

현대자동차가 온라인으로 ‘싼타크루즈’를 공개하고 미국 RV 시장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SUV와 픽업트럭의 장점을 절묘하게 결합한 신개념 RV 모델입니다. 현대차는 오는 6월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해 하반기 미국에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기아, 모빌리티 총괄 'TaaS본부' 신설…본부장에 전 네이버 CTO 송창현

현대차·기아가 전사 모빌리티 기능을 총괄하는 'TaaS본부'를 신설합니다. 본부장엔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를 거쳐 네이버랩스 설립을 주도한 송창현 사장을 임명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DB하이텍, 신 공정 개발 완료로 특화 이미지센서 사업 확대

DB하이텍이 특화 이미지센서 사업을 확대합니다. DB하이텍은 최근 110nm(나노미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셔터 공정을 개발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종근당 '나파벨탄', 코로나19 치료제로 임상 3상 승인

종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로 인한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임상 3상 계획을 승인받았습니다. 임상 환자의 신속한 모집을 위해 유럽, 브라질, 러시아, 인도 등에서 글로벌 임상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휴온스, 러시아 코로나 백신 '스푸트니크V' 생산한다…"8월 시생산"

바이오기업 휴온스글로벌이 러시아산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V`에 대한 위탁생산(CMO)에 나섭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휴메딕스, 보란파마 등이 참여한 휴온스글로벌 컨소시엄은 오는 8월 시험생산에 돌입할 예정으로 월 1억 접종분 이상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단 해외용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국내 사용 내용은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습니다.

▲광고법 위반 남양유업 '영업정지' 위기…매일유업·빙그레 반사익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불가리스’에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를 해 금융시장에 대혼란을 일으킨 남양유업을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남양유업은 주가 띄우기 의혹에 한국거래소 조사까지 받게 됐습니다. 

▲카카오 김범수, 블록딜 통해 기부재원 5천억 마련

카카오가 김범수 이사회 의장이 172만8608주, 케이큐브홀딩스가 259만2913주를 각각 11만5700원에 시간외매매(블록딜)했다고 오늘(16일) 공시했습니다. 총 5000억원 규모입니다. 

▲"은행 상담, 은행원이 아닌 AI가 한다"··· 우리은행 AI뱅커 개발

우리은행이 딥러닝 기반 영상합성 기술 스타트업 라이언로켓과 인공지능(AI) 뱅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향후 스마트 키오스크 화상상담 업무 등 점차 업무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AI로 자금관리 해준다"··· 하나은행, 자금관리리포트 출시

하나은행이 ‘하나 자금관리 리포트’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손님의 금융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을 정밀 분석해 맞춤형 자금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소매금융 발빼는 씨티銀‥고액자산가 움직이나

씨티그룹이 한국 소매금융 사업 철수를 공식화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지지 않아 소매금융 사업의 매각이 이뤄질지 점진적 철수 단계를 밟을지도 미지수인만큼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씨티은행은 기존 서비스를 그대로 제공해 고객불편을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농협은행, '땅 투기 논란' 농지대출 조인다…DSR 300→200%

NH농협은행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땅투기로 논란이 되고 있는 농지담보대출 취급 기준을 강화합니다. 오는 19일부터 논·밭 등 농지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소비자에게 적용되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상한선을 기존 300%에서 200%로 내린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국내 배터리 업계 최초로 'RE100' 가입

LG에너지솔루션이 국내 배터리 업체 중 처음으로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에 가입에 가입합니다. 2030년까지 사용 전력량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SK렌터카, 제주도에 전기차 3000대 투입…"국내 최대 전기차 단지 조성"

SK렌터카가 한국전력과 함께 제주도에 국내 처음이자 최대 규모로 전기차 전용 단지를 조성합니다.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용 사이트를 조성해 전기차 3000대를 도입하고 이들 차량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7200kW급 충전 인프라를 구축키로 했습니다.

▲롯데건설, 층간소음 잡는다…벽체지지형 천장시스템 특허

롯데건설이 공동주택 층간소음 저감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벽체지지형 천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롯데건설과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신호산업이 공동으로 개발했습니다. 정온한 주거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벤츠, 첫 전용 전기차 EQS 최초 공개‥럭셔리 전기차 선도 박차

메르세데스-벤츠는 브랜드 최초의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를 세계 최초 공개했습니다. 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모듈형 아키텍처를 최초로 적용한 모델로, 1회 충전 시 가능한 최장 주행거리는 770km입니다.

▲홍남기 “반도체·배터리 패권경쟁 치열…정부 집중 지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차량용반도체 단기간 사업화 지원을 위해 내년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도약을 목표로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만 TSMC, 올해 설비투자 300억달러로 상향…역대 최대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가 올해 설비투자 계획을 역대 최대인 300억 달러(약 33조5천여억원)로 상향했습니다. 웨이 CEO는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화 가속으로 인한 고객의 수요에 맞춰 향후 3년간 1천억달러(약 111조9천여억원)의 투자를 달성하겠다고 재천명했습니다.

▲한·미 통화당국 비웃듯…비트코인 8000만원 재탈환

한·미 통화당국 수장의 경고 발언 하루만에 암호화폐 대표 주자인 비트코인 국내 시세가 8000만원선을 탈환했습니다. 미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직상장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코인 거래 대금도 하루 25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지금까지 4월 16일 퇴근길 써머리였습니다.

원세영 에디터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