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14 퇴근길] 삼성전자, 올 3분기 1a D램 양산...“세계 최고 미세공정 적용..마이크론과 초격차” 외 경제금융뉴스
[0414 퇴근길] 삼성전자, 올 3분기 1a D램 양산...“세계 최고 미세공정 적용..마이크론과 초격차” 외 경제금융뉴스
  • 원세영 기자
  • 승인 2021.04.14 17:19
  • 최종수정 2021.04.1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원세영 기자]

네이버 오디오클립과 인포스탁데일리가 전해드리는 4월 14일 퇴근길 써머리입니다.

▲코스피 3182.38 마감 (+0.42%)

코스피 지수는 0.42% 오른 3182.38에 마쳤고, 코스닥 지수는 0.40% 올라 1014.42에 마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9.3원 떨어진 1116.6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단독] 삼성전자, 올 3분기 1a D램 양산..“세계 최고 미세공정 적용..마이크론과 초격차”
삼성전자가 미국 마이크론사가 최초 개발에 성공했다는 4세대(1a)10나노미터 D램을 세계 최초로 양산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 단독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지난 해부터 1a나노급D램 초도 양산에 필요한 공정설비를 갖추고 초도수율 확보 뒤 오는 3분기에 초도양산을 시작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SK텔레콤, 인적분할 공시…유무선통신회사와 반도체 및 ICT 회사로

SK텔레콤이 주주가치 제고와 성장 가속화를 위해 인적분할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 등 유무선 통신회사와, SK하이닉스·ADT캡스·11번가·티맵모빌리티 등 반도체 및 정보통신기술(ICT) 자산을 보유한 지주회사로 재편됩니다.

▲대한항공 "납품 지연 책임 없어"...방사청에 2천억대 소송

대한항공이 사단정찰용 무인비행기(UAV) 납품과 관련해 방위사업청을 상대로 2000억원대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방위사업청이 사단정찰용 무인정찰기(UAV) 납품 계약이 지연됐다며 요구한 지체상금 2081억원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낸 것입니다.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전기차 '18분' 만에 충전한다

전국 1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전기차를 초고속으로 충전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내일(15일)부터 전기차 초고속 충전 'E-pit'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초고속 충전소를 이용하면 아이오닉5 기준 18분 만에 배터리 80%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최초 ‘노트북’ 온라인 언팩 행사 연다

삼성전자가 이달 말 ‘삼성 갤럭시 언팩 2021’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처음으로 갤럭시 북 프로·프로 360 등 노트북 신제품을 소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은행·기아차 등 금융·제조사, 30년까지 무공해차 '100%' 전환

금융·제조업체가 기업 보유차량을 2030년까지 무공해차로 전환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삼성전자·LG전자·포스코 등 20개 제조사와 국민은행 등 금융 6개사는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10년 안에 100%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차량 대수로는 2만4000여대에 이릅니다.

▲현대차, 美서 승부수 띄웠다…20여개 차종 '60개월 무이자' 파격

현대자동차가 이달 미국 시장에서 60개월 무이자 할부 등 파격 프로모션을 제시하며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상승세를 탄 미국 시장에서 상위 브랜드 입지를 굳히려는 전략입니다.

▲현대건설, ‘싱가포르 SP그룹 라브라도 오피스타워’ 사업 수주

현대건설이 싱가포르 SP그룹의 ‘라브라도 오피스 타워 1단계 및 변전소·관리동 신축공사’를 단독 수주했습니다. 총 공사금액만 약 1억5000만 달러(한화 약 1700억원) 규모입니다. 향후 발주될 34층 규모 오피스타워 수주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했다는 평가입니다.

▲메드팩토 항암 항체치료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위탁개발생산

바이오기업 매드팩토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항암 항체치료제(MA-B2)의 위탁개발생산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메드팩토는 삼성바이오로직스로부터 세포주 및 공정 개발, 임상시험계획(IND) 제출 등 MA-B2에 대한 CDMO 전 과정에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진격의 서학개미' 1분기 결제액 144兆…역대 최대치 경신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면서 올해 1분기에 결제된 외화주식 금액이 144조원을 돌파하면서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특히 외화주식의 경우 미국이 전체 결제규모의 93.3%를 차지했고, 그 가운데 테슬라와 애플에 대한 투자자 편중 현상도 지속됐습니다.

▲역마진 우려에…저축은행도 금리 0%대 정기예금 등장

저축은행이 잇달아 예금금리 조정에 나섰습니다. 7월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예정되면서 낮아질 대출금리에 비례해 예금금리 인하에 나선 것입니다. 저축은행 전체 평균 예금금리는 1%대 중반으로 점차 내려가고 있고, 일부 정기예금 상품의 경우 0%대 금리까지 등장했습니다. 

▲쿠팡, 배달 전문 자회사 '쿠팡이츠서비스' 출범

쿠팡이 쿠팡이츠 서비스 전국 확대에 이어 지원을 전담하는 자회사 '쿠팡이츠서비스'를 설립합니다. 규모가 커지면서 늘어나는 배달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취지입니다. 배달의민족이 오는 6월 단건 배달 시스템 '배민원(배민1)'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쿠팡이 서비스 품질 제고에 나서며 단건배달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구글코리아 작년 매출 2천201억·영업익 155억…앱 수수료 제외

구글코리아가 지난해 매출 2천201억원, 영업이익 155억원을 올렸다고 공시했습니다.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외감법)'의 개정에 따라 구글이 처음으로 국내 매출을 발표한 것입니다. 실적은 웹사이트와 유튜브 등에서 발생하는 광고 수익이 대부분으로, 구글플레이 앱 수수료 매출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KT, 데이터파이낸스 진영 꾸린다 ...뱅크샐러드에 250억원 투자

KT가 자산관리 핀테크 기업 뱅크샐러드에 250억원의 지분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데이터 기반 금융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뱅크샐러드는 이번 투자 유치로 시장 점유율 확대와 마이데이터 산업 선점에 역량을 총동원한다는 방침입니다.

▲황현식 LGU+ 대표, 자사주 2만5000주 매입…"책임경영 나선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신임 대표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책임경영 실천에 나섰습니다. 황 대표는 지난 12일 자사주 2만5000 주(3억1500만원)를 매입했습니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자사 주식 2만800 주를 매입해온 황대표는 이번 추가 매입으로 총 4만5800 주를 보유하게 됐습니다.

▲'갤럭시노트20 예약자 2만 명 개통 고의 지연' KT에 억대 과징금

갤럭시노트20의 사전 예약 가입자 약 2만 명의 개통을 고의로 지연한 KT가 억대 과징금 처분을 받게 됐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전기통신사업법을 위반한 혐의로 KT에 1억6499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GS리테일, 불법 장려금 뜯다 걸려…과징금 54억원 `업계 최대`

GS슈퍼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이 한우 납품업자에게 '발주 장려금' 명목으로 5%씩 돈을 떼어내 38억 8천여 만원을 챙기는 등 '갑질' 행위를 일삼아 온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과징금 53억 9천여 만원을 부과했습니다. 기업형 슈퍼마켓 업체로는 역대 최고 액수입니다.

▲넷마블, 日 지브리 원작 ‘제2의 나라’ 6월 출시…“아이템 확률 투명하게 공개”

넷마블이 자회사 넷마블네오가 개발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제2의 나라’를 공개했습니다. 일본 게임회사인 레벨파이브와 스튜디오 지브리가 만든 판타지 역할수행게임(RPG) ‘니노쿠니’를 재해석한 게임입니다. 오는 6월 한국과 일본 등 5개국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유튜브 검색이 구글링 앞섰다···40~60대도 2명 중 1명은 "검색할 때 유튜브"

인터넷 이용자들이 검색을 할 때 구글보다 유튜브 검색창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는 40~60대의 경우도 2명 중 1명은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정보 검색 서비스 이용은 네이버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은 유튜브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동남아 차량공유 '그랩', 美 스팩과 합병 발표..나스닥 상장간다

동남아시아 차량 공유 및 배달서비스 업체 그랩(Grab)이 미국 투자회사 얼티미터 캐피털와 스팩(SPAC·기업 인수목적회사) 합병을 통해 나스닥에 상장될 전망입니다. 기업가치가 400억달러로 평가돼 스팩 역사상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은행 '리브엠', 2023년까지 사업 이어간다…금융위 재지정 '성공'

KB국민은행이 1호 혁신금융으로 선정된 알뜰폰 리브엠 사업을 2년 더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금융통신 연계시스템의 고도화나 결합 금융상품을 내놓으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한 것입니다. 다만 비대면 채널을 통한 제공 등 부가조건을 구체화하고 보완했다. 

▲오늘 상장 美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시총 100조 넘어설까?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14일(현지시간) 나스닥에서 첫 거래를 시작합니다. 비제도권으로 취급되는 가상화폐 거래소가 제도권 금융시장에 발을 딛게 되는 것입니다. 코인베이스의 상장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될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4월 14일 퇴근길 써머리였습니다.

원세영 기자 130seyoung@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