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전자, 올 3분기 1a D램 양산...“세계 최고 미세공정 적용..마이크론과 초격차”
[단독] 삼성전자, 올 3분기 1a D램 양산...“세계 최고 미세공정 적용..마이크론과 초격차”
  • 박상인 기자
  • 승인 2021.04.14 17:12
  • 최종수정 2021.04.1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텍사스 오스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텍사스 오스틴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인포스탁데일리=김종효 선임기자·박상인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마이크론사가 최초 개발에 성공했다는 '4세대(1a)10나노미터 D램'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다.

14일 인포스탁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삼성전자가 지난해부터 1a나노급 D램 초도 양산에 필요한 공정설비를 갖추고, 초도수율 확보 뒤 오는 3분기에 초도양산을 시작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가 양산에 나설 1a나노 D램은 미국 마이크론이 지난 1월 대만 반도체 공장에서 출하를 했다고 대대적인 선전한 바 있다.  

하지만 마이크론은 관련해 글로벌 장비업계에서 생산장비를 구매했거나, 초도양산에 성공한 제품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글로벌 반도체업계는 마이크론의 발표가 연구소에서 이뤄진 일종의 실험 생산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실물을 보기 전까지는 마이크론의 성공담을 확인할 방법은 현재로서는 전무하다"면서 "생산 수율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으면 연구소 수준에서 성공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면서 "초도양산을 위한 양산라인으로 옮기는 데만 족히 1년은 넘게 걸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 고문은 “마이크론이 세계최고 미세공정에 대한 기술선도 척도로 여겨지는 1aD램 초도 양산에 사실상 실패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1a D램 초도양산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지만, 양산시점은 현재로서는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김종효 선임기자 kei1000@infostock.com

박상인 기자 si20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