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25오전특징] 현대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효능에 상한가 외 눈에 띄는 종목들
[0225오전특징] 현대바이오 코로나 치료제 효능에 상한가 외 눈에 띄는 종목들
  • 윤서연 기자
  • 승인 2021.02.25 11:59
  • 최종수정 2021.02.2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윤서연 기자]

현대바이오가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CP-COV03의 효력 확인 소식에 상한가다.

전일 홈페이지를 통해 니클로사마이드 기반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 CP-COV03의 항바이러스 효력시험의 중간 결과를 밝혔다.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의 바이러스 유전자 증폭검사(PCR)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실험동물에게 CP-COV03를 경구투여한 익일 코로나바이러스 양을 측정한 결과, 표준 투여량 실험군의 모든 개체에서 혈액 1mL당 코로나바이러스가 0개로 확인됐고, 약물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가 혈액 1mL당 평균 1만2748개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코스피 코스닥 거래소 금융 그래프 주가 증권 주식 사진= 픽사베이
코스피 코스닥 거래소 금융 그래프 주가 증권 주식 사진= 픽사베이

홈캐스트가 지난해 별도기준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하면서 급등했다.

전일 장 마감 후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억원(yoy -23.00%), 영업손실 20억원(적자지속) 이라고 공시했다. 별도기준 매출액은 207억원, 영업이익은 19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다.

홈캐스트 관계자는 "디지털 셋톱박스 업황부진에 따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으나 2020년 전자부품 유통 및 블랙박스 등 신규사업에서 수익을 창출해 별도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언급했다.

다만 "종속회사인 디엠티는 디지털 셋톱박스 업황 부진에 따라 영업적자를 기록해 연결기준으로는 적자 지속했다"고 덧붙였다

유일에너테크가 신규 상장 첫날 급등했다.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한 동사의 주가는 공모가 1만6000원을 상회한 3만2000원에서 시초가를 형성한 뒤 급등세를 기록중이다.

동사는 친환경 에너지(2차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등) 제조 장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 장비를 판매하는 업체다.

서울옥션이 경매 활성화 기대감 속 실적 턴어라운드 전망에 급등했다.

유안타증권은 전일 동사에 대해 올해 1분기 예상 매출액은 86억원(yoy +25.6%), 영업이익은 15억원(흑자전환)으로 턴어라운드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1분기 예정 경매 횟수가 10회로 전년 대비 대폭 증가할 것이며, 2월23일에 진행하는 올해 국내 첫 메이저 경매 기대감도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젠큐릭스가 올해 매출 본격화 기대감에 급등했다.

리딩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아시아인 대상 임상에서 동사의 제품(유방암 예후진단 키트 GenesWell BCT)이 세계 최초 유효성을 검증을 받은 가운데, 현재 국내 대형 병원과 도입을 논의중이며 국내 Top 70 개 병원에 연내 진입을 목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동사는 2분기부터 일부 매출이 시작될 것이며, 하반기 본격적인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알테오젠이 독일 머크와 히알루로니다제 'ALT-B4' CDMO 계약 체결 소식에 급등했다. 

동사는 언론을 통해 독일 머크와 바이오릴라이언스 엔드투엔드 솔루션(BioReliance(R) End-to-End Solutions)을 통해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ALT-B4'의 생산 공급을 위한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머크는 동사의 기존 공정을 프랑스 Martillac에 있는 머크의 cGMP 시설로 이전하여 피하 주사형 항체 치료제에 사용될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의 생산을 포함하는 후기 CDMO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놈앤컴퍼니가 스위스 디바이오팜과 항체 신규 타깃 후보물질에 대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상승세다.

동사는 언론을 통해 스위스 항암제 전문 종합 바이오 제약회사 디바이오팜(Debiopharm)과 항체 신규 타깃 후보물질에 대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동사가 개발 중인 다수의 항체 신규타깃 후보물질과 디바이오팜이 보유한 다양한 '항체-약물접합체'(Antibody-drug Conjugate, ADC 기술)의 병용 임상을 통해 ADC 기술에 최적화된 임상개발물질을 발굴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데이토즈가 유명 IP 활용 신작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이 기대되면서 상승했다.

SK증권은 동사에 대해 유명 IP를 활용한 신작들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2012년부터 '애니팡' IP 를 활용한 게임들을 출시했으며, 2017년부터 해외 유명 IP 기반으로 라인업을 확대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라인프렌즈 IP 기반 'BT21 팝스타'의 아시아 사전 예약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디즈니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 IP 기반 캐쥬얼 게임 '니모의 오션라이프'가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점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메디톡스가 식약처의 코어톡스주 국가출하승인 결정에 상승했다.

전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품목허가가 취소된 동사의 3개 보툴리눔 톡신 제제 중 코어톡스주에 대해 법원의 집행정지 인용 이후 처음으로 국가출하승인을 결정했다.

국가출하승인은 보툴리눔 톡신, 백신 등에 대해 품목허가 이후 판매 이전 단계에서 국가가 한 번 더 품질을 검증하는 절차다.

뉴지랩이 아리제약 인수를 통한 종합 제약사 체제 구축 소식에 상승했다.

동사는 언론을 통해 국내 의약품 전문 제조 기업 아리제약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자체 개발 중인 신약의 안정적인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신약 연구개발과 생산, 인허가, 마케팅, 저온유통(콜드체인) 등 바이오 사업 전체 과정에 대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구축해, 종합 제약기업의 면모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또한 글로벌 임상 2상을 준비 중인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탈레트렉티닙도 직접 생산할 계획이며, 연내 출시를 기대하는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뉴젠나파모정도 직접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서연 기자 yoonsy052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