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효의 시장통 13회] 티몬 해프닝을 보면 유통주 트렌드가 보인다!

롯데그룹, 티몬 인수설 부인 유통업계. 업계 재편의 2020년 될 것 네이버, 신세계, 롯데쇼핑에 관심가져야

2019-12-04     김종효 선임기자

서비스 온라인업 성장, 이어질 것
아직 침투율 측면에서 성장 여력 남아

온라인

롯데가 티몬에 관심을 가진 이유
부담이 적으면서 파급효과 클 수 있어
기존 롯데닷컴과의 시너지도 고려해야

오픈마켓&소셜커머스

한번 시장에 안착되면 구도가 쉽게 깨지지 않는 양상
상위권 진입의 가장 쉬운 방법은 M&A

온라인몰

포인트1 

온라인, 출혈 경쟁속 적자 지속
오프라인 업체, 부동산 활용하면 비용 더 줄일 수 있어
온라인 구도 확정하고 비용 경쟁시 결정적으로 유리

유통

포인트2

네이버, 그린닷 변경 후 결제시장에서 두각
익숙한 것의 위력이 발휘되고 있어
미국의 사례도 살펴볼 필요있어

온라인
미국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