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한국의 증시 부양책? 전문가들 한 목소리로 “재정부양” 강조
미국·한국의 증시 부양책? 전문가들 한 목소리로 “재정부양” 강조
  • 안호현 전문기자
  • 승인 2020.06.30 11:10
  • 최종수정 2020.06.3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안호현 전문기자] 글로벌 증시가 상반기 급격한 ‘V자 반등’으로 마무리됐다. 시장이 하반기 모멘텀을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미국과 한국 모두 재정 부양책이 지속될 모멘텀의 키 포인트라고 강조하고 있다.

23일 심도 있는 경제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 by 인포스탁데일리’에서는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과 김태신 메리츠증권 도곡센터 부장, 김종효 인포스탁데일리 방송센터장이 출연해 하반기 증시 부양에서 필요한 재료를 정리했다.

최양오 고문은 시장 추가 부양책에 대해 “미국의 부양책은 7월 초에 나오는 정책으로, 민주당 주도의 안은 이미 하원을 통과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재난지원금을 한 번 더 준다고 하고 있다”라며 “또한 경기부양책에서 가장 큰 인프라 투자의 구체적 내용이 나오기 전이라 부양책은 나올 것”이라 말했다.

그는 “만약 경기가 크게 무너질 경우 부양책은 1~2조원 수준이 아니라 더 커질 수 있고, 이 경우 시장은 더 큰 유동성을 원할 것”이라며 “이 경우 기업 실적은 뒷전이 될 수 있고 어닝 강도에 따라 경기 부양책도 그 배가 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김태신 부장은 3차 추경의 영향이 클 것으로 봤다. 그는 “정부는 재난지원금이 8월에 소진되는데 더 쓸 카드가 없고, 조만간 발표될 2분기 실적에 대한 대응책도 없다”라며 “무제한 RP 매입이나, 주식안정·채권안정펀드, 회사채 인수 등을 말했는데, 그보단 국회가 빨리 열려서 3차 추경이 이뤄져야 영향이 있을 것”이라 말했다.

김 부장은 “이와 함께 향후 정부와 민간에서 300조원이 투입되는 그린 뉴딜 정책이 제대로 이뤄질 경우 우리나라 경기가 상승할 수 있다”라며 “문제는 집행 속도 자체가 느려질 수 있는 만큼, 일단 추경부터 제대로 집행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증시로 유입된 대기자금의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김태신 부장은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해도 값이 오르는 건 금리가 낮고 돈이 갈 데가 없기 때문으로, 만약 부동산 자금이 증시로 유입되려면 주가가 계속 오르거나 엄청 싸야 한다”라며 대기자금 유입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안호현 전문기자 ahh@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