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5 마감체크] 두 가지 자금 흐름을 주목하자!
[0625 마감체크] 두 가지 자금 흐름을 주목하자!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0.06.25 16:03
  • 최종수정 2020.06.2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증시 하락 마감, 국내증시 조정 양상
외국인 선물 포지션, SK바이오팜 공모자금 주목
주도주 위주 종목 축소 지속, 향후 추세 확인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코스피 하락 금융 그래프 거래소
코스피 하락 금융 그래프 거래소

■ 6월 25일 마감체크

국내증시는 간밤 약세를 보였던 미국증시 영향에 하락 출발한 이후, 장중 금융투자와 연기금을 중심으로 기관의 매도세가 확대되며 3거래일 만에 조정을 받았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2.27% 하락한 2,112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2,804억을 순매도한 가운데, 전기전자 업종에 대한 매수세를 이어갔습니다. 다만 기관이 1억 455억을 대규모로 순매도하며 지수의 낙폭을 키웠습니다. 개인은 1조 3,039억을 순매수하며 저가매수에 나섰습니다.

전 업종이 하락했습니다. 증권 업종이 세제 개편에 급락했고, 운수장비 업종, 보험 업종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서비스 업종 역시 차익 실현 매물에 낙폭을 키웠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2% 하락한 750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코스닥에서도 동반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각각 794억, 1,067억을 순매도하며 지수를 압박했습니다. 개인은 1,979억을 순매수하며 3거래일 연속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유통 업종, 기타 제조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금융 업종이 휴마시스의 하한가에 급락했고, 운송 업종, 종이/목재 업종 등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 특징주

일부 2차전지주가 모멘텀에 힘입어 강세를 보였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가 4,000억원 규모의 2차전지용 일렉포일 장기 공급 계약 체결 소식에 급등했습니다. 이외에도 말레이시아 법인에 대해 3,150억원 규모의 투자 소식도 함께 전하며 상승 탄력을 더했습니다. 엘앤에프가 외국인과 기관의 강한 매수에 힘입어 5거래일 연속 상승했고, 디에이테크놀로지도 반등했습니다.

SK 그룹주가 SK바이오팜의 청약 흥행 소식과 함께 관련 모멘텀을 이어갔습니다. 23~24일 양일 간 일반주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 SK바이오팜은 31조원에 달하는 역대 최대 청약 증거금 신기록을 세우며 성황리에 마감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SK증권을 필두로 SK케미칼, SK디스커버리 등이 강세를 보였고, SK는 장중 상승분을 반납하며 약보합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증권 업종이 거래세 인하 소식에 하락했습니다. 정부가 2023년부터 모든 주식 투자자에게 양도소득세를 과세하는 동시에 증권 거래세를 인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SK증권은 “거래세 인하로 인해 매매 회전율을 높일만한 전문 투자자들의 수가 적은 반면, 양도차익 과세에 부담을 느낄만한 투자자들의 수는 훨씬 많은 상황”이라며 증권 업종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키움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등이 동반 약세를 보였습니다.

정부가 10개 기업의 사업재편계획을 최종 승인했다는 소식에 관련주가 급등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일 제26차 사업재편계획심의위원회를 열고, 심의를 통과한 10개 기업의 사업 재편 계획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은 소식에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 생태계로 진출하는 자동차 부품사 덕양산업, 인지컨트롤스가 상한가를 기록했고, 상아프론테크, 베셀 등이 장중 강한 탄력을 보였습니다.

젠큐릭스가 코스닥 이전 상장 첫 날 급락했습니다. 젠큐릭스는 암 진단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분자진단 기업으로, 바이오마커를 활용해 암 예후 진단, 맞출치료에 필요한 동반진단, 조기진단 등 3가지 영역에서 진단이 가능한 기술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래 첫 날인 오늘은 장중 큰 변동성을 보인 가운데, 13.75% 하락한 21,650원에 거래를 마치며 공모가 22,700원을 하회했습니다.

 

■ 체크포인트

일정

ECB 의사록 공개
중국, 대만 증시 단오절 휴장
삼성 경영권 부정승계 수사심의위원회
이스타항공 임시 주주총회

 

경제지표

독일 7월 Gfk 소비자동향
미국 5월 내구재수주, 1분기 GDP,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실적

미국 나이키

 

■ 전망과 포인트

미국 증시의 조정으로 인해 국내 증시도 다소 조정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의 상관관계를 고려한다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던 조정이고, 조정의 폭도 큰 부담이 되는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외국인의 현물은 지속적으로 중립 이하의 흐름을 이어왔지만, 상승 구간에서 매수의 힘으로 작용했던 선물포지션이 미결제 약정 증가 없이 대량 매도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포지션 청산이 하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규 포지션의 유입에 따라 단기 방향성에 속도를 붙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하나 주목할 자금 흐름은 무려 31조가 집중된 SK바이오팜 공모자금입니다. 공모 경쟁률을 볼 때 상당수 자금이 이탈할 수밖에 없는데, 이 자금들이 활발히 시장 내로 유입되며 저가 매수의 힘으로 작용할 것인지, 아니면 그대로 이탈할 것인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응 전략은 여전히 주도주 위주로 종목 수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가되, 단기 충격이 강해질지, 상승추세의 안정적 유지가 가능할지 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6월 25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 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