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19 경제써머리] ADB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3% 전망”…1%p 하향조정 외 경제뉴스
[0619 경제써머리] ADB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3% 전망”…1%p 하향조정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6.19 12:15
  • 최종수정 2020.06.1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ADB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1.3% 전망1%p 하향조정

아시아개발은행 ADB가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을 1% 하향 조정한 1.3%로 전망했고, 내년 성장률은 2.3%로 제시했습니다.

 

HSBC "한국·대만, 반도체 수출 회복세 계속될 것

HSBC은행은 다우존스를 통해 한국과 대만과 같은 아시아국가의 반도체 수출 회복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제조공장 10곳 중 4, 핵심설비 10년 이상 노후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실시한 설문에 따르면 국내 제조기업 10곳 중 4곳은 이미 10년 이상 노후화된 핵심 설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 유동성이 부족한 이들 중소기업은 자력으로 설비 개선에 나서는데 엄두조차 못내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현대차 정의선, 이재용 이어 LG 구광모와도 미래차 비즈니스 회동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조만간 구광모 LG 대표와 만나 전기차 배터리 협업에 나섭니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회동한지 약 한달 여만입니다. 정 부회장은 조만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도 만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화웨이 버린 캐나다...삼성 5G 장비 택했다

삼성전자가 캐나다 대형 이동통신사 텔러스5G 통신 장비를 공급합니다. 텔러스는 기존에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5G 구축엔 화웨이를 배제하고 새롭게 손을 잡은 사례입니다.

 

최대 50% 할인프라다 면세품 다음주부터 풀린다.

코로나19로 직격타를 맞은 면세업계의 면세품 내수 판매가 허용된 가운데 신라면세점이 다음주 부터 온라인을 통해 쌓아둔 재고 면세품 판매에 나섭니다. 판매가격은 평균 30~50% 할인된 수준에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티에스아이, 증권신고서 제출코스닥 상장 본격화

티에스아이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하기 위한 공모 절차에 돌입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한편 공모주식수는 185만주로 공모예정가는 7500~9500, 총 공모금액은 139~175억원 규모입니다.

 

같은 서비스도 핀테크가 하면 혁신’...은행,카드사가 하면 규제딱지

금융업계가 금융당국에 똑같은 내용의 서비스라도 핀테크업체에는 혁신’, 기존 금융회사에는 규제의 딱지가 붙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이에 대해 핀테크업계는 금융권의 주장이 기득권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억지라고 반박했습니다.

 

"뉴딜은 후버댐은 디지털·그린

문 대통령이 디지털 뉴딜 현장 방문을 통해 경제 살리기 행보에 나섰습니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을 원조인 미국의 뉴딜과 비교하면서 디지털 뉴딜도 미국의 후버댐처럼 환경,의료,치안,에너지 등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G화학,CATL,파나소닉... 불꽃 튀는 배터리 삼국지

2의 반도체로 불리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잡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이 기술 확보와 투자 경쟁을 동시에 벌이고 있습니다. 올해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처음으로 1위에 오른 LG화학은 기술개발에만 조 단위의 비용을 쓰고 있으며, 파다소닉은 시설 투자에, CATL는 생산능력 확충을 위해 투자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파운드리 진격하는 삼성... TSMC꺾을 팹리스 군단 키운다.

삼성전자가 중소 팹리스에 시스템 반도체를 손쉽게 설계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1위를 노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생태계 확장에 팔을 걷어붙였다는 해석으로 보여집니다.

 

현대·기아차-LG화학, 손잡고 배터리 분야 스타트업 발굴

현대차·기아차와 LG화학이 미래차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공동으로 전기차와 배터리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합니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은 이달 22일부터 828일까지 전용 응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KT, 차세대 위성으로 5G 연결

KT의 인공위성 운영 자회사 KT SAT이 이르면 2024년 위성 무궁화6A호를 쏘아 올리며 위성 5G 시대를 개척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 SAT은 무궁화6A호부터 위성을 통해 5G 통신을 연결해서 외진 곳이나 이동 중에도 통신이 끊기는 일을 막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부동산 규제에 건설·은행'울고'가구·증권'웃고'

정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강력한 부동산 대책이 증시엔 영향을 미쳤습니다. 부동산 투자 자금이 증시로 몰려 올 것이라는 기대가 반영되면서, 건설주와 은행주들은 줄줄이 하락했고, 증권주는 올랐습니다.

 

장외서 시총 6게임주 '' 뒤흔들 거물이 온다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국내 게임사 크래프톤이 장외주식시장에서 사상최고가를 갈아치우며 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크래프톤이 상장을 추진하면 국내 게임업계를 이끌어온 3N구도가 4강으로 재편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옵니다.

 

영란은행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0.1% 동결

영란은행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0.1%로 동결하고 자산매입 프로그램은 1천억 파운드 확대한 7450억 파운드로 결정했습니다. 또 경제를 지원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디지털세 협상 중단"유럽 "기필코 과세"

미국이 유럽과의 디지털세 협상 중단을 통보해 협상이 교착상태를 맞은 가운데 유럽에서는 협상 결렬시 자체적인 과세를 진행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르메르 재무장관은 기필코 과세할 것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