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9 경제써머리] 총수 구속 면한 삼성, 준법경영 강화하나 외 경제뉴스
[0609 경제써머리] 총수 구속 면한 삼성, 준법경영 강화하나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6.09 10:52
  • 최종수정 2020.06.0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총수 구속 면한 삼성, 준법경영 강화하나

이재용 삼성전자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며 삼성은 '총수 공백'을 면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을 계기로 삼성 안팎에서는 준법경영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북한 "오늘 12시부터 노동당·청와대 등 모든 연락선 완전 차단·폐기

북한은 912시부터 노동당 본부청사와 청와대와의 직통 통신을 포함해 남북을 잇는 모든 통신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갤노트20·Z플립5G·폴드2 85'온라인 언팩'서 베일벗는다

삼성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과 새 폴더블폰 갤럭시폴드2 등이 8월 초 온라인을 통해 공개됩니다. 업계와 외신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8월 언팩을 통해 갤럭시노트 20뿐만 아니라 '갤럭시폴드2''갤럭시Z플립' 5G 버전, '갤럭시워치3'도 내놓을 것으로 점쳐집니다.

 

5월 선박 발주량 60%↓…자국 발주 줄어든 영향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지난달보다 크게 줄어든 가운데 한국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한국과 중국의 수주 점유율 차이도 55%포인트에서 7%포인트로 좁혀졌습니다.

 

현대차 아이오닉 전기차, 하루 7000원에 타세요

현대자동차가 선수금 없이 하루 1만원 미만 납입금으로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구입할 수 있는 엘리트 할부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코로나 환불3월 항공사 카드결제액 첫 마이너스

올해 3월 항공사에서 긁은 개인 신용카드 사용액이 2009년 관련 통계가 작성된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고객들이 한꺼번에 항공권을 취소·환불받은 데 따른 것입니다.

 

코로나 긴급재난지원금 쓰려고배달앱 '현장 결제' 123% 증가

지난달 정부가 전 국민 대상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이후 배달앱 서비스 주문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위메프의 배달주문 전용 앱 위메프오는 지난달 12일부터 67일까지 만나서 결제주문 건수가 직전 4주와 비교해 123% 늘어났다고 9일 밝혔습니다.

 

5G상용화 1년만에 SKT 가입자 첫300만명 달성5G점유율 10%시대

5G 이동통신 상용화 1년여 만에 SK텔레콤이 첫 300만 가입자를 달성했습니다. 5G 서비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이동통신 시장의 회복세를 이끌면서 전체 이동통신 중 5G 가입자 비중이 처음으로 10%대에 들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1700만명 가입 토스 결제정보 도용 사고8명이 938만원 피해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도용돼 몰래 결제가 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피해 이용자는 총 8명으로 피해 금액은 총 938만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데이터센터 설립 붐시장 선점 위해 적과도 손잡는다

한국이 국내외 클라우드 업체들의 격전지가 되고 있습니다. 시장 선점을 위해 외국 기업들도 한국에 데이터 센터를 설립중이며, 시장 선점을 위해 국내 기업들도 국내 경쟁사끼리 손잡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BAT, 클라우드에 120조 투자아마존·MS 아성에 도전

미국과 중국의 대형 IT 기업들이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시장의 패권을 잡기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 IT 기업들인 ‘BAT는 올해 들어 클라우드 등 미래 기술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 계획을 잇달아 발표했고, MS도 멕시코,이탈리아, 뉴질랜드 등에 데이터 센터 설립을 알렸습니다.

 

대우조선, 러시아서 LNG 설비 29013억 수주

대우조선해양은 러시아 지역 선주로부터 36급 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 두 척을 수주했다고 8일 발표했습니다. 금액으로는 약 9013억원입니다.

 

네이버-카카오 '핀테크 격돌'같은 날 '파격우대' 통장

네이버 파이넨셜이 연 3% 수익률의 네이버 통장을 출시하면서 금융 부문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같은 날 카카오페이는 은행 제휴 통장을 내놓으며, 정보기술 업체의 금융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력' 되찾은 LG디스플레이하반기 실적 '햇살'?

실적 부진으로 반등장에서 소외됐던 LG디스플레이(12,750 +5.37%)가 이달 들어 급상승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가동이 지연됐던 중국 OLED TV 공장의 생산라인이 이르면 오는 3분기에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케이씨씨글라스 여전히 싸다"

건자재업체 케이씨씨글라스가 지난 한 달 동안 20% 넘게 올랐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선 케이씨씨글라스가 최근 주가 상승에도 여전히 저평가돼 있어 상승세가 더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세계은행 세계경제 전망치 5.2%, 내년 성장률은 4.2% 전망

세계은행은 올해 세계경제 전망치를 기존보다 7,7%포인트 하향한 -5.2%를 제시했습니다. 내년 성장률은 기존 2.6%보다 1.6%포인트 높은 4.2%로 전망했습니다. 2차 대전 이후 최악이며 2009년 위기보다 3배 가파른 경기 침체를 예상했습니다.

 

빈 살만 에너지 장관 ‘6월 이후 합의 이상의 감산 중단할 것..’

사우디의 압둘 아지즈 빈 살만 에너지 장관은 자발적 감산이라는 역할을 다 했다며 6월 이후 합의 이상의 감산은 중단하게 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저널은 지난 주말 리비아의 큰 유전이 열리고 미국 셰일이 생산을 재개하는 것은 균형에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