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02 경제써머리] 수출 석달째 내리막…반도체 선방에 무역수지는 흑자전환 외 경제뉴스
[0602 경제써머리] 수출 석달째 내리막…반도체 선방에 무역수지는 흑자전환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6.02 10:02
  • 최종수정 2020.06.0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수출 석달째 내리막반도체 선방에 무역수지는 흑자전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에 5월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3.7%줄어 3개월 연속 감소했습니다. 다만 무역수지는 44000만달러를 기록하며 1개월 만에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홍남기 여건상 기본소득 도입 적절치 않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긴급재난지원금 추가 지급과 기본소득제 도입에 대한 질문에 추가적인 코로나 지원금 지급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 "뉴딜, 국가 대전환 미래비전추진체계 구성

문재인 대통령이 3차 추경에 포함된 '한국판 뉴딜'에 국가를 대전환하는 미래비전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청와대 대변인은 문대통령이 비상경제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국가 대전환을 이뤄내게 하는 미래비전이라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유가 폭락에 5월 소비자물가도 0.3% 하락8개월만에 다시 마이너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8개월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9월 전년 동월 대비 0.4% 하락해 사상 처음 마이너스 상승률을 기록한 이후 8개월 만에 처음입니다.

 

SKT, 미얀마 국가안보 국내 보안 기술로 지킨다

SK텔레콤이 동남아시아의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미얀마에 차세대 보안 기술 전반을 전수하며 수출 활로를 활짝 열었습니다. SK텔레콤은 국립사이버보안센터에 있는 통합보안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미얀마에 인프라 보안 전문가들을 파견하고 오는 7월 말까지 설계, 구축까지 통합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 ㈜한화, 700억원 규모 공모채 발행 본격화 나서

한화가 228회차 공모채 발행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1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습니다. 최초 신고 금액은 700억원이며,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입니다.

 

오리온, 글로벌 전 공장 식품안전경영 인증 획득

오리온은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자사가 운영 중인 글로벌 제과 모든 공장들이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인 ‘FSSC 22000’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FSSC 22000은 국제식품안전협회로부터 정식 인정 받은 식품안전 국제 인증입니다.

 

국내 조선 빅3, 카타르서 23LNG선 계약 수주

국내 조선 3’인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카타르 국영석유사와 약 23조원 규모의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계약을 체결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재정만으론 경기 못살려"세액공제 카드 꺼내 기업 투자 유도

정부가 향후 5년간 정부재정 76조원을 쏟아내는 한국형 뉴딜 계획 발표에 이어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 또 기업 설비 투자 확대를 위한 투자세액공제제도 전면 개편 등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재정만으로는 경기를 살릴 수 없다는 정부의 판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위험,고수익 투자, 말릴 방법이 없다.. 2030 빚투 주의보

금융당국은 20~30대 직장인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고위험·고수익 투자열풍에 심각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올 들어 개인간 대출을 비롯해 주식, 외환, 보험 등 다양한 영역에서 소비자경보를 잇따라 발령하고 있습니다.

 

공공 와이파이 4.1만곳 설치노후 경유차 15만대 친환경전환

정부가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비대면 산업 육성을 위해 모든 초,,고교 고실과 농어촌 마을 1300곳에 고성능 와이파이와 초고속 인터넷망을 보급합니다. 또 오래된 어린이집,공공주택에 그린 리모델링을 실시하고, 노후된 경유차 14만대는 친환경으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면세점 등 공항상업시설 임대료 최대 75% 깎아준다

정부가 코로나19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업종인 면세점 등 공항에 입점한 상업 시설에 최대 75%까지 임대료를 감면해줍니다. 다만 여객 감소율이 40~70% 미만 구간에 있는 공항은 현행 임대료 감면율이 적용됩니다.

 

SK 동박 '대박의 꿈'

SKC의 동박 제조 자회사인 SK넥실리스가 제6공장 증설을 위해 120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공장이 완공되면 SK넥실리스의 동박 생산 능력은 연 52000t으로 늘어나며, SK넥실리스는 20221분기 완공을 목표로 오는 86공장 착공에 들어갑니다.

 

제주항공 김이배 신임대표 취임 도전의 DNA로 위기 이겨내자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의 신임 대표로 김이배 부사장이 취임했습니다. 김태표는 사내망에 올린 취임사에서 회복 탄력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전의 DNA를 바탕으로 현재의 위기를 이겨내자고 말했습니다.

 

미국산 대두와 돼지고기 등 농산물 구매 중단해야.. ”

중국 당국은 국영 농산물 기업인 코프코, 시노그레인 등에 미국산 대두와 돼지고기 등 일부 농산물 구매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폭스 비지니스 등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미국산 옥수수와 면화도 대상인 것으로 보이며 민간기업들에게는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OPEC+ ‘감산 정책 논의 앞당기는 방안 추진..’

OPEC+가 감산 정책 논의를 위한 정책회의를 4일로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하루 970만배럴의 대규모 감산 기한을 1-2개월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중입니다. 사우디는 연말까지, 러시아는 1-2개월 연장하자는 입장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보도했습니다.

 

골드만삭스 데이비드 코스틴..‘S&P 단기 목표 2750~3200으로 상향 조정..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코스틴은 S&P의 단기 목표를 2750~3200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최근 2개월의 상승속도는 둔화될 것으로 봤고 매크로 위험으로 치료제와 백신, 기업 레버리지 증가와 고용시장 재고용, 미중 긴장, 11월 미국 대선 4가지를 꼽았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