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526 경제써머리 ] 文대통령 "전시재정 편성 각오…1,2차 넘는 3차 추경“ 외 경제뉴스
[ 0526 경제써머리 ] 文대통령 "전시재정 편성 각오…1,2차 넘는 3차 추경“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5.26 11:04
  • 최종수정 2020.05.26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대통령 "전시재정 편성 각오1,2차 넘는 3차 추경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를 극복하고자 전시재정을 거론하면서 재정의 역할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또 곧 국회에 제출한 3차 추가경정예산이 기존의 1,2차 추경을 뛰어 넘을 것이라고도 예고했습니다.

 

WSJ 설문"한은, 이번 주 기준금리 인하 전망 지배적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은행이 이번 주 정례 금융통화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치로 내릴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네이버·카카오·배민 겨냥'플랫폼 규제안' 나온다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정부 규제안이 처음 제정됩니다. 이는 플랫폼 기업이 최근 빠르게 성장하며 다른 업종을 잠식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지만, 과도한 규제는 신산업을 위축시킬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국 오피스텔 전세가격 9개월 만에 소폭 하락

4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이 9달 만에 하락한 데 이어 전세가격도 소폭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6일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4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 전세가격은 141886000원을 기록했고, 하락폭이 크지는 않지만 오피스텔 전세가격 하락은 20197월 이후 9달 만입니다.

 

당뇨약서 또 발암물질 'NDMA'31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당뇨병 환자들이 복용하는 '메트포르민' 성분의 전문의약품에서 2급 발암추정물질 'NDMA가 검출됐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유통 중인 288개 품목 중 31개 품목은 제조·판매 행위를 잠정 중지하고 처방을 제한하도록 제조사와 의료기관에 공지했습니다.

 

서울바이오시스, 코로나19 잡는 공기청정기 다음달 초 출시

서울바이오시스는 공기 중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개인 간 감염을 줄이는 바이오레즈 기술을 적용한 개인용 공기 청정기를 다음달 초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온라인 출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바이오레즈 기술은 코로나19를 단 30초만에 99.9% 살균하며 기술력을 입증 받았습니다.

 

재난지원금 효과5월 소비자심리지수 4개월 만에 반등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었던 소비심리가 4개월 만에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05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4월보다 6.8포인트 오른 77.6으로 집계됐습니다.

 

사상 첫 '온라인 삼성고시'시스템 점검 등 예비소집 실시

삼성이 올해 상반기 신입 채용을 위한 온라인 GSAT 진행을 앞두고 26일 온라인 예비소집을 진행합니다.

삼성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여파에 이번 GSAT를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하며, GSAT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530, 31일 이틀간 4회로 나눠 분산 진행합니다.

 

두산 "솔루스 1조 받아야" 인수후보 "5천억"헛도는 자산매각

최근 두산 그룹은 두산 솔루스 매각 관련해 좁혀지지 않는 가격차로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산은 최소 1조원은 받아야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시장에서는 5000~6000거원의 가격이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 매각, 정부·채권단 압박에도 HDC `장기전` 태세

아시아나 항공 매각이 코로나 19라는 변수로 인해 아직까지 일단락되지 않아 지루한 장기전에 접어들었습니다. 정부와 채권단은 HDC를 압박하고 있지만, HDC는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과 ·항공편 증편 협의 중

장하성 주중 대사가 베이징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거의 끊기다시피 한 한·중 항공편을 늘리기 위해 양국이 협의 중이이라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콘텐츠 결제3배 넘게 늘어달라진 5060 소비트렌드

50대 연령층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이나 넷플릭스 등의 유료 영상 콘텐츠에 쓰는 금액이 3년 새 10배가량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카드 관계자는 개인화 서비스가 발전하면서 디지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페이지, IP사업 본격 나선다

카카오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유통 자회사 카카오페이지가 한국 최초의 우주 공상과학영화 승리호로 지식재산권사업을 강화합니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미국 유명 IP인 마블 시리즈처럼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금값된 "지금도 살 때" vs "우량주가 낫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세계 증시가 폭락하면서 안전 자산이 금이 금값이 됐습니다. 하나 미·중 무역분쟁이 격화될 경우 금값이 온스당 1800달러 선을 넘을 수 있다는 의견과 이미 금값이 최고치 수준으로 오른 만큼 우량주를 찾아 투자하는 것이 낫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메리츠증권 2000억 유상증자 추진

메리츠증권이 최대주주인 메리츠금융지주를 대상으로 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합니다. 메리츠 증권은 25일 제3자 배정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추진한다고 공시했으며, 메리츠 증권이 최대 주주만을 대상으로 유상증자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빅히트, 엔터플레디스 인수증시상장 앞두고 몸집 불리기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플레디스 인수를 확정지었습니다. 빅히트는 연말께 `용산 사옥`에 쏘스뮤직·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입주해 계열사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25일 그리스 음식점과 상점들 영업 재개.. 2주 격리조치도 7월부터 해제.

코로나 19 여파로 폐쇄된 그리스 음식점과 상점들이 25일 방역조치와 함께 일제히 영업을 재개했고 스페인은 입국자 모두에게 실시하던 2주 격리 의무화 조치를 7월부터 해제하기로 헀다고 밝혔습니다. 독일은 접촉제한을 7월로 연장했지만 내용은 완화했습니다.

 

멕시코.. 완성차 부품 공장 가동 재개..

코로나 19가 아직 확산세에 있는 멕시코가 미국과 정부 압밥속에 완성차 업체와 부품 공장들의 가동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기아차 공장도 26일부터 생산을 재개한다고 밝혀 현대기아차 해외 공장은 모두 생산이 재개됩니다.

 

화웨이.. 2차 제재 위축되지 않아 당당히 대응할 것.

화웨이가 미국의 2차 제재에 피해가 적지 않겠지만 추호도 위축되거나 동요하지 않고 당당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 삼성과 SK하이닉스가 화웨이에게 안정적으로 반도체를 공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소개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