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2 경제써머리] 삼성전자, 평택에 EUV 파운드리 생산라인 구축 외 경제뉴스
[0522 경제써머리] 삼성전자, 평택에 EUV 파운드리 생산라인 구축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5.22 10:11
  • 최종수정 2020.05.2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삼성전자, 평택에 EUV 파운드리 생산라인 구축

삼성전자가 EUV기반 최첨단 제품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경기도 평택캠퍼스에 파운드리 생산 시설을 구축합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평택 파운드리 라인 공사에 착수했으며, 2021년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입니다.

 

"탈중국 공급망, 한국과 논의했다

미국 국무부 크라크 차관이 아시아태평양미디어허브 특별전화브리핑에서 EPN 구축과 관련해 한국의 역할과 참여여부에 대해 "우리는 미국, 한국 등 국가들의 단합을 위한 EPN 구상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거침없는 카카오, 시가총액 현대차 넘본다

카카오가 시가총액 20조원에 육박하여 사상최고가를 기록하면서 시총 9위인 현대자동차를 턱밑까지 추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엔씨소프트와 SK텔레콤은 제치며, 거심 없는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싼타페 '화재 위험', BMW 520d '쿨러 균열', 벤츠 E280 '선루프 부품이탈'... 국토부 대규모 리콜

현대차 싼타페, 기아차 카니발, 쏘렌토 등 3개 차종 295000여대는 일부 노후 차량의 제동장치 모듈 전원부에 오일 또는 수분 등의 이물질이 유입돼 내부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갑니다. 또 기아차 그랜드카니발 760여대는 연료 공급 파이프 제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로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1842억 규모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계약 의향서 체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소재 제약사와 바이오의약품 위탁생산계약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22일 공시했습니다. 계약금액은 18417000만원입니다.

 

라임운용, 첫 환매 나선다603억원 규모

라임자산운용은 22일부터 환매 중단된 87개의 자펀드를 대상으로 603억 원 규모의 1차 분배를 투자자들에게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코스닥벤처펀드의 경우 3월 중순 200억 원이 고객들에게 분배가 됐습니다. 1차 분배는 5월중 진행될 예정입니다.

 

'운명의 날' 메디톡스오늘 '메디톡신' 허가취소 청문회 열려

메디톡스의 보툴리눔톡신제제 메디톡신주품목 허가 취소 청문이 오늘 오후 2시 대전 서구 대전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개최됩니다. 청문은 비공개로 진행하고, 청문에는 메디톡스 관계자와 식약처 관계자만 참여합니다.

 

더 오를까? 메리츠증권 'MZM 지표'로 분석하니"풀린 돈에 비해 주가 싸다

메리츠증권은 21유동성 장세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현재의 유동성 대비 주가를 분석한 자료인 MZM 지표를 활용한 결과 양적완화와 재정정책 등의 영향으로 현재 수치가 역사적으로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신용거래 10조 돌파'빚투 개미'에 경고 목소리

개인투자자의 신용거래융자금증가 속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6조원대로 떨어졌던 신용거래융자금액도 약 두 달 만에 10조원으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주가가 추세적으로 상승하기는 어려워 대규모 빚투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수주 단비'유럽서 2200억 계약

현대중공업그룹은 유럽 선사로부터 원유운반선 두 척을 수주했다고 21일 발표했습니다. 계약 규모는 약 2200억원이며,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건조해 2022년 상반기 순차적으로 인도할 예정입니다.

 

K-진단키트 `한류` 열풍106개 나라에 수출 물꼬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확보하려는 `러브콜`이 쏟아지면서 수출 국가만 106개 나라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수출 대상국은 북미와 남미, 중동, 유럽, 아프리카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K-진단키트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효성, 울산에 아라미드·액화수소 3600억 투자한다

울산시가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손꼽히는 소재·부품·장비산업 분야에서 효성으로부터 총 36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효성은 울산시와 투자 협약을 맺고 613억원을 들여 생산라인 규모를 1200t에서 3700t으로 증설하기로 했으며 올 하반기 착공해 내년 5월 완공예정입니다.

 

서울 아파트값 8주째 '내리막'충북·대전 개발 호재로 '껑충

서울 아파트값이 8주 연속 내림세를 이어갔습니다. 지방에선 단기 개발 호재가 부각된 충북 청주, 대전 등의 아파트 매매가가 올랐습니다. 21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5월 셋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0.04% 하락했고,8주 연속 내림세보였습니다.

 

므누신 재무장관.. “추가 부양패키지 필요.. 몇 주간 상황 살펴볼 것..”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또 다른 부양 패키지가 필요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경제에 투입되는 자금은 3조 달러 뿐이지만 몇 주 동안 상황을 살펴보며 추가 법안이 필요한지 기다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커들로.. “중국과 재협상은 없다.. ”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중국과 1단계 무역합의는 온전하며 재협상은 없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또 중국은 코로나 19 대처를 하지 못했다며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책임을 지는 구체적 방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 “ 고용과 인플레 목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 다 할 것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연준이 고용과 인플레 목표를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연준은 6월 회의에서 경제전망을 발표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추가 정책수단으로 수익률 곡선 제어를 도입하는 것에 대해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