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20 마감체크] 낙폭과대주, 온택트주 모두 대형주에 관심을
[0520 마감체크] 낙폭과대주, 온택트주 모두 대형주에 관심을
  • 박명석 기자
  • 승인 2020.05.20 16:00
  • 최종수정 2020.05.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더나 관련 논란에도, 국내증시 기관 매수에 추가 반등 의지
외국인 매도 감소 양상, 향후 방향성 전환 여부 확인 필요
낙폭과대 대형주 및 온택트 관련주 동시 포트폴리오 구성

[인포스탁데일리=박명석 기자]

인포스탁데일리가 매일 우리 시장과 아시아 시장 마감과 시황 분석을 통해 내일의 전략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오늘 장 정리와 챙겨야 할 경제지표, 수급포인트, 증시 일정 등을 살펴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전략을 고민하기 위한 코너입니다.
주가 차트 그래프 주식 거래소1. 사진= 픽사베이
주가 차트 그래프 주식 거래소1. 사진= 픽사베이

■ 5월 20일 마감체크

국내증시는 뉴욕증시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온택트, 반도체 등의 탄력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닥은 상대적 강세를 이어가며, 1년여 만에 700선을 돌파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0.46% 상승한 1,989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이 전기전자 업종을 3일 연속 매수한 결과, 802억 순매수로 이틀 연속 매수 우위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외국인이 이틀 연속 코스피 시장에서 매수세를 보인 것은 지난 2월 이후 처음입니다. 기관은 955억을 순매수하며 4거래일 연속 매수에 나섰고, 개인은 1,779억을 순매도했습니다.

의료정밀 업종이 상승했고, 서비스 업종이 온택트 문화 확산 기대감에 반등했습니다. 섬유의복 업종, 음식료 업종 등이 재차 강세를 보였습니다. 운수장비 업종, 철강금속 업종이 차익 실현 매물에 조정을 받았고, 전기가스 업종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1.78% 상승한 708에 마감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각각 649억, 493억을 순매수하며, 지수의 700선 돌파를 이끌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 모두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IT H/W 섹터를 매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개인은 976억을 순매도하며, 8거래일 만에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기타 제조 업종이 블러썸엠앤씨의 상한가에 급등했고, 반도체 업종, IT 부품 업종 등 IT H/W 업종이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에 힘입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오락,문화 업종, 운송 업종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 특징주

전일 미국에서 발표한 ‘모더나 테라퓨틱스’의 코로나19 백신 신약에 대해 구체적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파미셀, 에이비프로바이오 등 관련주가 변동성 양상을 보였습니다. 반면 온택트(Ontact) 관련주는 재차 시장의 중심에 섰습니다. NAVER, 카카오가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동반 상승했습니다. 특히 카카오는 장중 6% 넘게 급등하며, 지난 3일 간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역시 강세를 보였고,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등 전자결제주도 소폭 반등했습니다.

반도체 업종은 외국인 수급 개선에 힘입어 코스닥 소부장주를 중심으로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외국인이 코스피 시장에서 전기전자 업종에 대해 3거래일 연속 매수세를 보이며, SK하이닉스가 이틀 연속 반등했습니다. 한편 원익QnC가 1분기 호실적에 이어 2분기에도 놀라운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에 힘입어 급등했고, 테스나가 2분기 카메라 이미지 센서 매출 성장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에 강하게 오르며 IT H/W 업종의 흐름을 주도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내용을 담은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는 소식에 관련주가 재차 시세를 분출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한국정보인증 등 전자상거래를 위한 전자 인증 관련 정보나 보안 솔루션, 간편인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이틀 만에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열리는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관련 법안이 통과된다면, 공인인증서는 도입된 지 21년 만에 폐지됩니다.

SK 그룹주가 SK바이오팜의 상장 기대감에 동반 상승했습니다. 전날 SK바이오팜은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코스피 시장 상장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SK, SK바이오랜드 등이 강한 탄력을 보였습니다. SK바이오팜은 다음달 17~18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 예측을 시작으로 23~24일 일반청약을 거쳐 6월 내 상장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희망 공모가 범위는 36,000원~49,000원으로, 공모 예정 금액은 7,048억~9,593억원입니다.

초록뱀이 유상증자 계획 발표에 급락했습니다. 전날 초록뱀은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유상증자를 진행하면 단기적으로 주당 순이익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번 유상증자로 발행되는 신규 주식 수는 3,558만 8,000주로, 주당 액면가는 500원에 주주배정방식입니다.

 

■ 체크포인트

일정

중국 양회 개최
FOMC 의사록 공개

 

경제지표

유로존 4월 소비자물가지수
미국 주간 원유재고

 

실적

미국 (개장 전) 타겟, 아나로그디바이스, 로우스, 트립닷컴
(폐장 후) 테이크투인터렉티브, 익스피디아, L브랜즈

 

■ 전망과 포인트

하루만에 모더나 기대감이 빠진 미국 증시와 달리 국내 증시는 기관의 매수 속에 외국인 매도가 감소하면서 추가 반등 의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외국인마저 돌아선다면 더 좋겠지만 좀 더 확인이 필요해 보입니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이슈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는 변수인 만큼, 호재든 악재든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축소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7월 이후 정말 효과가 입증되고 상용화된 백신과 치료제가 나온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으나, 이 부분은 확정적으로 언급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종목으로 봤을 때 시장의 요구는 두 가지로 판단됩니다. 코로나19의 종식이나 확산과는 관계 없이 언택트(Untact)가 아닌 온택트(Ontact)가 대세인 만큼, NAVER와 카카오를 축으로 하는 온택트 관련주와 경제 재개 기대가 나올 때마다 반등을 시도할 대형 제조업 종목에 대한 관심이 유효하다 하겠습니다.

내일 열릴 양회는 영향이 어디로 파급되는지 확인하고 대응해도 늦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중국 소비 관련주와 미래 7대산업 연관 업종에 대한 관심은 유지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5월 20일 마감체크였습니다.

※ 본 프로그램은 '인포스탁 모바일신문'과 함께 합니다. 더 많은 주식투자정보를 원하는 청취자 분은 1522-1730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박명석 기자 myungche9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