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회 주목! 이리포트] 메리츠종금증권 김동희 "네이버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138회 주목! 이리포트] 메리츠종금증권 김동희 "네이버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0.04.24 11:18
  • 최종수정 2020.04.2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1분기 실적을 내놓고 있습니다. 어제는 NAVER가 예상보다 나은 깜짝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성장을 보이면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관련 리포트도 많이 나왔는데요. 그 중 메리츠종금증권 김동희 연구원의 리포트 짚어보겠습니다. 

메리츠종금증권 김동희_NAVER

제목은 "네이버 플렉스 해버렸지 뭐야" 입니다. 요즘 '플렉스'라는 말은 '과시하다, 뽐내다'의 뜻을 표현하는데요. NAVER가 코로나 사태에도 예상보다 실적이 잘 나오면서, 과시했다는 걸 의미합니다. NAVER는 어제 깜짝실적을 발표한 후, 장중 신고가를 다시 경신하는 모습도 있었는데요. 구체적인 실적 리뷰 짚어보겠습니다.


1Q20 실적, 예상치 상회한 이익

매출액: 1조 7,321억(+14.6% YoY) , 영업익: 2,215억(+7.4% YoY)
온라인쇼핑 니즈 확대로 비즈니스플랫폼 성장
네이버페이 거래액 5.2조원
웹툰 거래액 60% 성장

NAVER의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7,321억원(+14.6% YoY), 2,215억원(+7.4% YoY)을 기록했습니다. 컨센서스(매출액 1조 7,596억원, 영업이익 1,942억원) 대비 매출은 부합, 이익은 상회한 건데요.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소비가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됩니다. 비즈니스플랫폼 매출액이 온라인쇼핑 니즈 확대로 12% 성장했습니다.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약 5.2조원으로 처음으로 5조원을 돌파하게 됐습니다. 콘텐츠 매출액에선, 웹툰 거래액이 60% 성장했습니다. 

CJ대한통운, 네이버쇼핑에 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자료: 메리츠종금증권

4월 NAVER는 ‘네이버플러스’ 상표를 특허출원하며 멤버쉽 출시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쇼핑, 예약, 검색, 컨텐츠(음악, 웹툰/웹소설, 영상), 파이낸셜까지 생태계를 하나로 묶는 회원제 서비스 출시 여부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1위 전자상거래 사업자인 아마존 역시 2004년 ‘아마존 프라임’ 멤버쉽 서비스 출시 이후 급성장했습니다. 올해 네이버가 멤버쉽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강력한 플랫폼 파워에 근거해 구독경제 매출이 본격화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네이버쇼핑은 올해 CJ대한통운의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4월) 등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지배력 확대를 위한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J대한통운은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LG생활건강 상품을 고객에게 24시간 내로 배송해주는 재고 관리부터 배송까지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페이 1분기 거래액 5조원 돌파, 자료: 메리츠종금증권

1분기 매출 증가에는 특히 네이버페이·웹툰의 성장의 역할이 컸습니다. 언택트 문화의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수요가 증가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거래액이 크게 성장했는데요. 네이버페이 거래액도 전년동기 대비 46% 증가하며 처음으로 분기 5조원을 달성했습니다.

이용자 충성도 척도인 충전액도 전년동기 대비 8배 증가했다는 게 네이버 설명인데요. 회사 측은 네이버페이의 성장이 네이버파이낸셜이 추진하는 테크핀 사업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통장은 오는 5월말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네이버웹툰 글로벌 MAU 6,200만명 기록, 자료: 메리츠종금증권

네이버웹툰도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거래액이 전년동기 대비 60% 이상 늘었는데요. 북미에서 인기가 뜨겁습니다. 네이버는 웹툰 MAU(월간순이용자수)가 해외에서 많이 증가했다고 전했는데요. 좀 더 잘라서 DAU(일일 활동 사용자)도 보는데 북미와 유럽 DAU가 굉장히 많이 증가했다며, 이 부분이 굉장히 고무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음은 주요 컨퍼런스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리포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1.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코로나 영향은?

비즈니스플랫폼: 식음료/생활/건강비용 키워드 매출 증가
광고: 1분기 비수기 + 코로나로 더 많이 영향받음
대형광고주: 오프라인사업자↓ 온라인사업자 ↑

Q2. 네이버페이 올해 매출전망?

네이버파이낸셜 매출성장 40% 목표. 올해 무난히 달성 예상
금융상품 네이버통장 5월말 출시예정
하반기도 여러 금융상품 출시예정
페이포인트로 페이 거래액에 성장성 유지

Q3. 네이버쇼핑 중장기 관점 레벨업전략? 

비대면 시장 기회가 열려 ‘라이브커머스’ 집중
스마트스토어 사업자가 ‘라이브커머스’로 고객 Lock-In
네이버페이결제/포인트로 연결고리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라인웍스 연결하는 작업 테스트

Q4. 해외서비스 사용자의 밴드/스노우/웹툰 서비스 사업목표와 투자계획

웹툰, 전세계적 수익화 증대 계획
북미/일본/유럽 집중할 계획
밴드 국내사업 서비스 품질 강화, 북미시장 타겟중
스노우 다양한 서비스 출시 등 서비스 강화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NAVER, 1분기 코로나19로 광고 감소에도 온라인쇼핑 니즈 확대
비즈니스플랫폼과 IT플랫폼 견조
네이버페이·웹툰의 성장

코로나를 이겨내는 노력 가시화. 
테크핀 플랫폼 출시, 풀필먼트 서비스 기대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24만원 유지. 인터넷업종 Top Pick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