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2 경제써머리] 거래소, 삼성전자 '시총 30%캡' 없애는 쪽으로 가닥외 경제뉴스
[0402 경제써머리] 거래소, 삼성전자 '시총 30%캡' 없애는 쪽으로 가닥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4.02 11:10
  • 최종수정 2020.04.0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상장사 1분기 영업이익 코로나로 24% 감소예상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사 등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1분기 실적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금융정보 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127곳의 올해 1분기 실적을 합산한 결과 매출액은 작년 1분기보다 0.1% 올라 거의 비슷하지만 영업이익은 24.6%나 급감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 삼성전자 '시총 30%캡' 없애는 쪽으로 가닥

한국거래소가 코스피200 지수 내 특정 종목의 시가총액 비중을 최대 30%로 제한하는 일명 '30% 캡' 규제를 없애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거래소는 2일부터 3주간 '코스피 200 지수와 KRX300 지수 산출., 시가총액비중 상한제도(CAP)의 개선방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합니다. 30% 캡이 사라지면 외국인과 기관이 삼성전자를 강제로 매도하지 않아도 돼 수급이 개선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 3월 소비자물가 1% 상승…근원물가 증가폭 IMF 이후 최소

지난달 소비자 물가가 1년 전보다 1% 올랐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으로 지난 1, 2월보다 상승 폭이 줄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05.54를 기록했습니다.

 

▲ 테마섹, 블록딜로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약세 불가피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이 6300억원 이상의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지분을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합니다. 테마섹은 이번 블록딜이 완료되면 최대 63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하게 될 전망입니다.

 

▲ 코로나 쇼크. 국산車 해외판매 절벽…한국차 21% 급감

코로나 19쇼크가 국재 산업계를 덮치기 시작했습니다. 실물경제에 막대한 파급력을 가진 현대자동차의 지난달 전 세계 판매량이 20% 급감했습니다. 전 산업 수출실적도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습니다.

 

▲ 2차전 준비하는 3자연합, KCGI 주총 끝난 후 한진칼 주식 매일 샀다

한진그룹 경영권을 놓고 조원태 회장과 분쟁 중인 ‘3자 연합’이 지난달 정기주주총회에서 패하자마자 지주회사인 한진칼 지분을 더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총 매입가는 237억원 정도로 이로써 3자 연합의 지분율은 42.74%로 늘어났습니다.

 

▲ HDC, 아시아나 인수 무기한 연기... '코로나' 암초 만났다

코로나19로 인해 항공업황이 극도로 악화되며,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작업이 사실상 무기한 연기됐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당초 HDC가 오는 7일 아시아나항공에 1조4700억원을 3자 배정 방식으로 유상증자키로 했던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 바이오니아, 아프리카 등에 18억원 규모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

바이오니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단키트의 수출허가 이후 대리점이 없는 3개국에 분자진단시스템과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공급하는 18억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아프리카 가봉과 중동 레바논 등이 대상입니다.

 

▲ 티몬, 3월 영업이익 1.6억 달성… 10년만에 업계 최초 '흑자전환'

타임커머스 티몬이 3월 실적을 집계해 결산할 결과, 1.6억원의 월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티몬은 2,3분기 흑자를 넘어 연간 흑자도 가능하다고 보며 내년 상장을 목표로 IPO준비를 시작했습니다.

 

▲ 현대차·서울시, 수소경제활성화 손잡아…수소전기차 보급 MOU

현대차와 서울시가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기존 승용차 중심의 수소전기차 보급에서 상용차와 건설기계 분야로 확대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태계를 확장시킬 방침입니다.

 

▲ 5G 이동통신 가입자 500만명 돌파

5세대 이동통신 가입자 수가 지난 2월 5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 4월 5G 서비스를 상용화한 지 10개월 만입니다.

 

▲ 대림산업 '제2의 한진칼' 되나…기타법인, 한달새 지분 5% 매수

대림산업이 최근 정체가 확인되지 않은 기타법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빠른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타법인이 한 달 새 5% 가까이 지분을 사들이면서 한진칼과 비슷한 경영권 분쟁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옵니다.

 

▲ 거래 폭증한 ETF..괴리율 차이 노린 투자도

주식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상장지수펀드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이후 ETF의 하루 거래대금은 10조원이 넘었다. 지난해 하루 평균 1조3000억원보다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 WSJ.. “사우디.. 산유랑 하루 1200만 배렬이상 ↑ ”

사우디가 예고한 대로 산유량을 하루 1200만 배럴 이상으로 끌어올렸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 달보다 200만 배럴 많은 규모며 사우디 생산량의 최대치에 해당합니다. 사우디는 수송할 새로운 유조선들도 계약했다고 덧붙였습니다

 

▲ 사우스차이나..“中 도시 지아군 감염자 발생에.. 2차 봉쇄명령 발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중국 하남성의 중부 도시인 지아군이 관내 병원에서 감염자가 발생함에 따라 이차 감영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 전체에 봉쇄명령을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여행과 이동이 제한되며 사업장도 일시적으로 모두 문을 닫았습니다.

 

▲ 빌게이츠..“셧다운, 코로나검사 강화,백신 치료제 개발 등 세가지 조치 필요..”

빌게이츠가 미국이 앞서가진 못헀지만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일관되고 전국적인 셧다운, 연방정부의 코로나 검사 강화,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데이터에 기반한 접근 등 세가지 조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 하워드 막스.. “매수 시기는 맞지만,, 물어본다면 NO..”

억만장자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 캐피탈 회장이 주가는 훨씬 싸졌고 일부는 매수하기에 합리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누군가 지금이 매수할 시기인가라고 물어보면 아니라고 대답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