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회 주목! 이리포트]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글로벌 경제 서든 스톱?"
[116회 주목! 이리포트]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글로벌 경제 서든 스톱?"
  • 손현정 기자
  • 승인 2020.03.23 11:04
  • 최종수정 2020.03.2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경험하지 못한 충격적인 경제 지표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사태로 유동성이 고갈되는 현상, '서든 스톱'이 현실화됐는데요. 관련 리포트 짚어보겠습니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_글로벌 경제 서든 스톱

제목은 "경험하지 못한 경제 지표: 글로벌 경제 서든 스톱" 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미국경제가 사실상 마비되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IB들은 미국과 유로존 경제 성장률을 크게 하향 조정하고 나섰는데요. 구체적인 내용들 확인해보겠습니다. 

미국 주간실업청구건수 급증, 자료: 하이투자증권

지난 미국 주간 실업청구건수가 28.1 만건으로 전주대비 약 7만건이 급증했습니다. 문제는 이번주 발표 예정인(3월 26일) 주간실업청구건수로 150만건이라는 충격적 지표를 예상하고 있는데요.

참고로 주간실업청구건수는 지난 07년 10월 69.5 만건이 통계발표 이후 최고치입니다. 이러한 사태라면, 올해 7월까진 주간실업청구건수가 200만건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리고 만일 판데믹이 장기화 될 시에는 내년까지 이 급증세가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골드만삭스, 2분기 美 GDP -20% 추락 예상, 자료: 하이투자증권

이러한 충격적인 경제지표 때문에, 골드만삭스 등 주요 IB 들은 미국 등 주요국 경제의 서든 스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 경우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마비 현상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골드만삭스는 미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이 -24%로 급감할 것으로 예상했고, 연간 성장률 역시 -3.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JP모건도 -14% 성장을 예상했습니다. 

JP 모건, 유로존 성장률 전망치 -22% 전망, 자료: 하이투자증권

미국 뿐 아니라 유럽 경제 역시 서든 스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JP 모건은 1~2 분기 유로존 GDP 성장률을 각각 -15%와 -22%를 전망했습니다. 상반기 글로벌 경제가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사실상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경제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건데요. 

다만, 골드만삭스와 JP 모건 모두 하반기 경기 반등 가능성을 아직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상반기 진정될 수 있다면 하반기에는 성장률이 강하게 반등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결국 하반기 글로벌 경제의 반등 역시 정책이 아닌 코로나 19 확산세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권시장 변동성과 리보 3개월 금리, 자료: 하이투자증권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충격이 상반기 중 이미 현실화된 상황에서 경제지표보다는 변동성이 진정될지를 우선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변동성(VIX) 지수는 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를 상회하는 등 극심한 불안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나마 지난주 변동성지수가 82.69 로 최고점을 찍은 이후 4영업일째 하락했다는 점에 안도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오늘 미국에서 코로나 부양책 의회 통과가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 들어오면서, 미 선물은 하한가까지 치닫았습니다. 따라서 변동성지수도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닌 것으로 분석됩니다.

달러화 초강세로 대변되는 달러 유동성 경색 완화 여부도 금융시장 안정 관련하여 주목해야할 부문입니다. 미 연준의 각종 유동성 공급 조치와 함께 한국, 멕시코 등 주요국과의 통화스왑을 체결했습니다. 일시적으로 달러강세를 완화시켜줄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도 달러 유동성 경색 현상이 충분히 완화될 기미는 없어보이는데요. 3개월 달러 리보 금리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코로나19發 미국 주간실업청구건수 충격적 급증
-골드만삭스 등, 2분기 미국 GDP 성장률 -20% 이상 추락 예상
-JP 모건, 유로존 성장률 50년래 최대 하락 예상
-글로벌 경제 충격적인 경제, 코로나 19 확산세에 달려 있다
변동성 지표와 달러 유동성 경색 진정에 주목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입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