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9 경제써머리] 63개사, 코로나19로 사업보고서 제출지연 신청외 경제뉴스
[0319 경제써머리] 63개사, 코로나19로 사업보고서 제출지연 신청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3.19 11:23
  • 최종수정 2020.03.19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한은, 코로나19 대응 1조 RP매입…19일 오전 10시 시행

한국은행이 예고했던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을 19일 오전 10시부터 10시 10분까지 1조원 규모의 RP 매입 경쟁 입찰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RP 매입은 14일물이며 매입 일자는 3월 19일, 환매일자는 4월 2일입니다.

 

▲ 63개 회사, 코로나19로 사업보고서 제출지연 신청

63개 회사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으로 기한 내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해 제재 면제를 신청했습니다. 이 중 37개 회사가 상장사며, 코스피 상장사 7곳, 코스닥 25곳, 코넥스 5곳입니다. 특히 주요사업장, 종속회사 등이 중국에 위치해 제출 지연을 신청한 회사가 45개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습니다.

 

▲ 항공여객 92%·버스매출 43% 줄었는데… 정부 긴급지원 태부족

코로나 19로 인해 항공,운송업에 피해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적항공사 여객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대비해 91.7% 감소했고, KTX도 하루 평균 승객이 올초 22만명에서 4만명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긴급 지원방안을 내놓았지만 업계는 단기적인 처방에 불가해 세제지원과 지원 확대와 같은 추가 후속조치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신동빈, 日롯데홀딩스 회장 취임…호텔롯데 상장 박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한국과 일본에서 모두 경영권을 장악했습니다. 신 회장은 지난해 2월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복귀했으며, 이번 회장 선임에 따라 지바마린스 구단주 대행에서 구단주가 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로 생필품 수요 늘자… 슈퍼 매출 '깜짝 성장'

롯데슈퍼의 2월 매출이 2년 만에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롯데슈퍼에 따르면 2월 3~4주차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1.3% 신장했고, 이에 힘입어 3월 중순ᄁᆞ지도 다양한 상품군의 매출이 신장하고있습니다.

 

▲ 1000만 반려동물 인구 시대… GS25, 반려동물 보험 상품 단독 출시

GS25가 현대해상과 손잡고 반려동물 보험 상품인 ‘무배당 하이펫 애견보험을 오늘 단독 출시했습니다. 하이펫 애견보험은 치료비 보장 중심의 기존 보험 상품과 달리 배상책임 보장과 장례비 보장이 특화된 상품입니다.

 

▲ 현대차 美 앨라배마 공장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임시 가동 중단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 공장 직원 1명이 코로나 19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여 18일부터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공장 가동 재개 시점은 아직 미정이며, 미국 방역 당국과 협이해 재개시점을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달러 부족 막아라'…은행 단기 외화차입 한도 25% 늘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자 정부가 은행의 선물환 포지션 한도를 25% 늘려 원화가치 하락 방어에 나섰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조치가 외완 스와프 시장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도 말했습니다.

 

▲ 회장 연임·푸르덴셜생명 인수…우리금융 '결전의 한주’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연임 여부와 푸르덴셜생명 인수전이 이번주 후반 윤곽을 드러낼 전망입니다. 지배구조 안정화와 비은행 부문 강화가 그룹 최대 과제인 우리금융에 ‘결전의 한 주'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입니다.

 

▲ “코로나에도 반도체 성장”.. 실적 자신감 드러낸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세계경기 침체 우려에도 주력인 반도체 사업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특히 비메모리 영역인 파운드리 에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강조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공언한 시스템반도체 133조원 투자 등 공격적인 사업 확장 의지도 재확인했습니다.

 

▲ 정의선 부회장, 현대모비스 사내 이사 연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모비스 사내이사를 연임합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현대제철 사내이사에서 물러나는 대신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3곳 사내이사를 겸직하며 모빌리티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현대車 `주 60시간 근무` 노조에 제안

현대자동차가 코로나19 여파로 줄어든 생산량 만회를 위해 최대 주 60시간의 한시적 근무 연장을 검토 하면서 노동조합에 근무 연장 검토를 위한 실무협의를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 거래소, 시장조성자 호가제출 의무 완화

공매도 금지 예외 적용을 받는 시장조성자의 공매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호가 제출 등 시장조성자의 시장조성 의무가 대폭 완화됐습니다. 또 금융투자협회는 회원사들에 반대매매 자제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 금융위, '토스 증권사' 예비인가

금융위원회는 18일 정례회의를 열고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분 100%를 소유한 토스준비법인의 금융투자업 예비인가를 의결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6월 비바리퍼블리카의 금융투자업 예비인가 신청 이후 9개월 만입니다.

 

▲ 국제유가가 하루만에 20% 폭락… 18년만에 최저

국제유가가 하루만에 20% 폭락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18일 뉴욕상업거래소에 따르면 4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전날보다 배럴당 24.4%(6.58달러) 하락한 20.37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02년 2월 이후 18년만에 최저치입니다. 

 

▲ 애플, 라이다스캐너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 공개

애플이 후면 카메라 모듈에 증강현실용 라이다스캐너를 장착한 2020년형 '아이패드 프로'를 19일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1000만 화소급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와 스튜디오 품질의 마이크, 라이다 스캐너를 탑재해 최대 5미터 앞에 있는 물체의 거리를 3차원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 트럼프 대통령.. “캐나다와의 국경 일시적 중단.. 무역은 해당 없어”

트럼프 대통령은 필수적이지 않은 이동과 관련해 캐나다와의 국경을 일시적으로 폐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상호 합의로 내릴 결정이며 무역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국경 폐쇄 시점 및 기간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빌 애크먼.. “30일간 국경 셧다운 시켜야 ” 임금 지급 강조

행동주의 헤지펀드 매니저 빌 애크먼 퍼싱 스퀘어 캐피탈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장 미국의 국경르 30일간 닫는 셧다운을 시켜야 하며 그래야 감염률은 추락하고 증시는 급등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정부가 모든 것이 열릴 때까지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 WSJ.. “GM,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공장폐쇄 방안 노조와 합의”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GM과 포드, 피아트크라이슬러 등 주요 자동차 회사들이 코로나 19 확산에 대비해 일시적으로 공장을 폐쇄하는 방안을 노조와 합의했습니다. 다만 공장 폐쇄가 언제부터 어느 기간동안 이어질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