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에어부산 지원”…김해-하네다 단독 노선 건의
부산상의, “에어부산 지원”…김해-하네다 단독 노선 건의
  • 인포스탁데일리
  • 승인 2020.03.05 15:56
  • 최종수정 2020.03.0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일본여행 불매·코로나19로 항공산업 타격
지난달 정부 대책 실효성 적고 집행 지연 중
▲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에어부산 본사 사옥.

[인포스탁데일리=(부산)일간리더스경제신문/ 원동화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에어부산 본사를 방문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애로를 청취하고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 부산상의는 상용노선으로 높은 탑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부산-도쿄 노선에 김해-나리타가 아닌 도심에 가까이 있는 김해-하네다 노선의 에어부산 단독 노선을 중앙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부산상공회의소는 5일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역 상공인들이 설립한 에어부산이 최근 거듭되는 악재로 매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해서 지역경제계가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부산상의는 허용도 회장을 비롯하여 이갑준 상근부회장, 이병곤 사무처장 등 임원들과 기업애로를 담당하는 간부급 직원들이 총출동했다. 에어부산도 한태근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 다수가 참석해 업계의 애로상황 및 건의사항을 자세히 전달했다.
 
간담회에서 에어부산 측은 준비한 자료를 통해 최근 수년간 국내 LCC 업계는 사드사태, 한․일 무역분쟁 심화로 적자가 누적되는 가운데 최근에는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쳤다고 설명했다. 에어부산이 운영중인 노선 37개 중 운휴 26개, 감편 6개를 제외하면 실제 유지중인 노선은 5개에 불과할 정도로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어부산은 2008년 신규운항 이후 3년만인 2010년부터 2018년까지 9년 연속으로 영업이익을 달성할 정도로 안정적인 경영을 펼쳐왔다. 2019년에는 505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올해 상반기는 부진했던 전년 동기에 비해서도 매출액이 40%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등 이번 사태로 인해 국내 항공업계 전체가 고사 위기에 몰릴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지난달 17일 정부는 산업은행을 통해 최대 3000억원 규모의 긴급 대출과 공항사용료 3개월 납부 유예 등을 포함한 지원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보름이 지난 지금까지 전혀 자금지원이 집행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문제로 꼽았다. LCC 업계의 공동건의문에 담긴 운영자금 조달을 위한 무담보 대출 등 금융지원과 공항사용료, 항공기 지방세, 관세 등 세금에 대한 감면·면제 조치를 정부가 조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지역 경제계가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 외에도 향후 항공업계가 안정되었을 경우를 대비해 수도권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도쿄 하네다 공항 노선을 동남권 주민의 항공편익을 위해 김해-하네다 노선이 신설될 수 있도록 부산상의가 적극 협조해 달라고 했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오늘 건의된 김해-하네다 노선 신설 건은 부산상의가 최근 발표한 21대 총선 정책과제에 추가로 반영해 이번 총선에서 유력정당의 지역공약으로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했다.
 
원동화 일간리더스경제신문 기자 dhwon@leader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