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금법 본회의 통과… 암호화폐 제도권 편입
특금법 본회의 통과… 암호화폐 제도권 편입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3.05 15:38
  • 최종수정 2020.03.05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암호화폐 사업자 자금세탁 방지 의무 부과
국회의사당.(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사진=인포스탁데일리DB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이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특금법 개정안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서 지난해 6월 내놓은 암호화폐 관련 글로벌 권고안에 따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이다.

개정안은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등이 지켜야 할 규제를 담고 있으며 국내 가상자산의 거래 및 자금세탁 방지 의무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개정안은 암호화폐를 ‘가상자산’으로, 암호화폐 거래소를 ‘가상자산 사업자(VASP)’로 정의하고 가상자산 거래소의 조건부 신고제를 골자로 한다. △가상자산 사업자에 대한 자금세탁방지 의무 부과 △가상자산 사업자와 거래하는 금융사의 준수 사항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발급 요건 마련 규정을 담고 있다.

또한 미신고 사업자는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는다. 특금법의 통과로 가상자산 거래소는 정부의 규제 대상이 돼 제도권 내에 편입되게 된다.

김병욱 의원은 “그동안 가상자산 거래는 자금세탁 및 공중협박 자금조달의 위험성이 높음에도 기본적인 법적 토대가 마련되지 않아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나 이번 특금법 본회의 통과로 이제 국내에서도 암호화폐 산업이 제도권에 편입되는 길이 열렸다”며 “이번에 마련된 법과 제도로 국내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확보하여 산업 내 옥석 가리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