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04 경제써머리] 미 연준, 금리 0.5%p 긴급 인하… 추가 인하도 시사 외 경제뉴스
[0304 경제써머리] 미 연준, 금리 0.5%p 긴급 인하… 추가 인하도 시사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3.04 10:30
  • 최종수정 2020.03.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써머리
경제써머리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미 연준, 기준 금리 0.5%p 긴급 인하… 추가금리 인하도 시사

미국 연방준비위원회(연준)는 현지시간 3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준금리를 0.5%포인트 긴급 인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준의 기준금리는 1.00~1.25%로 낮아졌습니다.  연준이 금리를 긴급 인하한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입니다. 미 연준은 또 추가금리 인하도 시사했습니다. 

 

▲ 연준.. “정책사용 적절한 행동 준비돼.. 금리 외 수단은 고려 안해..”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은 코로나 19 충격에 대비해 적절하게 행동할 준비가 되있지만 금리 외에 다른 도구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주요 7개국(G7)은 높은 수준으로 공조하고 있다면서도 각국의 행동은 개별 국가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5조원 몸값' 이베이코리아 매물로 나왔다

국내 최대 e커머스기업 이베이코리아가 매물로 나왔습니다. 매각가는 5조원을 알려졌습니다. 이베이코리아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인 G마켓 옥션 G9의 거래액을 합치면 연 16조원으로 국내 최대입니다. 만약 매각이 성사되면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크게 재편될 전망입니다.

 

▲ 금감원, KT&G에 인니 담배회사 관련 분식회계 통보, 중징계 예고

KT&G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인도네시아 담배회사 관련 분식회계 혐의로 중징계 통보를 받았습니다. KT&G가 2011년 인수한 담배회사 트리삭티가 고의로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했다고 보고 최근 조치사전통지서를 보내 검찰 통보와 임원 해임 등을 포함한 중징계를 예고했습니다. KT&G의 감리에 따른 조치안은 이르면 이달 중 금융위원회 산하 회계 전문 기구인 감리위원회에서 논의될 예정입니다. 

 

▲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 물러난다…궈밍쩡 단독대표 체제

서명석 유안타증권 대표가 7년 만에 대표이사 자리에서 물러납니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전날 공시된 주주총회소집결의에 서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이 상정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유안타증권은 궈밍쩡 단독대표 체제로 운영됩니다.

 

▲ 트루윈, 70억 원 규모 CB 발행…적외선 열영상 센서 투자 확대

코로나 19 확산으로 화상감시카메라의 설치 수요가 급증하면서, 열영상 카메라 회사인 트루윈은 70억원 전환사채를 발행해 적외선 열영상 센서 투자금을 확보한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조달된 자금으로 적외선 열영상 센서 사업 성장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 '게임유통' 카카오게임즈, '개발'로 발 넓힌다

최근 카카오가 게임 개발 인력 확보를 위해 유망 게임사를 인수하거나 지분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카카오는 세컨드다이브,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패스파인더에이트 등 개발사 세 곳에 총 230억원을 투자했다고 발표했고, 구체적인 투자 규모와 확보한 지분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 韓-베트남 항공길 전면 중단…현지 진출 기업·교민 초비상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달 7일부터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는 항공편이 전면 중단됩니다. 베트남 현지 항공사는 이미 지난달 말부터 한국 노선 운항을 멈춘 상태며, 베트남 하늘길이 끊기면서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교민들이 입는 피해도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 국민소득 4년 만에 뒷걸음.. ‘4만달러 시대’ 멀어져

지난해 우리나라의 1인당 국민총소득(GNI)이 달러화 기준으로 4년 만에 뒷걸음질쳤습니다. 지난해 1인당 GNI는 3만2047달러로 전년 보다 4.1%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한국의 1인당 GNI 감소 폭은 금융위기 때인 2009년 이후 최대로, 10년 만에 가장 큰 폭입니다.


▲ 韓 외환보유액 2월 전월비 4.8억달러↓…강 달러 영향

2월 외환보유액이 491억7000만 달러로, 전월 대비 4억8000만 달러 감소했습니다. 외환보유액은 지난해 10월 이후 4개월 연속 사상최고치를 이어왔지만, 지난달부터 불거진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달러 강세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에 감소했습니다.

 

▲ 외국인, 코로나19로 지난달 신흥국 증시서 일제히 '팔자'

코로나 19 확산 사태로 인해 주요 신흥국에서 외국인이 일제히 ‘팔자’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팬데믹'에 접어들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신흥국 증시에서의 외국인 자금 유출은 당분간 지속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습니다.

 

▲ 트럼프.. 의회 코로나 19 대응 위한 긴급 예산 합의 근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의회가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긴급 예산과 관련해 합의에 근접했다고 미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예산규모는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요청한 25억 달러에서 3배 늘어난 75억 달러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대통령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정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한국 여행차단 가능성 높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3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한국, 일본, 이탈리아 등 여행 차단"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적절한 때에 적절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본 도쿄올림픽 연기 가능성 높아져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일본이 오는 7월 개최 예정인 도쿄 올림픽을 연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하시모토 세이코 일본 도쿄올림픽 담당상은 참의원 예산위원회 나와 연기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올림픽을 담당하는 주무부처 장관이 도쿄올림픽 연기 가능성을 직접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