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必환경' 프로젝트 가동…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
롯데그룹, '必환경' 프로젝트 가동…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2.19 11:10
  • 최종수정 2020.02.19 11:0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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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환경! 작은 변화에서부터' 슬로건 내걸어…3대 과제 추진
2025년 까지 'rPET' 비중 20%·친환경 포장 제품 50%로 확대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롯데가 그룹 차원의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로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등 3대 중점 실천 과제를 추진한다.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생의 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친(必)환경! 작은 변화에서부터'라는 슬로건 아래 현장에서의 공감과 실천 의지를 확산하는데 주력하고, 분야별 작은 성공 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가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한 3대 중점 과제는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징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 등 3가지다. 

롯데는 과제별로 관련 계열사들간의 협의체를 구성하고, 5개년 목표를 세부적으로 설정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그룹 전 분야에 롯데만의 자원 선순환 구조인 '5Re(Reduce, Replace, Redesign, Reuse, Recycle)' 모델을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2025년 그룹 내 PET 패키징 제품 사용 'rPET' 비중 20%로 확대

롯데는 플라스틱 소재인 페트(PET)와 관련해 '원료 생산-패키징 제작-제품 생산-유통 및 판매'의 밸류체인 전 단계가 그룹 내에 존재한다는 점에 착안, 롯데그룹만의 독보적인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 △분리 회수 △원료 재활용 △플라스틱 폐기량 감축이라는 선순환 모델을 지속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다.

우선 롯데케미칼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바탕으로 rPET(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활용한 PET)를 공급하고, 식품사 등 계열사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제품 패키징, 의류, 신발 등에 rPET를 소재로 활용한다.

유통과 판매 단계에서는 자원 선순환의 가치를 홍보해 rPET 제품의 소비를 촉진하고, 동시에 유통사의 소비자 접점을 활용해 자원 회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렇게 회수된 자원이 다시 롯데케미칼의 rPET 원료로 재활용되는 구조로 선순환하게 되는 것이다. 

롯데는 시범적으로 2월부터 롯데케미칼 주도로 폐 페트(PET) 스마트 회수 시스템을 롯데월드몰 등 롯데 유통사 매장에 설치하고 소비자 대상 페트 재활용 캠페인을 진행한다. 롯데케미칼은 이를 바탕으로 소셜벤처와 협력해 친환경 업사이클 상품 개발 방안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는 2025년까지 그룹에서 생산하는 PET 패키징 제품에 rPET 사용 비중을 2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자료=롯데)
(자료=롯데)

◇ 2025년 유통사 친환경 포장 제품 50%로 확대

롯데는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친화적인 패키징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명절 선물세트에 일회용 포장재가 다수 사용되는 점에 주목, 우선 백화점과 마트의 과일, 정육세트를 중심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및 디자인의 포장재로 변경하는 작업을 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는 2025년까지 유통사 명절 선물세트의 친환경 포장 제품을 50%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올해 설 선물세트에도 다양한 친환경 포장 방식을 적용했다. 롯데백화점은 축산, 굴비 선물세트의 아이스팩에 보냉제로 물을 이용하고, 정육 선물세트를 담은 보냉 가방은 장바구니나 쿨링백으로 재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변경했다.

(자료=롯데)
(자료=롯데)

◇ 2025년까지 그룹 내 식품 폐기물 30% 감축

데는 그룹 내 각 사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우선 계열사별 식품 폐기량을 측정하고, 이를 생산, 가공, 유통 단계별로 나눠 각 단계에서 식품 폐기량을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매뉴얼화 할 예정이다.

특히 월마트, 이온 등 타 기업의 선진적인 식품 폐기물 저감 활동을 벤치마킹해 배송 시간 단축, 신선도 향상 기술 개발, 유통기한 관리 방식 개선, 할인판매 및 식품 기부 활성화 등을 통해 폐기물의 양을 최소화하고, 각 단계에서 폐기물로 분류된 식품에 대해서도 비료 및 사료로의 가공 등 재활용 방안을 연구해 최종 매립, 소각되는 식품 폐기물을 감축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는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그룹 내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량을 30%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소비자의 생애주기와 함께하는 롯데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모든 단계에서 환경적 책임을 다하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 접점에서 환경 가치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롯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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