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219 경제써머리]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지자체 1000억원 추가 집행 외 경제뉴스
[ 0219 경제써머리]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지자체 1000억원 추가 집행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2.19 10:39
  • 최종수정 2020.02.19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지자체 1000억원 추가 집행

홍남기 부총리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00억원을 추가 집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19일 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달말 1차 경기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한국, 中중간재 수입 세계 2위…사태 장기화되면 전자·화학·철강 '직격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장기화 되면 중국의 중간재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 한국이 받는 타격이 주요국 중 두 번째로 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코로나19사태의 주요국경제에 대한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 아시아나항공 '비상경영선포' 임원 일괄사표 급여 반납

아시아나항공이 지난해 실적 악화에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악재까지 겹치면서 위기 극복을 위해 비상경영을 선포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임원 38명은 비상경영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팀장급을 포함한 모든 임원진은 급여 일부를 반납하기로 했습니다.  

 

▲7년 적자 두산중공업 2600명 명예퇴직

세계발전시장 침체와 탈원전 정책으로 실적 악화를 걷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5년만에 명예퇴직을 실시합니다. 이번 명예퇴직은 직원의 약 40%에 해당하는 2600명으로 대규모 퇴직입니다. 두산중공업은 18일 사내 공지를 통해 만45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공고했습니다. 

 

 ▲ “삼성전자, 퀄컴서 5G 모뎀칩 생산 계약 따내”

삼성전자가 통신칩 업체 퀄컴으로부터 5G 모뎀칩 생산 계약을 수주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5G 무선 통신망에 연결해주는 퀄컴의 'X60' 모뎀칩 일부를 생산하게 됩니다.

 

▲ Z플립 1차 완판…`한정판` 옷돈 거래

삼성전자의 Z플립의 시장 반응이 뜨겁습니다. 출시 첫날부터 미국과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 등지에서 하루 만에 1차 물량이 모두 완판 됐고, 21일부터 한정 판매되는 `톰 브라운 특별 에디션`은 예약판매 물량에 100만원 넘는 웃돈 거래도 등장했습니다.

 

▲ DB손해보험,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 도입

DB손해보험은 보험가입시 고객이 고지한 치료 이력에 대해 가입할 담보의 가입여부를 실시간으로 결정해주는 '질병심사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DB손해보험이 2019년 11월부터 시범 운영해 올해 2월부터 전사 오픈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신세계免, 면세점 최초 오프화이트 입점

신세계면세점에 오프화이트 매장이 문을 연다. 오프화이트가 면세점에 입점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오프화이트는 루이비통 역사 상 첫 흑인 수석 디자이너였던 버질 아블로가 지난 2013년 이탈리아 밀라노를 기반으로 설립한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입니다.

 

▲ 삼성물산, 1조 1,500억 원 규모 UAE 발전 프로젝트 수주

삼성물산 건설 부문은 아랍에미리트 수전력청이 발주한 푸자이라 F3 복합발전 프로젝트를 디벨로퍼인 일본 마루베니 상사와 함께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F3 프로젝트는 아부다비에서 북동쪽으로 300km 떨어진 푸자이라 지역에 최대 2,400메가와트 규모의 복합발전 플랜트 시설을 건설하는 공사로 2023년 4월 준공 예정입니다.

 

▲ 롯데호텔, 수퍼푸드로 바이러스 차단…면역력 강화 식단 선봬

전국적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관련 우려가 큰 가운데 호텔업계에서도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특히 롯데호텔서울은 지난 6일부터 ‘잇 모어 에이스라는 콘셉트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수퍼푸드로 요리한 특별 메뉴를 선보였습니다.

 

▲ "이불 바깥은 위험해" 코로나에 배달앱 사용↑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한 이후 배달 앱과 홈쇼핑 앱 이용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쇼핑 앱 이용량 역시 5.1% 증가했으며, 특히 홈쇼핑 등은 마스크 판매의 수혜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코스닥150 공매도 잔액 사상최대…"조만간 청산, 제약·반도체株 기대"

코스닥150의 공매도 잔액 수량이 작년 9월 이후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며 ‘과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매도 청산이 머지않았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공매도를 청산하면 매수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 만큼 청산과 동시에 코스닥150지수의 상승은 물론 공매도 잔액이 많은 제약·반도체·소프트웨어 업종의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는 의견입니다.

 

▲ 코스닥 상장 앞둔 레몬, 수요예측 경쟁률 426대 1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둔 레몬이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에서 400 대 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레몬은 희망가격 범위 중 최상단인 72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했고, 수요예측에 참여한 물량 중 6.3%는 상장 후 최대 3개월까지 보호예수를 걸겠다는 조건을 걸었습니다.

 

▲ EU 재무장관들.. “ 하방 위험 구체화될 경우 재정 대응 차별화 되어야해..”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하방 위험이 구체화할 경우 재정 대응은 차별화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전체적 차원에서 더 부양적인 입장을 목표로 하면서 동시에 안정, 성장 협약의 완전한 존중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 유니 제스천.. “ 이코노미스트들.. 코로나19 위험 과소평가해.. ”

스위스 자산운용사 유니제스천은 시장과 이코노미스트들이 코로나 19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제 무역과 원유 수요가 줄어드는 것은 의심이 없다며 중국 GDP는 컨센서스보다 낮아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최종 영향을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 리소시스 ‘레익 메이슨’ 인수... 운용 자산은 1조 5천억 달러.

세계적인 자산운용사인 프랭클린템플턴의 지주사 '프랭클린 리소시스'가 경쟁업체인 초대형 뮤추얼펀드 회사 '레그 메이슨'을 인수한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프랭클린 리소시스의 운용자산은 현재의 7천억 달러에서 1조5000억 달러로 늘어납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