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신평 “대신증권‧신금투 등 일부 증권사, 라임 사태 여파로 사업기반 약화 우려”
나신평 “대신증권‧신금투 등 일부 증권사, 라임 사태 여파로 사업기반 약화 우려”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2.17 15:14
  • 최종수정 2020.02.1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나이스신용평가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나이스신용평가는 라임자산운용 사태 여파로 대신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일부 증권사의 사업기반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증권사에 대한 신용등급을 재검토한다고 17일 밝혔다.

나신평은 “IB/자산관리 부문에 대한 강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대형 증권사 사업위험에 라임자산운용 사태는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불완전판매에 따른 배상 금액 규모에 따라 일부 증권사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해 말 기준 라임자산운용의 환매가 중단된 자(子)펀드의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등 12개 증권사가 관련 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개인 투자자에 대한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타 증권사 이동 분 별도), 신영증권 등이 600억원 이상 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감독당국은 증권사들의 판매 과정에서 개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불완전판매가 있었는지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검사 결과에 따라 배상 및 과징금이 판매 규모 및 불완전판매 정도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나신평은 “증권사 수익창출력의 근원이 소비자의 신뢰임을 고려할 때 신뢰도가 하락하는 사건이 반복되고 평판이 저하되면 현재 증권사가 높은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더라도 중기적으로 사업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라임자산운용 관련 연간창출이익 규모 대비 배상금 규모가 크고, 검찰조사 결과에 따라 평판저하 등 사업기반 약화가 발생하는 증권사에 대해서는 모니터링 후 신용등급을 재검토할 계획이다. 추가적으로 감독당국의 ‘사모펀드 제도개선 방향’이 은행 및 증권사의 자산관리부문 수익성 및 사업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나신평은 연간 창출이익규모 대비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펀드 관련 익스포저(exposure)가 큰 대신증권(타 증권사 이동분 포함)에 대한 정밀한 모니터링을 진행해 그 결과를 신용등급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검찰고발 등으로 평판저하 가능성이 큰 신한금융투자에 대한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다만 나신평은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지난해 6600억원의 대규모 유상증자로 손실흡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장‧단기 신용등급 대응관계를 감안할 때 단기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상황(단기유효등급만 존재)”이라고 진단했다.

라임 환매 중단 펀드를 판매한 은행에 대해서는 “금융상품의 판매사이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운용손실에 따른 책임이 없으나 라임 사모펀드와 같이 상품 구조가 복잡하고 원금손실가능성이 있는 고위험군의 자산을 다수의 개인투자자에게 판매했다는 점에서 불완전판매 이슈 제기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은행의 연간 창출 가능한 이익규모 및 자본규모를 고려하면 라임자산운용과 관련된 우발손실이 은행 신용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저금리 장기화로 은행을 비롯한 금융회사들의 위험수용(risk taking)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불완전판매 이슈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향후 불완전판매 배상금액에 따른 수익성 하락 여부와 함께 금융상품 판매와 관련한 내부통제시스템 및 평판위험 상승 여부에 대해 추가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라임자산운용 환매중단 펀드에 대한 삼일회계법인의 실사 결과(플루토 FI D-1호 회수율 50~60%, 테티스 2호 회수율은 58~79% 예상)를 반영해 지난 14일 기준 4개의 모(母)펀드 가운데 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에 대한 기준가 조정 폭이 각각 46%, -17%로 결정됐다.

그러나 각 자(子)펀드 간 투자자산 구성 및 레버리지(증권사 TRS‧Total Return Swap) 여부 등에 따른 손실 규모가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손실 및 배상금 규모는 최종 검사 및 불완전판매에 따른 분쟁조정위원회 결과 발표 이후 확정될 예정이다.

또한 실사 및 기준가 조정이 완료되지 않은 플루토 TF-1호와 크레딧 인슈어드(Credit Insured) 1호 손실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관련 손실 및 배상금 규모 역시 향후 실사, 기준가 조정 및 불완전판매 검사 이후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