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5 경제써머리] 현대차 국내 全공장 멈춘다 외 경제뉴스 요약
[0205 경제써머리] 현대차 국내 全공장 멈춘다 외 경제뉴스 요약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2.05 11:05
  • 최종수정 2020.02.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韓 외환보유액 1월 전월비 8.4억弗↑…넉 달째 사상 최고

1월 외환보유액이 달러 강세에도 외화자산 운용 수익 증가 영향으로 4개월 연속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말 외환보유액은 4천96억5천만 달러로, 전월 대비 8억4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 신종코로나 한국 수출 발목 잡을까…사스 땐 단기적 둔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계속 확산하면서 반등을 눈앞에 둔 한국 수출의 발목을 잡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2002년 발병했던 사스의 경우는 단기적 둔화를 보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의 춘제와 기간이 겹치면서 아직 영향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현대차 국내 全공장 멈춘다…中 부품 공급 중단 '일파만파'

현대자동차가 4일부터 11일까지 울산 등 국내 공장 가동을 차례로 중단합니다. 7일부터는 국내 공장이 ‘올스톱’됩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중국산 부품 재고가 바닥나며 ‘도미노 셧다운’사태에 맞닥뜨렸습니다. 

▲ 바이오니아 ‘3대 바이러스 감염병 정량분석키트’ 유럽 인증

바이오니아가 에이즈·C형간염 바이러스에 이어 B형간염 바이러스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정량분석키트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시약 최고등급’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는 13조원 규모 세계 분자진단 시장의 3분의2를 차지하는 대형 품목들이다.

▲ 한화, 인도 최대 방산 전시회 참가…첨단 기술력 대거 선보여

한화 방산계열사가 5일부터 8일까지 인도 러크나우에서 진행되는 국제 방산 전시회 'DefExpo 2020'에 국내 업체 중 최대 규모로 참가해 인도·서남아시아 지역 대상 마케팅 강화에 나섭니다. 한화는 인도 시장을 겨냥한 최신 지상무기첵와 첨단 방산전자 제품들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 '38세 젋은리더' 피트 부티지지 1위… 아이오와 경선 62% 개표

38세의 젊은 리더 피트 부티지지 전 미국 인디애나주 사우스벤드 시장이 2020년 민주당 대통령후보 선출을 위한 아이오와주 코커스에서 득표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부티지지 전 시장은 개표율 62% 상황에서 26.9%를 기록하고 있으며, 2위인 버니 샌더스는 25.1%입니다. 

▲ 하나은행 연 5% 적금, 2000억원 돌파… 오늘까지 판매

하나은행의 최고 연 5% 금리의 적금 상품인 ‘하나 더 적금’이 가입금액 2000억원을 돌파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이 상품은 오늘 5일까지 판매됩니다. 

▲  삼성전자, 'iF 디자인어워드'서 61개 수상…비스포크·더세로 금상

삼성전자가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0'에서 금상 2개를 포함해 총 61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올해 제품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와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 등 총 34개, 콘셉트 부문에서 8개, 커뮤니케이션 부문 17개, 패키지 부문에서 2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 한진 '운명의 주총' 3월27일께 열릴 듯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건이 걸린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가 다음달 27일에 열릴 전망입니다. 한진그룹은 조만간 개최할 한진칼 이사회에서 주총 날짜를 확정할 예정입니다.

▲ 삼성 D램 초격차…이번엔 AI 슈퍼컴 정조준

삼성전자가 초고속 데이터 분석 등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와 슈퍼컴퓨터에 활용될 수 있는 차세대 초고속 D램 `플래시볼트`를 출시했습니다. 플래시볼트는 16GB 용량의 3세대 고대역폭 D램으로 기존 2세대 제품보다 속도는 1.3배, 용량은 2배 향상됐습니다.

▲ 타타대우, 준중형 트럭도 만든다.

중대형 트럭을 생산하는 타타대우자동차가 올해 현대자동차가 잠식하고 있는 준중형 트럭 시장에 진출합니다.
준중형급 신형 트럭은 소형과 중형 트럭의 사이 3.5~4.5t급으로 출시됩니다.

▲ 네이버·카카오도 참전…격전장된 온라인 '장보기 시장'

네이버와 카카오의 온라인 장보기 시장 진입에 유통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쇼핑’내에 ‘특가 창고’페이지를 열고, 상품을 따로 모아 팔기 시작했고, 카카오도 독자적인 장보기 서비스를 27일 시작합니다. 

▲ 중국 인민은행 ‘금리 인하 부양책 준비 중..’ 소식에 글로벌 증시 강세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금리 인하 등 부양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CNBC가 보도했습니다. 대출우대금리와 지급준비율 인하 조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강세 움직임을 나타냈습니다.

▲ 커들로. “코로나 여파에 1단계 무역 합의 이행 늦어져..” 

커들로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1단계 무역합의 이행이 늦어져 대중국 수출증가가 지연될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반면 USMCA는 엄청난 투자를 유발할 것이라고 말하며 신종 코로나 영향이 불확실하지만 미국 경제에 미칠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봤습니다.

▲ 블랙록.. “미국 국채는 포트폴리오 균형을 잡는 최고의 헤지 수단..”

블랙록은 미국 국채가 중국 바이러스 발생 이후 모든 경제 성장 위협에 맞서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최고의 헤지 수단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제한적 영향을 주고 있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는 글로벌 성장 전망에 하방 위험을 야기했다고 언급했습니다.

▲ WSJ..“미 정부 화웨이 독점 저지 위해 5G 네트워크 개발 추진”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국 정부가 5G 분야에서 화웨이의 독점을 저지하기 위해 미국 기업들과 차세대 5G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통신, 기술기업들이 공동의 기술표준에 합의하는 것으로 화웨이 점유율을 축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