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알펜루트, 커지는 TRS 논란… “금융당국이 증권사 정의내려야”
라임·알펜루트, 커지는 TRS 논란… “금융당국이 증권사 정의내려야”
  • 박정도 전문기자
  • 승인 2020.01.31 09:42
  • 최종수정 2020.01.3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운용업계에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일면서 TRS를 둘러싸고 증권사 책임소재를 가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보도자료

[인포스탁데일리=박정도 전문기자] 라임자산운용의 대규모 사모펀드 환매중단 사태에 이어 그 불똥이 알펜루트자산운용까지 튀면서 자산운용업계 전반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경제전문가들은 증권사의 TRS(총수익스와프)가 이번 사태의 원인이 된 만큼 금융당국이 나서서 증권사의 책임소재 등을 정의내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31일 심도 있는 경제방송 최양오의 경제토크에서는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과 김종효 인포스탁데일리 방송센터장이 출연해 라임자산운용·알펜루트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의 시사점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날 방송에서 최양오 현대경제연구원 고문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TRS로, 증권사가 채권을 대신 사주는데도 판매자인지 가입자인지가 불명확하다”라며 “계약이 자기 명의로 된 만큼 이 부분에 대해 금융당국이 정의를 내려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최 고문은 “계약서 상에는 담보율 조정과 자산 처분에 대한 모든 권한이 증권사에게 있고, 그러다보니 리스크 관리도 자기들 마음대로 한다”라며 “일반 투자자들보다 훨씬 우월적 지위에 있다 보니 개인 투자자와의 형평성 문제가 생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8일 알펜루트자산운용은 최대 1800억원에 대한 환매중단을 선언했다. TRS 자금을 제공한 한국투자증권 등 증권사들이 상환 연장을 하지 않고 전액 상환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앞서 라임자산운용도 지난해 증권사 TRS를 레버리지로 활용해 펀드를 조성했다가 상품에 문제가 생기면서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켰다. 현재까지 라임운용에서 환매 중단된 펀드는 1조6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번 사태에 있어 증권업계의 책임론도 대두되고 있다. TRS 계약상 명의 자체가 자금을 빌려주는 증권사 쪽으로 돼 있고, 계약상 우월한 지위를 활용해 임의로 신용담보비율을 높이거나 현금 증거금을 추가로 부담하는 식으로 계약을 깰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의 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자산운용사와 일반투자자에 손실을 전가하는 셈이다.

이에 대해 최 고문은 “본질은 증권사도 상품을 판매했지만 이들 또한 가입자가 아니냐는 것”이라며 “만약 계약서 상 문구로 해결하면 증권사는 채권자로 당연히 리스크를 가져가야 하는데 피해는 고스란히 일반 투자자에게 입히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삼일회계법인 실사와 금융당국 결정으로 이 부분에 대한 답이 나올 것으로 보이지만 최소 6개월 이상 이어질 것”이라 전망했다.

박정도 전문기자 newface030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