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23 경제써머리] 금융당국, 카카오 바로투자증권 인수 승인 외 경제뉴스
[0123 경제써머리] 금융당국, 카카오 바로투자증권 인수 승인 외 경제뉴스
  • 이보미 기자
  • 승인 2020.01.23 09:23
  • 최종수정 2020.01.23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美 헤지펀드 엘리엇, 현대車 지분 다 팔았다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매니지먼트가 현대자동차그룹 보유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철수했다. 이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자동차 주식을 매입하고 경영 참여를 선언한지 20개월 만입니다. 

▲ 카카오 ‘증권업’ 진출... 금융당국, 바로투자증권 인수 승인

금융당국은 정례회의를 열고 카카오페이의 바로투자증권에 대한 적격성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해 간편결제 업체 카카오페이의 바로투자증권 인수를 승인했습니다. 

▲ 삼성전자 30%룰 적용되면…ETF보단 인덱스펀드가 유리

거래소가 코스피200 지수에서 삼성전자의 시가총액 비중을 30%로 제한하는 `30% 룰` 적용을 검토하면서 코스피200 지수를 복제하는 상장지수펀드와 추가 알파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인덱스알파펀드 및 일임 자산의 수익률 격차가 더 커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스타벅스, 방탄소년단과의 컬래버레이션 카드· 램프 출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스타벅스의 마스코트인 베어리스타를 활용해 방탄소년단과 컬래버레이션한 베어리스타 스타벅스 카드 2종과 베어리스타 램프 2종을 오는 28일부터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 얼굴 스캔하니 맞춤형 화장품이… 뷰티·패션업계, AI 결합한 제품 봇물

뷰티 패션업계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아모레 퍼시픽은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2020에서 국내 업계 최초로 정보기술 분야와 접목한 첨단 뷰티 제품 3D 프린팅 맞춤 마스크팩, LED 플렉서블 패치를 공개했습니다. 

▲ 솔메딕스, 광유도 약물주입 기기 ‘라이트인’ 식약처 허가 획득

신개념 의료기기 전문 벤처기업 솔메딕스는 실시간 광유도 성대 내 약물주입술용 의료기기인 ‘라이트인’ 제품이 지난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 "유튜브 프리미엄, 정책 위반" 구글에 과징금 8억

구글이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면 유료로 전환되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중도해지를 제한하고, 해지 관련 중요사항을 고지하지 않았다가 8억 상당의 과징금을 물게 됐습니다.

▲  LG헬로비전, 케이블TV 방송 설비 특별점검…"설 비상대응"

LG헬로비전은 설 연휴를 맞아 방송 설비 특별점검을 마치고 비상대응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습니다.
LG헬로비전은 연휴기간동안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모니터링도 강화합니다.

▲ 태영건설,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다

지상파 방송사 SBS를 거느린 중견 건설사인 태영건설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합니다. 오는 6월 회사를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쪼개 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를 밟을 예정입니다.

▲ 신한금융그룹,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 8년 연속 선정

신한금융그룹은 21일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하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8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 "美·中 무역 1단계 합의로 韓반도체 수출 타격 받을 수도"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로 한국의 수출 개선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중국이 ‘2000억달러어치 미국산 제품 구매’ 약속을 지키기 위해 미국산 반도체 수입을 확대하면 국내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 거래소, 호가단위 촘촘하게 바꾼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는 투자자 거래비용 절감과 선진국 시장처럼 유연성 확보를 위해 유가증권시장의 호가단위 체계개편을 올해 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트럼프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았다면 4% 성장 달성 했을 수도…" 

트럼프 대통령은 다보스 포럼 중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았다면 이미 사상 최고치를 보이고 있는 주식시장이 더 올라갈 수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장률은 4%에 근접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므누신 "유럽, 디지털세 부과하면 車 관세로 대응"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유럽이 미국 기술기업에 대한 디지털세를 부과하면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로 대응할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프랑스는 디지털세 부과를 연기했지만 영국은 4월 과세 방침을 유지중이고 이탈리아와 오스트리아도 추진중입니다.

▲ JP모건 다이먼 "마이너스 금리 걱정… 인플레이션 전망"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CEO는 두려워하는 유일한 것은 마이너스 금리, 양적완화, 주가와 채권 값 사이의 전환이라며 이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실험 중 하나이고 최종 결과가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유일한 시장 버블은 국가 채무라고 주장헀고 인플레이션이 놀라움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