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SKB-티브로드밴드' 합병 최종 승인…오는 4월 출범
과기부, 'SKB-티브로드밴드' 합병 최종 승인…오는 4월 출범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1.21 13:12
  • 최종수정 2020.01.2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투자규모 확대·공정경쟁·이용자 편익 등 조건 부과

[인포스탁데일리=이동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심사위원회의 심사결과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사전동의 의견을 종합해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을 최종적으로 허가했다. 

단, 과기부는 심사과정에서 공정경쟁, 이용자 편익, 지역성 강화, 고용 안정 등에 대하여 조건을 부과했다. 

IPTV사업자의 SO 합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편이다. 아울러 콘텐츠 투자, 상생 협력 등에 관한 조건 부과를 통해 미디어 생태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두 회사의 합병법은 오는4월 출범한다.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 합병에 대한 정부 심사 절차가 모두 완료했다. 양사가 지난해 2월 인수합병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지 1년 만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30일 SK브로드밴드와 티브로드의 합병을 조건부로 인가하면서 방통위에 사전 동의를 요청했다. 이에 방통위는 지난 20일 14가지 조건과 3가지 권고사항을 부과한 인수합병 사전동의안을 의결했다.

주요 내용은 △공적책임 확보방안 마련 △지역성 훼손 예방 △방송시장 공정경쟁거래질서 준수 유도 △시청자 권익보호 및 확대 △실효적인 콘텐츠투자 유도 △인력운용 및 협력업체 상생 등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번 합병 건이 미디어 기업의 대형화,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의 부상 등으로 대표되는 시장환경 변화에 대한 사업자의 자발적인 구조조정 노력인 만큼, 최종 허가·승인을 통해 국내 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동희 기자 nice1220@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