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투 “기업은행, 투자 유인 약화… 소액주주 배당금 상향 필요”
하나금투 “기업은행, 투자 유인 약화… 소액주주 배당금 상향 필요”
  • 박효선 기자
  • 승인 2020.01.21 09:26
  • 최종수정 2020.01.2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박효선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기업은행에 대해 투자 유인이 약화되는 가운데 소액주주 배당금 상향 정책이 필요하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만5500원을 유지했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기업은행의 지난해 4분기 추정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3265억원으로 시장 전망치에 부합하고, 지난해 4분기 총 대출은 0.8% 증가(지난해 연간 대출성장률 6.8%), 순이자마진(NIM)은 1.75%로 6bp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 연구원은 “통상 4분기에 충당금을 보수적으로 적립하는 계절성 충당금 증가 외에는 특별한 일회성 요인은 없을 것”이라며 “기업은행 주가수익률은 10월 이후 업종 평균을 크게 하회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해 3분기 실적이 이자와 비이자, 충당금 등 전 부문이 부진하면서 어닝쇼크 수준을 기록했고, NIM 하락과 건전성 우려 지속 및 비이자 회복 요원 등 올해 이익 전망도 그다지 밝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배당수익률이 높지만 타행 대비 월등히 탁월하지 않은데다 올해도 정책금융 지원 등을 위해 2640억원의 유상증자가 예정돼 있는 점도 투자심리 악화 요인”이라며 “현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31배임에도 저평가 매력이 부각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 경제정책 방향에서 신규 설비투자 촉진 금융지원 프로그램으로 특별우대금리(최저 1.5%)인 정책금융 2조원 지원이 예정돼 있고, 소상공인·자영업자 특별금리 대출 지원액도 2조7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4000억원 확대된다”며 “윤종원 신임 행장이 기재부와 청와대 비서실 출신이라는 점에서 정책지원 역할에 더 적극적일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가 큰 편”이라고 진단했다.

이 같은 요인으로 인해 기업은행 NIM 반등 시기가 타 은행보다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최 연구원은 “물론 기재부가 53.2%를 보유 중인 국책 은행으로서 마땅히 금융지원과 포용금융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소액주주 입장에선 투자 유인이 크게 약화될 수밖에 없다”면서 “민영화 계획이 없다면 정부는 배당이면 족하지만 소액주주는 주가 하락에 따른 자본손실을 걱정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행이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약화된 투자유인을 높이기 위해 소액주주를 우대하는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그는 “금융지원 역할에 동참하는 투자자에게 보답하는 측면에서라도 소액주주 배당금만큼은 계속 상향될 필요가 있다”며 “필요하다면 차등배당도 계속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8년 14년 만에 차등배당정책(기재부 주당 559원, 소액주주 690원)을 실시한 바 있다.

박효선 기자 hs1351@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