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회 주목! 이리포트]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소부장 맞춤형 종합 선물세트"
[60회 주목! 이리포트]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소부장 맞춤형 종합 선물세트"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12.23 12:01
  • 최종수정 2019.12.2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조치로 시작된 소재·부품·장비산업, 일명 소부장 관련 투자가 당분간 지속될 거란 전망이 나왔습니다. 정부 주도의 소부장 경쟁력 강화대책이 잇따라 추진 되고 있는데요. 그럼 관련 리포트 짚어보겠습니다.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연구원

제목은 "소부장 맞춤형 종합 선물세트" 입니다. 우리나라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100 대 품목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중기부에서는 100 프로젝트 일환으로 강소기업 55개사를 선정하기도 했는데요. 구체적인 내용 확인해보시죠.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산업은 반도체 소재와 자동차 부품, 제조를 위한 제조장비 등 우리나라 산업의 중심인 제조업의 뿌리가 되는 산업을 가리킵니다. 특히, 친환경, 스마트화, 디지털 전환 등 4 차 산업혁명의 주도권은 이 소부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핵심 기술력과 안정적 공급역량 확보를 통해 산업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이유로 꼽힙니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해 1년 내 20 대 품목, 5년 내 80 대 품목의 공급안정화를 위해서 100 대 품목 소부장 경쟁력 강화대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0대 핵심 전략품목은 일본 전략물자와 소재/부품/장비 전체품목을 대상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 대 분야 품목을 선정했습니다. 

우선 1년내 20대 품목 공급안정화를 위해 수급위험이 크고 하루빨리 공급안정이 필요한 품목을 중심으로 집중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불산, 레지스트 등 생산시설 등에 신속 지원하며, 추가경정예산 투입으로 시급한 기술을 조기 확보할 예정입니다.

출처: 중소벤처기업부, 하이투자증권

이번달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 100 프로젝트 일환으로 강소기업 55개사를 선정했습니다. 나머지 45개 기업은 2020년 추가 공모를 통해 채울 계획인데요. 55개 기업 중 16개 기업은 상장사입니다.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연구원은 소부장 강화정책으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지주회사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탑픽 종목으로는 케이씨와 원익홀딩스를 꼽았습니다. 

케이씨(029460)
-케이씨그룹의 사업지주회사 
-지분가치, 순현금 등 밸류에이션 매력적
-내년 케이씨텍 등 실적개선 및 국산화 수혜 받을 듯

원익홀딩스(030530)
-원익그룹의 사업지주회사 
-내년 자회사 실적 증가 가속화
-벨류에이션 저평가 매력 부각될 듯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정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투자 활성화 
소부장 100대 품목 조기 공급안정성 확보
이번달 강소기업 55개 선정
케이씨(029460)_ 지분가치, 순현금 등 밸류에이션 매력적
원익홀딩스(030530)_ 내년 자회사 실적 증가 가속화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