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13 경제써머리 ] 미중 무역전쟁 휴전 외 경제뉴스 요약
[ 1213 경제써머리 ] 미중 무역전쟁 휴전 외 경제뉴스 요약
  • 이보미 기자
  • 승인 2019.12.13 10:22
  • 최종수정 2019.12.13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이보미 기자]

▲ 미중 무역전쟁 드디어 휴전.. 원/달러 환율 급락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 타결 소식에 원/달러 환율이 급락했습니다. 1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1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14.4원 내린(원화가치 상승) 1172.4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 조기총선, 보수당 압승 전망..가까워진 브렉시트 
 
영국 보수당이 조기 총성에서 368석으로 하원 과반 기준을 넘어서는 의석을 확보하면서 압승을 거둘 전망이입니다. 이에따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Brexit)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  메르켈,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8년째 1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올해에도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위에 꼽혔습니다. 포브스는 메르켈 총리는 유럽의 최대 경제를 이끄는 실질적인 지역 리더로서 경제 위기를 돌파하고 성장을 견인했다고 평가했습니다.

▲ 아람코 기업가치 2조 달러 육박, 상장 이틀째 ‘강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사 아람코가 지난 11일(현지시간) 사우디 주식시장(타다울)에서 주식거래를 시작한 가운데 상장 이틀째인 12일에는 기업가치가 2조달러(약 2348조원)를 넘나들었습니다. 아람코는 이틀째 무난하게 강세를 유지하며 시가총액 세계 1위의 면모를 과시했습니다. 

▲ 11월 수출물가 -1.8%, 원화 강세 / 해외수요 부진 영향 

원달러 환율 하락과 해외 수요 부진의 영향으로 11월 수출물가가 하락했습니다. 13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수출입물가지수’ 자료에 따르면 11월 수출물가는 전월 대비 1.8% 하락했고, 지난해 같은 달 대비로는 6.2% 떨어졌습니다. 

▲ 트럼프 미중 1단계 무역협상안 서명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협상안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합의 서명을 했습니다. 이번 합의로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할 예정이던 1600억 달러 추가 보복관세 계획도 취소됐습니다.

▲ 미중 협상 타결 전망으로 뉴욕증시 사상 최고치 마감

뉴욕증시가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 합의를 타결 가능성에 큰 폭 올랐습니다. 현지시간 12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20포인트 가량 상승한 28,132.05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 집값 고공행진에도 폭발하는 거래량.. 서울은 ‘난리’ 경기도는 ‘더 난리’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주택 거래량이 지난 9·13대책 이전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 집계에 따르면, 지난 11일까지 등록된 10월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1만건을 넘어 섰습니다.

▲ KT 새회장 후보 9명으로 압축.. 전 현직 대거 포함

KT가 새 회장 후보 9명을 공개했습니다. KT 전현직 인사는 7명입니다. 신임회장은 올해 말 결정됩니다.

▲ 삼성전자 中반도체 공장 80억달러 추가 투자

삼성전자가 낸드플래시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에 80억달러, 우리나라 돈 9조5000억원을 추가 투자합니다. 메모리 반도체가 긴 불황의 터널에서 서서히 빠져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이후 상황에 대비한 선제 투자로 해석됩니다.

▲  11월 수출물가 -1.8% 하락

지난달 수출물가가 전월 대비 1.8% 하락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6.2% 떨어졌습니다.

▲ 한은 ‘ 반도체 수출, 내년 중반부터 회복 국면 ’

한국은행이 내년 중반부터 우리나라 반도체 수출이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반도체 업황 부진은 그동안 수출을 비롯한 국내 주요 경제지표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 5년 이내 신혼부부 40%가 무자녀, 고소득일수록 출산비중 낮아

올해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결혼한 지 5년 이내 신혼부부 열 쌍 중 네 쌍은 아직 자녀가 없고, 소득이 높을수록 무자녀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결혼 5년 차 부부의 절반 이상이 '내 집 마련'에 성공했습니다.

▲ 두산걸설 상장폐지된다, 두산중공업 완전 자회사 전환 추진

두산중공업이 두산건설을 완전자회사로 전환하고 두산건설은 상장 폐지됩니다.
두산중공업은 12일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두산건설 지분을 포괄적 주식교환으로 100% 확보해 완전자회사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 금융당국, 내달 초 DLF 사태 재발방지 대책 발표

금융당국이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한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시행에 나섰습니다. 금융위원회는 고위험 신탁ㆍ사모펀드 상품의 은행권 판매를 전면 금지하겠다던 당초 방침에서 한발 물러나, 고위험 신탁상품 중 주가연계신탁(ELT)은 일부 판매를 허용했습니다.

▲ 中경제공작회의 폐막 ‘내년 확장적 재정정책, 완화적 통화정책’

중국 최고지도부가 내년 경제 운용 방침을 정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완화적 통화정책과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2020년까지 의식주 걱정이 없는 사회 건설을 약속한 시진핑 정부가 내년 경제성장률 목표를 6%대로 유지했을 지 주목됩니다.

▲ 유럽증앙은행 기준금리 동결 

유럽중앙은행(ECB)은 통화정책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지난달 시작한 양적완화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유럽중앙은행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통화정책회의를 연 뒤 기준금리를 현재의 0%로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 액상 전자담배 폐 손상 물질 검출에 편의점업계 잇따라 판매중단 

국내 유통 중인 일부 액상형 전자담배에서 폐질환 의심 물질로 지목된 성분이 검출되자, 편의점 업계가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합니다.

이보미 기자 qhal03227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