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터뷰] 안규석 박사 “마약성 진통제 없이 치료하는 것이 목표”
[人터뷰] 안규석 박사 “마약성 진통제 없이 치료하는 것이 목표”
  • 이형진 선임기자
  • 승인 2019.12.13 08:47
  • 최종수정 2019.12.1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표 한의학 박사 세계 인명 사전 '후즈 후'에도 등재
퀀텀 온열치료센터 센터장 맡아 한의학 치료와 병행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

안규석 박사
<사진> 안규석 박사 = 인포스탁데일리DB

한의학 역사는 도전과 혁신,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선조들이 만들어낸 한의학은 시대마다 새로운 검증과 합리성을 요구해왔다.

특히 2000년도를 넘어선 한의학은 더욱 새로운 기술을 요구하며 발전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인포스탁데일리가 만난 안규석 박사는 한의학에서 보완의학에 집중한 대표적인 한의학 박사로 꼽힌다. 경희대 한의대 보완의학연구센터장 시절 그는 시대적 요구에 맞춰 한의학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안 박사는 2010년 후즈후에 등재되기도 했다. 1899년 발간을 시작한 후즈 후는 매년 215개국을 대상으로 의학,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예술븐야 등에서 우수한 업적을 남긴 리더를 선정해 그의 업적과 이력을 소개하는 세계적인 인명 사전이다.

안 박사는 치료 영역을 넓힐 수 있는 치료법이나 새로운 방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만 한의학이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현실을 맞춰 교육 방식에도 변화를 줘야 한다고 강조해온 그는 한의학계에서 전개하는 보완통합의학 분야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분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봤다.

다음은 안규석 박사와 일문일답

Q. 안규석 박사께서는 우리나라 한의대 중 가장 정점이라는 경희대에서 오랫동안 학생들을 가르치셨다. 한방이 양방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할 수 있겠는가.

A. 한의치료가 나은 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수술 등 외과적이 처치가 필요한 것 외에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시는 눈동자를 중앙에 고정시키는 수술을 하지 않고 침으로 50% 정도 치료가 된다.

이명과 염좌, 노인성 근골격계 질환, 퇴행성 질환에도 효과가 크다. 이외에도 기허성 출혈과 기능허성 소화불량, 수족냉증, 반신이상질환, 알러지성 비염, 기능성 만성 기침 등이 수술하지 않고도 상당부분 호전될 수 있는 부분이다.

안규석 박사가 환자를 진맥하고 있다. 자료 : 인포스탁데일리
<사진>안규석 박사가 환자를 진맥하고 있다. = 인포스탁데일리DB

Q. 우리나라 명한의 70인에도 선정되셨다. 그리고, 한의학 보완의학 연구센터장도 역임한 경력이  있으시다.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대체 의학을 연구하신 것에 설명을 듣고 싶다.

A.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장단점을 서로 보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위해 연구 분야, 분야별 연
구 인원, 연구방법 등을 확립하고 기금 확보 등을 위한 역할을 해왔다.

지금은 병리학교실 선배 조교셨고, 병리학 전공, 병리학회 활동을 40여년간 같이했던 석성화 원장님과 관련 분야를 꾸준히 공부하고, 환자 치료에 대입시켜 보고 있다.

Q. 또 하나 눈에 띄는 이력은 한방 체열의학회 회장을 역임하신건데 여기는 어떤 것에 대해 연구하는 학회인가.

A. 적외선을 이용해 인체의 체열을 측정하는 기기가 개발돼 의료진단기로 등록되면서 의사 중심의 체열의학회가 만들어진바 있다.

수족냉증과 구안와사, 반신불수, 부인과질환 등 한의학 특성에 맞게 활용할 필요가 있어 한의사 중심의 학회가 만들진 것이다. 학회 연구 중에 꼽을 만한 일이라면 보험공단에서 자동차사고자의 통증시비에 이 적외선체열측정 자료가 활용되기도 했다.

Q. 석성화 퀀텀 온열치료센터 센터장을 맡고 계시다. 퀀텀 온열은 양방과 한방의 만남이라고 보면 되는건가. 아니면 우리가 흔히 원적외선이 나오는 불가마와 비슷한 원리인가.

A. 원적외선이 다량으로 방출되는 미네랄보드를 바닥, 벽, 천정에 시공됐을 뿐만 아니고, 반드시 한의 진단과 퀀텀진단기에 의한 결과를 종합해 병증별, 체질별 침, 뜸 등의 치료 후에 온열치료를 하는 것이어서 일반적인 불가마와는 차원이 다르다.

Q. 퀀텀 온열로만 질병의 치료가 가능한가. 침이나 뜸, 한약재 같은 한방 고유의 치료법을 병행하면 더 치료에 상승효과를 볼 수 있는 건가.

A. 일본에서는 퀀텀온열로만으로 주로 암 환자에 많이 응용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반드시 한의 진단 치료와 병행하고 있다. 그래야만 휠씬 효과가 좋다.

Q. 한방이든, 양방이든, 임상데이터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퀀텀 온열치료에 대한 임상데이터는 충분히 확보됐는지

A. 아쉽게도 아직 국내에 들어와서  응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임상 데이터는 확보하는 단계에 있다.

Q. 퀀텀 온열 치료법으로 효과를 본 임상 사례에 대해 소개해준다면

A. 우선은 근골격계통 질환 환자들이 효험을 보고 있다다. 70세, 남자, 김아무개씨는 아침 운동하다가 무릎을 삐꺽해서 잘 걷지 못하다가, 이곳에서 침 치료후 온열치료 받고 불편 없이 걸어 나갔다.

또, 80세, 여자, 박아무개씨는 1년 전 허리와 무릎 통증으로 보행이 불편 했는데, 침과 뜸 치료 후 온열치료 받고 휠신 편해 졌다고 한다.

Q. 퀀텀 온열 치료는 어디 가면 받을 수 있나? 또 해외진출 계획은 있은신지

A. 현재 국내 몇 군데 없고, 석성화한의원 6층에 오시면 된다. 여기서의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퀀텀 온열 치료중인 안규석 박사, 자료 : 인포스탁데일리
<사진> 안규석박사가 퀀텀 온열치료를 하고 있다=인포스탁데일리DB

Q. 한방 명의로써 학자로, 또 유명 교수님으로 평생을 살아오고 계시다. 앞으로의 계획, 어떻게 세우고 계시는지

A. 노령화 시대에 백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이웃들에게 사랑으로 봉사하며 사는 것이 지금껏 함께하고 있는 석성화원장님과 나의 목표다.

더구나 요즘 미국에서 마약성 진통제 사용인구가 늘어서 심각하게 고민하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초기에 통증질환을 진통제 없이 치료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이형진 선임기자 magicbullet@infostoc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