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센터 3회] 난 고배당 교육주라구! - 정상제이엘에스(040420)
[리서치센터 3회] 난 고배당 교육주라구! - 정상제이엘에스(040420)
  • 박명석
  • 승인 2019.12.06 09:02
  • 최종수정 2019.12.06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

안녕하십니까 박명석입니다.

매주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리서치센터 오늘은 교육주 정상제이엘에스입니다.

먼저 기업 개요부터 살펴보시죠.

정상제이엘에스
자료 : 정상제이엘에스

정상제이엘에스의 대표적인 사업은 오프라인 학원 사업입니다.

아마 정상제이엘에스보다 정상어학원이 더 친숙한 이름이겠죠.

영어 교육 사업을 영위하는 정상어학원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분원이 분포돼 있고, 최근에 매씽크, 매셀프라는 수학학원 사업까지 진출한 상황입니다.

이외에 교육유관 사업으로 해외유학 사업, 위탁 교육 사업, 교재 유통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구요.

또 최근 온라인 교육 사업에 집중하면서 미취학 어린이 대상 홈스쿨링 서비스, 카카오키즈잉글리쉬를 시작하면서 모바일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
자료 : 정상제이엘에스

정상어학원의 커리큘럼은 기본적으로 초등, 중등, 고등으로 나뉘는데요.

매출의 핵심이 되는 부분들은 초등 과정 CHESS, 중등 과정 ACE입니다.

정상제이엘에스, 이베스트투자증권
자료 : 정상제이엘에스, 이베스트투자증권

실적을 살펴봐도 초등과 중등 과정이 차지하는 실적 비중이 50%에 이르는 상황입니다.

아직 수학 학원 쪽의 매출은 성장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온라인과 교재 매출입니다.

정상제이엘에스도 최근의 온라인 흐름에 주목하면서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온라인 수강생의 증가 추세를 타고, 자연스럽게 교재 매출까지 동시에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 인포스탁
자료 : 인포스탁

교육주 섹터 내 다른 종목들과 함께 정상제이엘에스 주식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정상제이엘에스가 대표적인 교육주인 메가스터디교육, 디지털대성, 멀티캠퍼스에 비해 시총도 비교적 작은 종목이고, PER이나 PBR 측면에서 독보적인 저평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종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배당수익률인데요. 다른 종목들에 비해 월등히 높은 배당수익률 5% 대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배당 시즌에 주목하는 투자자 분들에게는 기존의 전통적인 고배당주 은행주, 정유주와 함께 추가로 고려해볼 만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SWOT 분석을 통해 정상제이엘에스의 강점, 약점, 기회, 그리고 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강점은 초등, 중등 영어 사교육 시장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교육주 특성 상 경기 변동에 영향을 덜 받는 안정적인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보셨듯이 5%대의 높은 배당 성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약점이라고 한다면, 사교육 시장은 항상 경쟁이 격화될 수 있기 때문에, 초중등 영어 사교육 시장의 경쟁이 격화된다면 수익성에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해외를 비롯한 신사업의 성과가 아직까지는 불확실성을 띄고 있어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어서 기회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분원이 수도권역에 집중돼 있는 만큼 비수도권역의 출점 활성화 기대감이 있습니다. 또한 수학 학원 ‘매씽크’, 온라인 사업 ‘카카오키즈잉글리쉬’ 등 신사업의 잠재력 만큼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최근 실적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교재와 온라인 매출 비중 상승에 따른 수익성 개선 효과 역시 기회로 꼽히고 있고, 정부의 정시 비중 확대 정책을 잘 활용한다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위협입니다.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주고객군인 초중등생 인구가 구조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의 확대가 기회일 수 있지만, 반대로 기존 오프라인 학원 사업에는 위협이 될 수 있고, 최근 추진되고 있는 학원 일요휴무제 역시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수능 영어 영역이 절대 평가로 전환되면서 영어 사교육 시장이 다른 과목들에 비해 위축될 가능성 역시 잠재적 위협으로 볼 수 있습니다.

Q&A로 정리해보겠습니다.

1. 3분기 실적은?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0% 가까이 성장했는데요. 초등학생에서 중학생으로 올라가는 수강생들의 이탈이 예상보다 적었고, 신규 학생수와 학원 수강료 증가의 영향을 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2. 최근 학생 수의 성장세는?

전년대비 2017년 0.3%, 2018년 3.1%, 2019년 1분기 6.9% 등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매씽크의 향후 흐름은?

매씽크, 수학학원 역시 학생 수의 증가가 지속되고 있고,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영역을 확대해서 코딩교육을 활용한 수학까지 런칭할 전망입니다.

4. 신사업 카카오키즈잉글리쉬의 전망은?

홈스쿨링 방식을 통해 유아 교육 과정을 신설하면서 이들의 초등 과정 CHESS 연계를 노리고 있습니다. 카카오 키즈 채널이 이미 3천만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어 높은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최근 취득한 마포 지역 부동산?

중장기적 분원 수익의 극대화를 위한 유형자산 취득이었으며, 학원의 원가 절감 및 임대수익 발생을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장부가와 대비해 시가가 높을 것으로 보여 자산 가치도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6. 배당 매력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2011년 이후 매년 주당 400원 이상의 배당 정책을 유지하고 있고, 실적의 큰 변화가 없는 이상 10년 동안 배당금의 감소가 없었던 만큼 안정적 고배당주라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자료 : 정상제이엘에스, 인포스탁
자료 : 정상제이엘에스, 인포스탁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 전망을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요. 매출액 증가분에 비해 영업이익의 증가 비율이 높아지면서, 영업이익률이 10~11%에서 14%까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예상치인 만큼, 이러한 영업이익의 성장을 만들어 내려면, 수익성이 높은 온라인 강의의 강화, 교재 수익의 증가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리서치센터는 정상제이엘에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포스탁데일리 홈페이지, 리서치센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