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럿 리서치센터 2회] 락토핏이 끌고 원료 의약품이 밀고, 종근당바이오
[파일럿 리서치센터 2회] 락토핏이 끌고 원료 의약품이 밀고, 종근당바이오
  • 박명석
  • 승인 2019.11.29 08:07
  • 최종수정 2019.11.29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서치센터
리서치센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명석입니다.

매주 하나의 종목을 선정해서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리서치센터 오늘은 종근당바이오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기업 개요부터 살펴보시죠.

자료 : 종근당바이오, 인포스탁
자료 : 종근당바이오, 인포스탁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종근당에서 분사된 원료의약품 중심의 제조업체입니다.

베타락탐 저해제, 항생제원료, 당뇨병치료제, 건강기능식품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로,

포도상구균을 치료한 1세대 슈퍼 항생제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료 : 종근당바이오
자료 : 종근당바이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3번째 프로바이오틱스와 락토핏입니다.

대한민국 1등 프로바이오틱스라고 광고하고 있는 락토핏 다들 들어는 보셨을 것입니다.

연령에 따라서 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하게 맞춤형으로 나오고 있고, 건강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다가 나중에는 맛으로 간식처럼 섭취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 락토핏인데요.

올해 3분기까지 출시된 지 3년 만에 매출 1,66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4분기까지 해서 연 매출 2천억원 돌파를 앞두고 있을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 건강기능식품이 1,000억원의 매출을 돌파한 것은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자료 : 인포스탁
자료 : 인포스탁

종근당바이오의 최근 주가 흐름을 보면, 의약품 업종 지수에 비해 계속해서 아래쪽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최근 신약 기대감을 반영하며 급등했던 일부 바이오 종목들에 수급이 쏠리면서, 현재 실적을 내고 있는 종목들이 소외를 받았던 측면에서 종근당바이오도 강한 반등을 주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자료 : 인포스탁
자료 : 종근당바이오, 인포스탁

실제로 동종사 대비 밸류에이션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신규 공장 투자 등으로 인해서 아직까지 ROE는 비교적 낮지만 PBR이 1배 수준으로 현재 시장에서 비교적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SWOT 분석을 통해 종근당바이오의 장단점, 기회와 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장점으로는 국내 1위의 OEM 수출 기업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과 노하우를 들 수 있겠고,

무엇보다도 자회사 종근당 제약의 락토핏의 인기가 시들지 않고 있다는 점이 최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기능성 식품 시장이 유행에 민감한 만큼, 다른 제품이 급성장할 경우에 대비해 락토핏 다음의 제품 개발이 분명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어서 기회를 살펴 본다면, 우리나라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기능성식품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이고, 정부의 건강기능식품 규제 완화에도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만큼 수익률 측면에서도 기회를 노릴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위협 측면에 있어서는 과거 백수오 사태와 같은 사회적인 파장이 발생한다면, 해당 식품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 전체가 위축되는 상황이 되풀이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고, 반대로 신규 의약품, 신규 항생제 등장에 따른 매출 위협도 반드시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Q&A로 이러한 장단점과 기회, 위협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3분기 실적은 일부 제품의 판가 인상과 환율 상승 효과에 따른 호실적이 발표됐습니다. 2020년 이후부터는 프로바이오틱스, 락토핏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신규 공장이 가동되는데, 이에 따라 본격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전망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2017년부터 고령 사회에 진입한 가운데, 이미 고령화 사회로 넘어간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 미래 예측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994년에 고령 사회에 진입한 일본은 1997년부터 2007년까지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의 경우, 연평균 17.9% 고성장했습니다. 우리나라도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까지 예정돼 있어 향후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기대감이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부 정책 역시 최근까지 해외 주요국에 비해 강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었지만

2019년 4월부터 대형마트, 백화점 등에서도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자유판매,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 허용 등을 추진하고 있고, 7월부터는 소비자 요구에 맞는 맞춤 포장을 위한 소분 제조와 판매 허용도 추진하고 있어 정책 수혜 기대감도 큽니다.

파일럿 제품으로 국내외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거스는 유산균에서 가장 중요한 안정성과 정착성을 높인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가격경쟁력이 우수해 2020년 말부터는 매출에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락토핏 수요 급증에 따라 올해 연말에 완공되는 안산 신규공장의 효과로는 생산량이 38톤에서 108톤까지 증가하는 만큼, 금액 기준으로는 올해 93억원에서 내년 300억원까지 급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까지 정리해 보면, 항생제 관련 사업이 전체 매출의 60% 가량을 차지하는데, 유럽과 아시아를 비롯해 170여개 거래처에서 거래되고 있어 판로가 다양하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료 : 종근당바이오
자료 : 종근당바이오, 인포스탁

마지막으로 재무제표 살펴보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2018년에 다소 부진했던 영업이익이 2019년 들어서 반년 만에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2019년 연간 영업이익은 최근 4년 내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영업이익률 역시 10%를 달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리서치센터는 종근당바이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인포스탁데일리 홈페이지에 리서치센터 섹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돌아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