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박강호 연구원 "2020년 전망: 5G 스마트폰은 고부가 부품을 사용"
[43회 주목! 이리포트] 대신증권 박강호 연구원 "2020년 전망: 5G 스마트폰은 고부가 부품을 사용"
  • 손현정 기자
  • 승인 2019.11.26 12:30
  • 최종수정 2019.11.2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스탁데일리=손현정 기자]

안녕하세요. 주목! 이리포트입니다. 5G, 폴더블폰 시대가 열리면서 내년 스마트폰 시장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큽니다. 그럼 오늘은 2020년 휴대폰 부품 산업 전망 리포트 짚어보겠습니다. 대신증권 박강호 연구원의 리포트입니다.

2020년 전망: 5G 스마트폰은 고부가 부품을 사용_박강호 연구원

제목은 "5G 스마트폰은 고부가 부품을 사용" 입니다. 박 연구원은 내년 휴대폰 시장은 5G 스마트폰 수요 증가로 성장할 거라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5G스마트폰의 고부가 부품 변화로 인해 부품주들의 수혜를 예상했습니다.

2020년 휴대폰 산업 투자전략_대신증권

먼저 내년 휴대폰 산업 투자전략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판매 예정인 갤럭시S11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갤럭시S11에는 TOF(3D센서)가 적용되는 등 부품의 고도화가 예상되는데요. 이에 부품업체들의 수혜가 전망되고, 구조조정 이슈도 나오는만큼, 1분기 비중 확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2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수혜 종목으로는 대덕전자, 파트론, 자화전자, 옵트론텍을 꼽았습니다. 

반면, 3분기부터는 갤럭시S11 모멘텀이 약화되면서, 비중을 축소할 것을 권고했는데요. 대형주 삼성SDI를 제외하고, 비교적 중소형주들은 차익실현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어서 2020년 휴대폰 산업 관련 주요 이슈들 확인해보겠습니다.

5G 상용화, 미국 무역분쟁 및 미국 화웨이 제재 장기화, 카메라 고사양화 지속, 폴더블폰 시장 개화를 들 수 있는데요. 5G폰 시장은 보조금 지원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고,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한편 여전히 미중 무역분쟁 불확실성으로 미국 기술에 대한 화웨이의 접근성이 악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삼성전자는 반사이익이 예상됩니다.

TOF(Time of Flight) 센서 및 쿼드 카메라 탑재도 증가하면서 카메라 고사양화과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관련 기업들의 수혜도 기대되고요. 삼성전자가 내년 폴더블폰 2세대를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화웨이/샤오미/오포/비보도 폴더블폰 출시도 예상됩니다.

2020년 스마트폰 시장은 성장으로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증가보다는 수익성 개선이 주목되는데요. 그동안 -성장을 기록하던 성장률이 내년부터는 +성장으로 돌아서게 되는 겁니다. 그 배경엔 5G폰 출하량 증가가 있는데요. 내년부터 5G폰의 수요가 본격화 되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와 애플 뿐 아니라, 2위권 중국업체,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비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5G 폰은 내년에 1억 8천만대 출하, 폴더블폰은 12백만대 출하가 전망됩니다. 폴더블폰은 삼성전자, 샤오미 외에도 비보, 모토로라도 출시한 상황입니다. 

5G 부품 고도화_대신증권

그럼 5G폰에 들어가는 주요 IT 부품의 변화를 살펴볼까요? 부품 고도화로 인해, 관련 생산 기업들의 수혜가 전망됩니다. 먼저 통신모듈 부품은 5G모뎀과 AP가 통합되게 됩니다. 이는 부품 소형화, 전력절감, 부품 크기 감소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안테나도 기존 LDS 방식에서 Array방식으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LDS는 레이저로 기판 위에 회로를 도안하고, 금속을 도금하는 방식인데요. 기존 LDS는 안테나를 여러 개 겹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Array 방식은 다수의 안테나 모듈을 배열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고도화된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PCB공법도 고사양화됩니다. 인터포저(기능성 패키지 기판) 방식으로 바뀌게 되는데, 대용량 배터리용 공간을 확보하는데 용이합니다.

5G 부품 고도화_대신증권

MLCC도 마찬가지인데요. MLCC는 전류 흐름을 제어하고, 전자파 간섭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5G폰에 들어가는 MLCC는 20~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모리도 고도화되겠죠? 특히 하이엔드급 5G폰을 중심으로 고화질 사진/영상, 고사양 게임이 증가하기 때문에, 그 용량이 확대됩니다. 따라서 DRAM과 NAND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대신증권 박강호 연구원은 내년 탑픽종목으로 삼성전기, LG이노텍을 제시했습니다. 삼성전기는 2020년 가동률 확대 속 ASP 상승이 예상돼, 투자의견 BUY, 목표가 135,000원을 유지했습니다. LG이노텍도 카메라모듈 호조와 전사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며 투자의견 BUY, 목표가 150,000원을 유지했습니다. 

오늘 주목! 이리포트 요약합니다.

5G 상용화와 카메라 고사양화로 스마트폰 성장세
중국, 인도 등 5G 중저가 폰 증가 기대
폴더블폰 시장 개화 수혜
탑픽 종목: 삼성전기, LG이노텍

지금까지 주목! 이리포트 손현정이었습니다.

손현정 기자 sonhj1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