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회장, “아세안 나라들과 함께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가자”
박용만 회장, “아세안 나라들과 함께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가자”
  • 인포스탁데일리
  • 승인 2019.11.25 12:52
  • 최종수정 2019.11.2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아세안 정상·CEO 700여 명, '상생번영' 위해 부산에 모여
문재인 대통령, 아세안 6개국 정상 참석…기업인 격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등 부산 기업인들도 참여해
짐 로저스 "아세안 중 한국이 가장 흥미로운 곳"
▲ 부산상의 회장단이 2019 한.아세안 CEO 서밋에 참가했다.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 (사진 원동화 기자)

[인포스탁데일리=(부산)일간리더스경제신문/ 원동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자 두산그룹 회장을 맡고 있는 박용만 회장은 25일 “최근 타결된 RCEP 등으로 한국과 아세안 나라들의 공동번영을 위해서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이날 한국과 아세안 기업인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CEO 서밋’에 이같이 말했다. 이번 행사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과 아세안의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공동으로 주최했다.

‘한·아세안 상생번영을 위한 협력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 한국 측에서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비롯해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송대현 LG전자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장재영 신세계 사장 등 450여 명, 아세안측에서는 베트남 팜딘도안 푸타이그룹 회장, 싱가포르 더글라스 푸 사카에홀딩스 회장, 미얀마 페표 테자 투그룹 회장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부산에서 열리는 만큼 부산 기업인들도 참여했다. 허용도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부산상의 회장단이 참석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 아웅산 수찌 미얀마 국가고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등 아세안의 6개국 정상들이 참석해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박 회장은 개회사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을 한층 끌어 올릴 대단히 중요한 계기"라면서 "산업단지 설립, 기술 표준화, ODA(공적개발원조) 등에서도 많은 진전을 바라며, 특히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 서둘러 발효될 수 있게 각국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날 3개 세션으로 진행될 CEO 서밋에서는 먼저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 비랜드 엔터프라이즈 회장이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와 아세안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 정헌택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모빌리티사업실장이 혁신성장을 위한 신산업분야 협력방안, 그리고 아시아 경제전문 저널리스트인 조 스터드웰이 한·아세안 기업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세계적인 투자가인 짐 로저스 비랜드 엔터프라이즈 회장도 행사에서 "아세안은 새로운 무역 루트와 시장으로 발전해 세계 번영을 이끌 것"이라면서 "아시아 중에서도 한국이 가장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흥미로운 곳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정점을 찍은 뒤 쇠퇴 중인 데 반해 한반도는 북한의 자원·노동력과 남한의 자본·제조업이 결합하여 경제 부흥을 이끌 것"이라며 "일대일로, 시베리아 횡단 철도를 잇는 동서의 철길이 재건되면 한반도는 글로벌 교통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원동화 기자 dhwon@leader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